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을 위한 이솝 우화 전집
이솝 지음, 최인자 외 옮김, 로버트 올리비아 템플 외 주해 / 문학세계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우화라는 단어를 던지면 아마도 머릿속에 우화와 함께 딸려 떠오르는 단어가 이솝이 아닐까 싶다이솝우화라는 제목을 붙이고 나온 책은내 어릴 적에도 참 많았고 지금도 서점에 가면 여전하다너무도 오랜 시간을 많이 접해서 그런지 우화의 수식어처럼 이솝이 따라붙곤 한다어린이들이 자주 접하고 읽는다는 점에서 이솝우화는 아동도서라는 관념도 심어주었다동물들특히 유난스레 사자가 많이 나오는 이솝우화는교훈을 담고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라고만 생각했었다그러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첫 느낌은이제껏 제대로 된 이솝우화를 읽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점이다제목처럼 어른을 위한’, ‘정본’, ‘이솝우화 전집이라는 것을 톡톡히 본문 내용이 일깨워 주는 책이다물론 본문에 실린 358가지 우화 중 얼마는 어렸을 적 읽었던 이솝우화와 비슷한 내용을 가진 우화들도 있지만그리스 신화와 관련된 우화들은 꽤 생소했다또 결말 부분이 조금 생소한 우화들도 있다본문 우화에 대한 해설에서 리비아인도 등 여러 나라 전래 우화들이 이솝우화에 흡수되어 실린 것들로 추정된다며 설명하는 근거들은 꽤 흥미로웠다.


본문 뒤에 실린 로버트 템플의 해설을 보면 내가 어릴 때 읽은 것은 진짜 이솝이 쓴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아동용으로 쓰인 우화들은 역자들의 입맛에 따라 개작된 것이 많다고 한다원문 이솝우화의 내용은 꽤나 야만적이고 거칠다보니 그 내용에 교훈을 담아 아동용으로 펴내기 위해서는 순화 과정이 필요했던 모양이다전래동화의 원작들이 잔혹하듯이 이솝우화 또한 그러했던 것인데이후 시대 변화에 따른 사회 윤리가 바뀌면서 그에 맞춰 텍스트도 고쳐나갔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솝은 실존 인물일까기원전 6세기 인물인 이솝은 뛰어난 입담과 재치로 당대에도 인기가 대단했다고 한다이솝의 우화는 기원전 5세기 인물인 플라톤과 기원전 4세기 인물인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들에 실려 있다는 점에서 더욱 실존적 인물이 아닐까 추측한다철학 사상가들이 자신의 책에 이솝우화를 포함한 것은 풍자가 넘치고 재치 있는 우화를 통해 비판적 상황에 비유적으로 쓰기 좋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우화는 사람 이외에 동물식물무생물을 의인화하여 풍자를 통해 교훈을 주는 이야기이니 빗대어 표현하기 좋은 글감이었으리라우화의 특성이 이러하다 보니 온·오프라인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여전히 삶을 투영해볼 재료로써 읽히는 것이지 않을까?


우화는 분명 비틀린 유머와 격언과 재치 있는 방백과 가시 돋친 경구들의 놀라운 원천이다.”(430쪽 이솝우화 해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