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으로 조선왕조실록을 읽다 - 조선의 왕들, 주역으로 앞날을 경계하다 더 생각 인문학 시리즈 13
박영규 지음 / 씽크스마트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교의 기본 경전인 사서삼경(四書三經중에서 삼경에는 <시경>, <서경>, <역경>이 있다. 이중에서 <역경>의 본래 명칭은 ()’ 또는 주나라 때의 경서라 하여 주역(周易)’이었다이 책은 삼경 중 <주역(역경)>을 중심 제재로 풀어 쓴 책으로이 책을 통해서 처음으로 <주역>에 대해서 접하게 되었다

()’이라는 뜻이 바뀐다’ 혹은 변한다이므로 변화에 관한 책이다서양에서 주역을 ‘Book of Change(변화에 관한 책)’로 번역(서론, 5)하여 소개하고 있다고 한다

<주역>을 다루고 있는 책이다 보니 주역의 원리에 따른 여덟 가지의 기호와 64가지의 괘에 대하여서도 쓰고 있다. 흔히 사용하지는 않지만 가끔 일상생활에서 어떤 상황이나 현상에 빗대어 사용하던 말들이 주역에서 나온 말들도 있어 흥미롭다. 

 

이 책이 내게 흥미를 끌었던 점은 주역의 원리보다는 <주역>과 관련된 <조선왕조실록>에 실린 에피소드라 하겠다유교를 통치이념으로 삼았던 조선에서는 사서삼경의 내용을 가지고 임금과 신하가 함께 토론하는 경연(經筵)’을 중요시 했다경연에는 삼경 중 하나인 <주역>으로도 강론을 했을 터이고 그러한 강론이 <조선왕조실록>에 실려 있는 것을 발췌하여 왕들의 치세를 살펴 볼 수 있을 듯했다.

 

자신의 이름으로 된 유일한 저서를 남긴 정조의 이야기점괘를 자주 보았다는 이순신의 이야기..선 두루 통달했던 김만중의 이야기환국정치의 달인이라 불리우는 숙종의 이야기세조에게 라고 취중 실언을 한 정인지 이야기조선의 제2대 왕인 정종이 세종에게서 왕으로 인정되지 않았다는 것과 숙종 때 와서야 묘호를 받게 되었다는 이야기주역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중용이라고 보았다는 광해군 이야기주역 강해 실력이 뛰어났다는 세종 이야기 등이 흥미롭게 읽혔다

일화의 근거를 대부분 한국사 연구의 기본 자료가 되는 <조선왕조실록>에서 끄집어내어 설명하고 있다 보니, ‘실록의 중요성과 다시 한 번 귀중한 역사 기록물이 아닐 수 없다는 생각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