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컨셉 - 마음을 흔드는 것들의 비밀
김동욱 지음 / 청림출판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면서 강자들은 더욱 강해지고 약자들은 더욱 약해질 수밖에 없는 구도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런 시대를 살다 보니 처음 시작하고, 다시 시작하고, 작게 시작해야만 하는 상대적 약자들은 새로운 시도를 꿈꿀 수조차 없는 상황입니다. - '프롤로그' 중에서

약자가 이기는 컨셉 기술

책의 저자 김동욱은 "인생은 한 방"이라며 일을 할 때도 한 방에 해내는 게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며, 인생의 방향과 전략 그리고 크리에이티브라는 세 가지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해낼 수 있는 것은 컨셉이라고 믿는다. 그래서 대학 졸업 후 광고회사에 입사해서 멀쩡하게 잘 다니다가 컨셉도 한 방에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싶어졌다. 결국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 석사 학위를 받고 돌아왔다.

유학생활의 심심함을 잊고자 시작한 블로그 '스폰지푸'는 광고에 대한 독설과 날선 비판으로 한때 뜻하지 않은 유명세를 탔지만 광고도 못 만드는 것들이 비평이나 한다는 댓글에 발끈해 광고대행사 이노션에 입사하였고, 현재 월드와이드 캠페인 기획 팀장으로 열심히 광고를 기획하고 있다.

피키캐스트 '우주의 얕은 지식', 구글플레이 '즐거움을 플레이하세요', 현대캐피탈 '집중에 집중하다', 홈플러스 '빼는 것이 플러스다', 우르오스 '오라 우르오스의 세계로' 등의 광고를 만들었고 아모레퍼시픽 라네즈 '스킨의 힘을 믿으세요' 캠페인으로 대한민국 광고대상 최우수상을 받았고, 소아암으로 머리카락이 없는 아이들에게 머리카락을 기부하는 캠페인 'Share hair'로 2015년 칸 크리에이티브 페스티벌 Media 부문 파이널리스트를 수상했다. 피키캐스트의 '우주의 얕은 지식'으로 2015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부문 대상을 받았다.

그는 강자들이 즐비한 시대에 약자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강자들을 이기고 살아남은 위대한 컨셉에 대한 무용담을 이야기한다. 사람들, 즉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좋은 컨셉만 있다면 상대작 약자인 우리들도 한번 해볼까라는 용기를 낼 수 있다고 믿기에 이 책을 내놓게 되었다.

컨셉의 본질

"컨셉이란 광고에서 목표 소비자에게 제품의 성격을 명확히 부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목표 소비자는 누구인지, 그들에게 필요한 욕구는 무엇인지, 광고 목표는 무엇인지 들을 살피고 우리 제품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제품의 개념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 '네이버지식사전' 중에서

우리들이 알고 있는 상식적인 의미의 컨셉은 이와같다. 다른 어떤 브랜드도 갖고 있지 않은 '제품의 강력한 세일즈 포인트'와 '소비자의 필요 혹은 선호'라는 2가지 요소가 반영되어서 도출되는 것이 바로 컨셉이다. 즉 컨셉은 소비자와 브랜드를 연결해주는 다리인 셈이다.

"대학 졸업할 때까지 사귀었던 남자친구가 24명입니다"​

책에서 저자는 신입사원 채용시 자신의 눈을 사로잡았던 자기소개서를 예로 들고 있다.​ 대부분의 소개서엔 영혼이 없었지만 반면에 이 지원자의 소개글 한 줄은 그녀만의 매력을 잘 보여주었기에 궁금증을 유발하기엔 충분했던 것이다. 면접이라도 보자는 심사로 1차를 통과시켰더니, 수백 대 일의 경쟁을 이겨내고 최종면접의 마지막 2인까지 살아남아 결국에 저자의 부사수가 된 인물이었다.

사실 그녀는 남들보다 뛰어난 스팩, 즉 좋은 학벌과 뛰어난 어학 실력을 가진 인물이 결코 아니었다. 누구나 한 번쯤은 해 본다는 인턴 경력이나 해와 활동조차 전무했다. 그럼에도 저자는 왜 이 사람을 선택했을까? 그 이유는 다름아닌 '남다른 존재감' 때문이었다. 남들이 천편일률적으로 자기 자랑을 나열하고 있을 때, 그녀는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을 날로 보여주는 전략을 택하고 있었다.

그렇다. 이력서 한 장에도 컨셉이 필요하다. 더욱 경쟁이 치열해진 이 시대에는 누구라도 냉정하게 평가받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어느 때보다 '다르지 않으면' 그 누구도 살아남을 수 없다. 다르다는 것은 자신만의 정체성을 가진다는 것이고, 세상에 없는 수많은 브랜드와 제품들 사이에서 남다른 존재감을 갖게 해주는 것이 바로 컨셉이다.

고수들의 컨셉 기술

수십 년 동안 통돌이 세탁기가 점령하고 있던 기존 시장을 단번에 무너뜨린 브랜드가 있다. 트롬, 이는 LG전자에서 개발한 새로운 형태의 신제품이었다. 다시다, 초코파이 등 장수 브랜드가 있지만 보통 브랜드의 생명은 평균 3년 미만이 대부분이다. 그렇기에 당시 광고 대행사들의 이목은 과연 누가 이 광고를 따낼지에 집중되고 있었다.   ​

소비자는 순순히 새로운 브랜드나 제품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기존의 통돌이 세탁기가 그들의 머릿속에서 크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신제품인 트롬이 비집고 들어갈 틈이 보이지 않는다. 생각의 관성과 습관은 그 자리를 쉽게 내어주지 않기에 제품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므로 그 제품을 구매할 타깃층의 필요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비어 있는 틈을 찾아내야 한다.

"오래오래 입고 싶어서, 트롬" 

트롬의 광고 경쟁 프레젠테이션에서 승리했던 그들이 주목한 포인트는 좋은 세탁기가 아니라 '좋은 옷'이었다. 누구나 좋은 옷 하나씩은 가지고 있고 좋은 옷을 세탁할 때는 기존 통돌이 세탁기가 아니라 세탁소에 맡긴다는 소비자들의 행위를 읽어낸 것이다. 그렇게 매번 세탁소에 맡기는 것이 쉽지 않으니 좋은 옷을 위한 좀 더 좋은 세탁기가 있었으면 한다는 필요를 발견해냈던 것이다. 이 컨셉으로 소비자들은 드럼 세탁기가 기존의 통돌이 세탁기보다 더 프리미엄한 제품이라고 인식하기 시작했다.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 타깃층은 아무래도 청춘이라고 불리는 20대일 것이다. 서울대 김난도 교수의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책이 유명세를 타던 2012년은 '5포 세대'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각박한 현실에 내동댕이쳐진 청춘들에 대한 이야기로 넘쳐나던 때였다. 이때 롯데칠성에서는 특별한 음료 브랜드를 출시했다.

"청춘 차렷, 핫식스!"

롯데칠성은 에너지 드링크가 필요한 주요 타깃층을 젊은 계층으로 잡고 그들에게 강력한 임팩트를 주는 방법은 바로 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쇼크를 주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입술이 너무 메말랐다는 친구의 말에 챕스틱 대신 딱풀을 입에 바르는 청춘들에게, 전화 통화하느라 정신이 없어서 은행 ATM기계에서 찾은 돈을 영수증 대신 분쇄기에 넣어버리는 청춘들에게 "너희들 바쁘고 힘들지? 정신 차려! 우리가 도와줄게"라고 핫식스는 말한다.

브랜드와 소비자 상호 간에 공감대를 형성하면 친해지는 건 일사천리다. 친해지고 나면 상대가 궁금해지는 법, 시키지 않아도 먼저 호구조사부터 하고 성향을 파악하려고 한다.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도 인간관계와 마찬가지다. 인지도가 없는 브랜드가 주목을 받으려면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지점을 먼저 찾아줘야 한다. '맞아, 나도 그래!' 하고 느끼기 시작하는 순간 서서히 마음이 열리기 때문이다. 심리적으로 가까워져야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래야 브랜드를 기억하게 된다.

잠시 쉬는 것도 좋은 컨셉을 만든다

우리들의 삶이란 게 늘 문제가 파도처럼 다가오는 것 같아, 그럴 때마다 뭔가 하지 않으면 도태될 것 같은 불안감에 사로잡힐 때가 많다. 그런데, 시간은 없고, 해야 할 일들이 넘치기 때문에 일상은 늘 긴장 그 자체이다. 따라서, 뭔가를 하지 않으면 불안하기 그지 없다.

이럴 때는 무턱대고 달리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오히려 잠시 쉬었다가 가야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머췄을 때 비로소 앞으로 달려갈 깅의 방향이 보이고, 쉰 만큼 달릴 힘도 비축되는 것이다.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라는 책 제목처럼 이럴 때 새로운 아이디어와 컨셉이 떠오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