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람스의 헝가리 무곡

은 집시 곡이라고 불리는데, 집시는 이집트에서 온 놈들 아니야?라고 하는데서 '이'짜가 빠지고 '집' '짖시' 라고 불리다 '집시'로 불리게 되었다

 

브람스의 헝가리 무곡은 바이올린 선율이 좋은 곡으로 마치 브람스가 양복을 벗고 캐주얼을 입고 연주한 곡이다. 우리말로 하면 깽깽이라고 보면 된다

 

브람스의 대표작인 헝가리무곡은 브람스가 작곡한 곡이 아니다. 19세에 연주여행을 떠난 브람스의 여행을 레메니가 주선했다. 레메니가 브람스에게 집시음악을 소개해줬다

 

악보는 날개 돋친 듯 팔려 나간다. 레메니는 헝가리무곡이 브람스가 뻔뻔하게 뺏겼다고 했다. ‘바르파를 기리며’는 헝가리무곡과 흡사하다. 거의 일치되는 연주를 볼 수 있다

 

브람스도 헝가리무곡을 편곡으로 발표했다. 어떻든 이를 발굴한 브람스가 있었기에 비로소 헝가리무곡이 탄생된 것이다. 레메니가 화낼만하겠지만

 

여기서 창작이냐 도용이냐, 사람들은 말하기 시작한다. 헝가리무곡이 다른 작곡가의 곡인 줄 몰랐다. 깐깐하고 고지식하지만 사려 깊은 사람이 브람스다. 악보가 팔릴 줄은 몰랐다

 

헝가리무곡이 팔리면서 베토벤의 후계자라고 불릴 정도였다. 그는 소심하고 겁쟁이에 콤플렉스가 심했다. 또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했다. 그래서 어찌 보면 그는 천재에 가깝다. 13세에 바에서 피아노를 연주했다. 15세부터는 아예 음악교육은 받지 못했다

 

싱코페이션. 건너뛰고 꾸밈으로 가득 들어차 있는데 이 곡은 독일식의 음악으로는 전혀 생각지도 못한 것으로 이 곡은 재즈로도 연결이 된다. 시장적 정서가 발하는 헝가리무곡의 바이올린은 몸을 마음대로 움직이면서 연주를 할 수 있는 곡이다

 

브람스는 천재로 통한다. 창작과 도용을 넘어 버렸기에 헝가리무곡이 중요하다. 민속음악의 체계화가 된 곡이다. 당시에는 피아노의 보급이 잘 된 시기였다. 전문 연주가들이 아닌 일반인들이 잘 연주하게끔 만들어진 곡. 두 손이 아닌 네 손이 연주하기 편하게 만들어진 곡

 

비주류 음악을 주류 음악인 클래식 곡에 집어넣은 곡이 헝가리무곡이다. 이후 체코의 드보르자크 같은 민속음악가들이 나온다. 오늘 같은 날 기도를 한 번 한 다음 눈을 감고(꼭 그럴 필요는 없지만) 헝가리무곡을 들어보자. 그러면 확실히 헝가리무곡에 깔린 세계가 상상 속에 나타난다

 

주류 속에 살고 있는 비주류를 생각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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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kim 2019-04-03 1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교양인이 구먼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