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
이동연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지와 관련하여 다양하게 엮어 펴낸 책들이 종종 서점가에 등장한다. 그럴 때마다 눈길을 잡는 것은 <삼국지>라는 그 아우라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누군가는 <삼국지>를 생애 열 번은 읽어야 한다고 하는데, 나는 십여 년 전에 한 번 읽었다. 그것도 정사가 아닌 나관중의 <삼국지연의>를 평역한 작품으로.

 

심리학과 관련해서도 다양한 영역과 융합하여 엮어 펴낸 책들이 많다. 이 책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심리학삼국지의 만남이라 하겠다.

이 책에서 삼국지를 다룰 때에 진수의 <삼국지>, 범엽의 <후한서> 등의 정사를 통해 살펴 본 실제 역사와 나관중의 <삼국지연의>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흥미롭게 읽었다. 그 차이점이 무엇인지 왜 그러한 차이를 보이는 지도 어느 정도 설명하고 있어 좋았다.

또한, 삼국지 주요 등장인물들을 심리학적 이론으로 파악하여 평을 했는데, 그 인물이 불러일으킨 사건과 그 사건에 따른 인물 행동을 통해 분석하고 있으며, 매우 다양한 심리학적 관련 이론으로 인물들을 다루고 있다는 점도 좋았다.

 

의존형 성격이 강했던 영제는 내 집단 편향이 강해서 올바른 판단을 하기 보다는 자신의 비위를 잘 맞춰주는 십상시 의견에 귀 기울였다고 평했고, 허언증과 소심증의 두 가지 특징을 소개하면서 원술을 평하고, 조지 허버트 미드의 고유한 자아객관적 자아를 설명한 후 여포라는 인물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객관적 자아보다는 고유한 자아에 매여 있는 사람으로 평하고 있다. 활달했던 공손찬이 성벽에 철벽 요새 역경성을 건축하고 그곳에 칩거하다가 자살한 것에 대해서는 헨리 머레이의 욕구이론을 들고서 설명하고 있다. 단순폐소 콤플렉스 유형일 수도 있다면서 그 콤플렉스에 대한 짧은 설명도 더하고 있다.

이 외에도 삼국지의 주요인물에 대한 다양한 심리학적 분석을 통해 성격과 심리를 다루고 있는데 이 책을 읽기 전에 어느 정도 예상했던 것보다도 더 다양한 심리학 이론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또 하나, ‘삼국지하면 많은 고사성어가 떠오른다.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고사성어 중에는 삼국지에서 유래된 고사성어가 꽤 많은데, 본문은 실제 역사와 소설 삼국지연의를 엮어 서술하는 과정에서 그 사건에 해당하는 혹은 그 대화에서 비롯된 고사성어 이야기까지 촘촘히 엮고 있는 점도 좋았다.

심리분석이 가미 된 한 권으로 삼국지를 다시 한 번 꿸 수 있는 흥미진진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