안녕, 니콜라! - 사람은 죽으면 어디로 가나요? 파랑새 인성학교 1
모르간 다비드 글 그림, 이재현 옮김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파랑새인성학교>시리즈 첫번째 책인 < 안녕, 니콜라!>는 부제가 '사람이 죽으면 어디로 가나요?'이다.   아이를 키우면서 이런 질문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지 않을까싶다.   왜냐면 사람에게는 죽는것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누구도 예외없이 죽음이라는 것을 맛보게 되고, 자연스럽게  주변에서 겪게되는 죽음이라는 이별이나.. 그렇게 가까이 겪지 않았다하더라도 책 속에서 혹은 다른 매개체를 통해서 죽음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고 질문을 던지게 될테니 말이다.   

부제가 내용을 알려 주듯이 이 책의 내용은 투병 중이던 소년 '니콜라'의 죽음을 다루고 있다.  '쥘'의 가장 단짝친구인 '니콜라'의 죽음을 통해서.. 그 죽음으로 인한 친구와의 이별을 수용하고 받아 들이는 '쥘'의 모습과 어쩌면 가장 무섭고 아팠을 '니콜라' 본인의 생각들을 담담히 그려 내고 있다.   '니콜라'가 떠나는 모습을 표현해 놓은 그림으로... 우주선에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는 '니콜라'의 뒷모습은, 왜그렇게 코가 시큰거리게 만들던지...되려 그런 나를 의아하게 쳐다보는 아들녀석때문에 감정을 조절해야만 했다. 

죽음을 '달여행'으로 묘사하는 '니콜라'....두 달이나 수업에 빠진 '니콜라'에게 달 말고도 많은 별들(행성들)이 있다는 것을 배웠다면서 알려주는 '쥘'.  약물 치료로 머리가 빠져 머리카락을 다 깎아버린 모습을 다른 친구들이 놀려댈 때도 '쥘'은, '니콜라'의 머리에 이가 생겼는데, 우주 헬멧을 쓰고 있기때문에 긁을 수 없어서 깎은거라고 반박해준다...  친구 마음 다치지 않게 해주려는 그 이쁜 마음을 가진 '쥘'이 친구의 죽음을 어찌 받아들일까 걱정되었지만..달나라로 떠나는 친구에게 웃으며 안녕하고 손을 흔들어 주는 '쥘'..... 그렇게 떠나버린 친구를 그리워하던 '쥘'은 자신의 생일날.. 선물로 받은 망원경을 보자마다 우주 여행 중인 '니콜라'를 보기 위해 망원경으로 하늘을 쳐다 보며 별들을 여행하고 있을 '니콜라'를 생각한다. 

'쥘'의 모습 속에서...이제는 곁에 없어 볼 수는 없지만 마음으로는 언제나 그곳에 있는 '니콜라'를 떠올리고 찾을 수 있다는 것에 상실감이 덜 했을 것이고, '니콜라'는 친구 '쥘'에게서 멋진 행성들을 설명 들었지만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달'을 택하며 '죽음'에 대해서 자신이 그토록 가보고 싶었던 '달여행'으로 받아들이고 덜 불안하지 않았을까 싶다.  

<파랑새인성학교>시리즈의 책들을 읽으면서 먼저,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한번쯤은 부모로서 대화를 나누어보면 좋을 주제들만을 골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흡족했다.   한번을 읽더라도 아이의 생각주머니에서 좀 더 깊이있는 생각들을 끌어낼 수 있는 주제들이기도 하다.  시리즈 5권의 책을 아이와 함께 읽어가면서 내 아이가 가지고 있던  생각을 들여다 보기도 하고 또 잘못 생각하고 있는 점은 잡아주기도 하는 시간들을 가질 수 있었던 것에 가장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덧붙여, 아동 청소년 전문 임상심리학자 조선미 선생님과 프랑스 심리학자 세실 왈로의 글이 실려있어서, 부모로서 어떻게 이끌어야하는지 더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