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에게 배우는 생존의 지혜 - 인간을 뛰어넘는 적응력의 비밀
송태준 지음, 신지혜 그림 / 유아이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그 작은 몸뚱이로 생존을 위해 펼치는 곤충의 여러 가지 특성을 통해 우리가 그 안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머리, 가슴, , 더듬이라는 곤충을 떠올리게 하는 어휘를 사용하여, 각 챕터로 나눠 주제별로 다루고 있다. 학습에 관하여, 마음을 다스리는 것에 대하여, 자존감과 자기 확립 그리고 사회관계 속에서의 기술 등이 그 주제라 하겠다.

곤충 박사답게 책에서 다루고 있는 곤충들 중에는 처음 알게 된 희귀한 곤충들도 있어, 새롭게 알게 된 곤충들로 흥미를 자극했다. 또한 각 곤충마다 곤충 박사의 비밀 수첩이라는 글상자에 그 특성을 담았는데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내용들이여서 여간 흥미로운 것이 아니었다. 그 중 몇 가지를 적어보면,

개미귀신은 항문이 퇴화하여 번데기가 되기 전에 쌓인 배설물을 모두 배출해야 한다는 것, 군대개미에게 포위된다면 꼼짝 말고 가만히 있어야 하는데, 그 이유가 가만히 있는 물체는 군대개미가 알아보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것, 무당벌레가 겨울잠을 잔다는 것, 사마귀는 눈동자가 없다는 것, 잎꾼개미의 일개미는 턱 일부가 금속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자르기를 잘 한다는 것, 공벌레는 두 개의 더듬이 중 하나는 퇴화했다는 것(왜 그럴까?), 검은과부거미는 방울뱀보다 약 20배에 달하는 맹독을 가지고 있다는 것 등이 그것이다.

곤충박사가 글상자에서 짤막하게 곤충생태의 특성을 다뤘다면, 본문에서는 정말 흥미로운 특성을 가득 실어놓았다. 동료의 얼굴을 구별한다는 쌍살벌도 놀라웠고, 말벌 여왕벌이 하나의 왕국을 갖기까지 철두철미 움직이는 이야기도 놀라웠다. 이 책에서 처음 접한 코노머마 개미는 전쟁분위기만 조성하고 상대개미들이 우왕좌왕 하는 사이에 먹이를 빼낸 후 병력을 철수시키는 전략으로 살아간다는 것도 놀랍다. 지은이는 이러한 곤충 생태를 우리 삶에 적용하여 새로운 해석을 내놓는다. 군대개미가 놀라운 조직력으로 다리를 만들어 거뜬하게 강을 건너듯이 우리도 개념을 잘 응용하고 조합하여 새로운 방법들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하고, 여왕벌로 태어났지만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만의 왕국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독립적인 태도로 삶을 살아가는 말벌 여왕벌에게서 독립성과 준비성을 배울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바퀴벌레에 가깝다고 해서 깜짝 놀라게 했던 흰개미를 다루고 있는 페이지에서는 권력을 무너뜨릴 수 있는 힘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저자는 곤충을 싫어하는 사람이었다.’로 자신을 소개하면서, 싫어했던 곤충을 좋아하게 된 계기가 집 주변 곤충을 박멸하려고 그 특성을 공부하다 좋아하게 되었다고 하니, 무언가를 좋아하려면-저자에겐 박멸하고자 하는 마음이었겠지만 그 또한 관심으로 본다면-‘관심을 끄는 일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모양이다. 나는 곤충을 아주 매우 싫어한다. 크거나 작거나 기거나 날거나 물거나 빨거나 상관없이 곤충이라면 질색이다. 단 하나의 예외가 나비인데, 밭에서 흔히 보는 배추흰나비와 같은 나비가 아니라 화려하고 예쁜 색을 자랑하는 나비 정도라 하겠다. 생활 속 주변에서 혹은 산이나 들에서 직접 맞닥뜨리게 되는 곤충을 그렇게 싫어하면서도, 아이러니하게도 곤충에 대한 책은 흥미를 가지고 들여다보기도 하는데, 그 다양한 군상들의 다양한 생태를 담아 놓은 책은 늘 호기심을 자극한다. 곤충의 개체수가 어마어마하고 총질량으로 따지면 전체 인구 따위 우습게 눌러버리는 곤충, 지은이도 머리말에 지구의 모든 개미모든 사람을 시소에 태우면 수평을 이루거나, 개미가 올라간 쪽으로 기운다라고 적고 있듯이, 직접 내 주변을 기거나 뛰면서 소름 돋게 하지 않는 한, 어마어마한 종류를 자랑하는 곤충의 다양한 이야기들은 얼마나 흥미진진한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