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입문 - 무의식 속에 숨은 기억을 찾아 인간의 정신을 치유한다
지그문트 프로이트 지음, 우리글발전소 옮김 / 오늘의책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가 이렇게 말했다. 프로이트를 말하지 않고서 현대 심리학을 논하기 어렵다고 말이다. 특히 유,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학에서 프로이트의 영향력은 적지 않다. 프로이트는 최초로 '무의식'이라는 용어를 개념화한 신경과 의사이자 심리학자였다. 그는 꿈, 망각, 실수 등은 우리 정 세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무의식'이 그것을 통해 표현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무의식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성적 욕구가 그 주요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 억압된 욕구, 갈등, 충동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개인에게 나타나는 무의식적 심리 문제는 정신분석을 통해 치료할 수 있다고 보았다.


정신분석 이론서를 통해서만 프로이트를 접하다 보니 딱딱하고 고집이 센 인물로 생각했다가, 이 책을 읽으면서 좀 더 인간적인 프로이트를 만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좋았다.

<정신분석 입문>(1917)은 프로이트가 빈 대학에서 실수행위, 꿈, 노이로제를 주제로 강의하던 것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입문'이라는 강의 명칭을 내건 만큼 이 책의 독자는 "정신분석에 대한 지식이 없는, ... 기초적인 입문이 꼭 필요한 분들"(13쪽)이라고 말한다. 입문서가 그러하듯 어렵지 않게 정신분석 치료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분량이 좀 있는 책이지만 쉽게 줄줄 읽히고 재미도 있다.



프로이트의 강의 내용을 담은 이 책은 그 수업 현장성이 생생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20세기 초, 오스트리아 빈 대학에서 프로이트 박사의 강의를 듣고 있는 듯한 느낌도 든다. "... 여러분이 내 강의를 또다시 들으러 오는 일이 없도록 확실히 충고해둔다."(14쪽)라는 말로 시작한 프로이트는 그러므로 상세히 알려줄 것이라고 말하고, 용어의 개념부터 짚어내어 가면서 일화를 통한 증상 사례를 들어가면서 상세하게 강의한다. 이렇게 세세하게 알려줘야 하는 이유는 아마도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료적 목적이 눈에 보이는 상처나 질병이 아닌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마음)을 분석 요법으로 치료한다는 사실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웠을 터이고 그 이론을 제시한 프로이트로서는 그런 반응에 대한 세세한 설명까지도 덧붙여 강의를 진행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거기다 '입문' 강의이다 보니 더더욱 자세한 이론적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프로이트의 강의 중에서 '저항과 억압', '일상적인 신경질', '불안', '감정전이' 등은 좀 더 흥미를 끌었다. 방어기제로 작동하는 신경증적 자아 대처는 현대인들에게도 이제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갈등 상황을 피하고자 무의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문제는 이것을 자주 사용하거나 의존하지 않아야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을 터이니, 그러기 위해서는 그런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 의식의 영역으로 끌고 와야겠다고 생각했다.

프로이트는 매우 확고하게 자신의 이론을 논증한다. 또한 정신분석요법의 치료적 효과에 대해서도 그러했다.

"오늘의 강의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말하는 것으로 마무리 짓도록 하자. 신경 장애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우리의 깊어진 지식이 실제 치료의 힘으로 바뀐 종류들도 분명히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이렇듯 접근하기 어려운 질병에 대해서도 어떤 조건 아래서는 치료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그것은 그 어떤 내과적 치료법에도 결코 뒤지지 않는다."(330쪽)



본문 뒤에 해제에 프로이트의 생애가 실려있다. 전체적으로 그의 삶을 그려볼 수 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