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국어 뿌리 공부법 - 흔들리지 않는 공부 실력을 지닌 아이들의 비밀
민성원 지음 / 다산에듀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제목만 보면 살짝 오해하기 쉽다제목에 초등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다 보니 초등교육’, ‘초등국어’, ‘초등학생을 위한’ 책이란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저자는 초등 과정에서 중요한 것이 국어공부라는 점을 분명하게 말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이 책에서 초등과정에 필요한 국어 공부법만을 다루고 있지는 않다.

이 책의 줄기를 말하자면우리아이들이 각 교육과정마다 다루고 있는 국어시험에 대비하여 국어실력을 쌓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최종시험으로는 수능국어를 이야기한다국어공부의 목적이 수능국어를 잘 보기 위함은 아니란 생각에 불편한 점이 없지는 않지만그럼에도 매우 현실적인 아이들의 국어 학습 상황과 국어 공부에 대한 방법 등 다양한 국어공부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게 읽었다.


20년을 넘도록 교육관련 전문가로서 일하고 있는 저자답게 책 속에 실린 내용은 꽤 알차다무엇보다 직접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아이마다 필요한 공부법을 적용한 후 바뀐 변화를 내용으로 실고 있다는 점에서 신뢰가 갔다.

교육서를 나름 많이 읽었다고 생각했음에도 책을 읽는 중간에 메모해야 할 것들이 많을 만큼 국어 공부에 대하여 참으로 다양하게 다루고 있는 책으로 이런 내용적 측면 못지않게챕터마다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실어 놓은 점한 눈에 요약해서 볼 수 있도록 자신이 쓴 글을 글박스에 추려서 담은 점글을 쓰면서 중요 포인트는 폰트 색을 달리하고 밑줄을 그어 놓아서 좀 더 집중해서 읽을 수 있게 한 점 등 형식 측면에서도 마음에 든 책이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공부법 중에서 가장 눈에 띈 것은 시 암송이다시를 암송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은 줄은 알고 있었지만 꼭 필요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는데이 책을 읽고 시 암송이 암기력과 공부 집중력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어아이들에게 바로 적용해 볼 생각이다.





4부에서는 학부모와 학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국어 공부법 9문 9이라는 소제목을 달고우리아이들과 학부모들이 국어공부로 인해 한번쯤은 궁금했을 것들을 모아 답변을 달아 놓았다.

그 질문에 대한 답변 중에서 국어공부를 위한 참고서를 살펴 볼 수 있는 질문 8’에 대한 답변으로 민성원 연구소에서 국어 수업 시 활용하는 교재 목록을 실어 놓았다목록을 살펴보면 국어 통합교과 교재부터 어휘비문학 독서문법고전 등 국어 영역별 교재를 초등중등고등 교재로 나눠서 저자가 활용하는 교재를 실어 놓았는데각 교재마다 그 특성과 장점수업 방법까지 깨알처럼 적어 놓고 있어 정말 좋았다나에게 꽤 유용한 답변 글이다.

부록 또한 알차다전체 내용과 부록까지옆에 두고 아이들 국어공부에 적용하고 살펴보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