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뉴올리언스를 완전히 덮친 5등급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인해 메모리얼 병원에 있던 환자와 가족들 그리고 의사, 간호사 1200명이 고립이 된다. 그들은 모두 긴장을 하고 태풍에 대비를 한다. 메모리얼 병원은 병원에 있는 사람들 이외에 마을 주민들도 병원에서 대피할 수 있도록 했다. 늘 그렇게 해 온 것이다. 마을은 흑인들이 많이 살고 있으며 태풍이나 자연재해에 연약한 집에서 살고 있었기 때문이다.
1화에서는 카트리나가 상륙하는 장면이 나온다. 영화(드라마) 속에서는 실제 카트리나가 휩쓸고 간 장면을 교차 편집해서 몰입감을 최고조로 이끈다. 메모리얼 병원의 의사, 간호사 그리고 직원들은 분주하게 움직이며 늘 그런 것처럼 농담도 하며 태풍에 대비를 한다. 밤이 도래하고 깊어질수록 카트리나의 강도는 점점 거세진다. 모두가 아무렇지 않은데 주인공 애나만 두려움에 몸이 떨려 온다.
애나는 메모리얼 병원에 상주하는 의사가 아니라 파견된 의사여서 처음 겪는 병원에서의 태풍 대비는 겁나기만 했다. 카트리나는 뜨거워지는 바다의 영향으로 엄청난 허리케인으로 발전을 하는 것 같았는데 생각하는 것만큼의 큰 피해는 주지 않고 지나가게 된다. 그럼에도 병원의 창문이 깨지고 사람들은 두 병동이 있는 메모리얼 병원에서 한 병동으로 옮겨야 하는 과정이 있었고 그 통로는 태풍으로 인해 곧 무너질 것만 같았다. 모든 사람들을 그 통로를 통해 저 병동으로 옮겨야 하는데 그 중심에 애나가 사람들을 도운다.
그렇게 다음 날이 되었고 해가 뜨고 모든 것이 끝났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문제는 이틀째부터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한다. 영화는 카트리나가 덮치고 간 후 15일이 지나 메모리얼 병원에서는 시신 45구가 발견이 된다. 그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정부 조사단은 의료진을 조사하게 된다.
카트리나가 지나가고 난 후 다음날부터 문제가 발생하는데 불어난 둑의 물이 점점 뉴올리언스 마을을 덮치게 된다. 대지가 해수면보다 낮아서 모든 집들이 점점 물에 잠기게 되고 흑인들은 대피할 곳이 없어서 점점 병원으로 몰리게 된다.
카트리나가 상륙하기 전 시설담당자가 예전부터 태풍이 와서 병원이 침수가 되었을 때 전력이 차단이 되는 것을 경고했다. 전력은 1층에 있기 때문에 태풍 때문에 둑이 무너지면 1층은 자연스럽게 물에 잠기게 되고 발전기가 있는 1층이 침수가 되면 병원 전체가 마비가 될 수 있음을 계속 경고를 해왔지만 병원의 임원진들은 늘 무시했을 뿐 아니라 병원에는 모든 매뉴얼(전쟁 시, 강도가 들었을 시, 무너졌을 시 등)이 있었지만 침수에 대한 매뉴얼이 없었다.
태풍이 몰려와서 병원에 고립이 되었을 때 침수가 되고 나서 갇혀 있는 사람들의 대처에 대한 병원과 정부의 데이터 교류가 전혀 갖춰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틀째부터 침수로 인해 병원과 도시 전체가 점점 물에 잠겨 외부와 통신이 단절되고 도시의 전력이 차단된다. 도시의 전력으로 발전기가 돌아가는 병원 역시 전기 공급이 중단된다. 산소호흡기, 의료장비를 사용하지 못해 환자들이 곳곳에서 죽음과 마주하게 되고 병원으로 대피해온 사람들로 인한 식량부족, 엄청난 더위로 인한 환자들의 고통, 무엇보다 사람들이 언제 탈출할지 모르는 극심한 두려움 때문에 고립된 병원이라는 곳은 사람들을 살리는 곳이 아니라 죽음을 내 모는 지옥이 되어 간다.
옥상에 헬기장이 있지만 18년 동안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던 탓에 위험하기만 하고, 구조대가 오지만 환자들을 색깔이 있는 띠로 분류한다. 움직일 수 있는 환자, 못 움직이는 환자, 그리고 살 가망이 없는 환자. 처음에는 병원의 의료진들은 구조대가 오면 위독한 환자들부터 먼저 내보냈는데 구조대는 말이 달랐다. 그렇게 하면 시간이 너무 더디다, 움직일 수 있는 환자 먼저 살리는 게 낫다. 그래야 시간이 절약된다.라고 한다. 도대체 누가 생명의 순서를 정할 수 있을까. 병원은 아비규환이 되어간다.
찜통 같은 병원의 복도와 병실은 마구 갈긴 대소변 때문에 악취와 세균으로 인해 사람들은 공황상태가 되고 더 이상 사람들을 받을 수 없는 병원 측에서는 병원으로 오는 흑인 가족들에게 총을 겨누게 된다. 도시의 사람들은 병원에 헬기가 오는 모습을 목격하고 메모리얼 병원에 가면 탈출할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가지고 몰려오지만 사실 헬기로는 환자 한 사람 정도만 이송할 수 있었다. 그것도 신생아 정도.
병원 밖 도시에는 가게를 털고 탈취가 난무하고 밤에 움직이는 사람들은 총으로 쏴 버리기까지 한다. 이 지옥 같은 상황에서 부시 대통령과 정부는 어떠한 도움의 손길도 제대로 뻗지 않는다.
점점 생지옥으로 변해가는 병원. 이 드라마는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었다. 드라마에서처럼 2005년 여름 미국 남부를 강타한 허리케인 카트리나 때문에 엄청난 피해가 있었다. 실종과 죽은 사람의 수가 2,500명에 이르렀다. 드라마를 보면 잘 나오지만 남부에는 흑인이 많이 살고 있었는데 이들은 자동차도 없어서 허리케인이 온다는 소식에도 제대로 피난도 가지 못했다.
미 정부는 허리케인이 빈민층을 휩쓸고 갈 것이라는 것을 알고 빈민가의 피해를 줄이는 비용과 허리케인이 지나가고 난 후 시신을 치우는 비용을 계산을 했다. 그리고 자본이 덜 드는 쪽을 택한다. 그것이 후자였다. 당시 미 정부는 카트리나가 휩쓸고 간 후 수많은 시신들을 지역 경찰이나 단체, 민간에게 손도 대지 못하게 했다.
여름이라 시체는 곳곳에서 썩어가고 엉망이었다. 그럼에도 미 정부는 시민단체나 지역 공무원들은 건드리지 못하게 한 후 하나의 업체를 지정해서 시체 인양의 권한을 준다. 그 업체는 시체 한 구당 얼마, 식으로 시체 독점 체재로 인양을 했다. 지옥이었다.
이를 두고 선진국이라 불리는 미국의 민낯 ‘재난 자본주의’라 부른다. 후에 그 사실이 국회에서 미국 전 국민에게 까발려졌고 미국 사회는 발칵 뒤집어졌다.
요즘은 2시간짜리 영화보다 이렇게 방대한 스케일의 드라마가 훨씬 내용면이나 디테일에서 눈을 뗄 수 없다. 허리케인이 몰아닥친 도시를 이렇게 표현을 하다니, 하며 놀랄 수밖에 없다. 베이츠 모텔에서 미친듯한 연기를 보여줬던 베라 파미가가 ‘재난, 그 이후’에서는 의사로 분해 고군분투한다.
4화 말미에서 지칠 대로 지친 애나가 동료 간호사에게 말한다. 아비규환의 주위를 둘러보며 "이건 제3세계에서나 일어나는 일이에요, 여기가 아니라. 어떻게 일이 이렇게 되도록 내버려 두는 거죠?"
인간에게 있어서 최선의 희망인 동시에 최고의 절망은 바로 인간이었다.
그래픽에 몰두한 영화보다 원작을 중심으로 실화를 배경으로 스토리가 이어져 매우 아프고 묵직한 몰입감을 보여준다. 살아있는 듯한 플롯과 함께 흑인들의 배제에서 나타나는 사회적인 이면성을 보여준다. 시작은 태풍이라는 자연의 재해가 일으켰지만 비극은 인간의 재난으로 인한 인재로 이어지는 대단했던 미드 ‘재난, 그 이후’였다.
https://youtu.be/eZhde_BLva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