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꺼리 - 고전 문학 속 한마디 말의 힘
이선종 지음 / 아이템하우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카르트는 좋은 책을 읽는다는 것은 과거의 가장 훌륭한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여기서 말하는 좋은 책은 어떤 책을 말하는 것일까? ‘과거의 가장 훌륭한 사람들과의 대화라고 쓰고 있으니 아마도 그 책은 고전(classic)이 아닐까 생각된다그렇다면 고전은 모두 훌륭한 책일까성인이라면 고전 작품을 무조건 수용하기보다는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비판적 시각으로도 읽어낼 수 있겠지만독자가 청소년이라면훌륭한 사람들이 쓴 좋은 책이니 읽어보라고 하기에는 조금 망설여진다청소년을 자녀로 두고 있다 보니 좋은 책의 범주를 어디에 두어야 할지 망설여질 때가 많다고전이라고 하더라도 성인만큼의 경험과 연륜이 없다면 이해할 수 없는 책들도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여러모로 유용하게 읽힌다일반적으로 우리가 고전이라고 부르는 책 중에서 문학작품에 한정하여 선택된 책들을 다룬다문예사조에 따른 챕터별 구성도 나쁘지 않다목차를 보면서 사조별 대표 작가를 머릿속에 그려볼 수 있기 때문이다.

선택된 고전 작가와 작품을 다루는데 있어서도 내용 구성이 좋다작가의 삶을 짤막하게 소개하기도 하고 작가가 던진 유명한 명언들을 소개하기도 한다또한 작가가 살았던 당시의 세태를 설명하면서 다루고자 한 그 작가의 작품 구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이야기하기도 한다작품에 대해서는 간략한 줄거리와 함께 주요 문장을 발췌해 놓았다. ‘말꺼리라는 제목답게 책을 촘촘하게 읽는다면 작품이나 작가 관련하여 화젯거리가 무궁해질 만한 책이다.

이 책은 볼거리도 많다작가나 작품과 관련된 회화나 조각 작품사진이나 영화 속 한 장면 등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흑백이라서 조금 아쉬웠지만 거의 매 페이지에 실려 있어서 보는 즐거움도 컸다.

 

작가를 이해하고 당시 사회상을 파악한 후 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아무런 배경지식 없이 작품만을 감상할 때와는 작품 이해도에서 큰 차이를 가져다준다이 책을 읽으면서 꼭 읽어야 할 고전 목록을 몇 권 더 추가했다.

이 책은 고전 독서에 흥미를 돋워줄 책으로도 좋고청소년들에게 고전을 추천할 때도 학생들의 상황에 맞춰 작품을 선택해줄 수 있는 가이드북으로서도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