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공부법은 잘못되었다 ㅣ 모람모람 공부법 시리즈 1
모람모람 지음 / nobook(노북) / 2021년 5월
평점 :
작년에 어떤 펜을 알게 되었다. 공부하는 학생들 사이에게 많이 사용하는 펜이라고 한다. 글을 쓰고 시간이 지나면 쓴 내용이 사라지기 때문에 문제집에 실린 문제들을 반복적으로 풀 수 있어 수험생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했다. 직접 사서 써보니 서너 시간이 지나면 사라져 정말 신기했다. 이 책 120쪽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과 부합되는 펜으로 본문에서는 볼펜이나 형광펜 사용보다는 지울 수 있는 샤프나 연필을 사용하라고 했지만, 그 필기구는 지우개를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는 생각에 이 펜이 머릿속에 떠올랐다. 샤프나 연필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이 책의 32~33쪽에 쓰인 복습을 위한 체크 표시를 할 때는 이 필기도구가 필요한데, 반복 복습을 할 때를 위해 샤프로 표시한 부분이 남아있어야 하고 복습한 후 지우기 전까지는 사라지면 안 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이 책은 매우 구체적인 학습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의 기본 전제는 이것이다. 당신은 현재 일반적인(?) 공부법으로 공부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게 하고 있으니까 당신도 그럴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공부법은 잘못되었다.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이렇게(본 책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방법) 공부해라. 그러면 같은 시간을 사용하더라도 좀 더 효율적인 공부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매우 단정적으로 말하고 있어서 왠지 그렇게 하지 않으면 정말 잘못된 학습 방법으로 공부하느라 시간을 버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이 책에서 올바르다고 알려주고 있는 공부법 중에서 어느 정도는 이미 그렇게 공부하고 있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책을 통해서 새롭게 알게 된 공부법이 있어서 한 번쯤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공부법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부록으로 다루고 있지만, 이 부록에 실린 글도 필히 읽어야 할 부분이 아닐까 생각했다. 본문 내용 중에 나오는 공부법들을 좀 더 세세하게 짚어주고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접근하고 어떤 방법으로 진행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전체적으로 볼 때 매우 구체적인 공부 방법을 제시하며 학습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한 학습 관련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 개별적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혹은 부족한 부분을 살펴서 읽고 실행으로 옮겨 본다면, 그에 따른 효과를 맛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