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부의 대절벽 - 피할 수 없는 거대한 붕괴가 시작된다
해리 덴트 지음, 안종희 옮김 / 청림출판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대규모 버블과 조정 과정 이후 수년 동안은 투자자와 기업들에게 천우신조의 소중한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그래서 이것을 활용할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동안 버블 붕괴는 많은 투자자들을 엄청난 부자로 만들었다. 버블 대붕괴 이후 헐값 판매를 이용하면 단기간에 '엄청난 부'를 쌓을 수 있다. 나는 과거의 투자자들이 실행한 방법을 보여주고 당신 역시 그들처럼 부를 쌓을 수 있도록 방법을 가르쳐줄 것이다. - '서문' 중에서

 

 

곧 닥쳐올 대붕괴에 대비하라

 

이 책은 7년간의 양적완화 정책 끝에 다가올 버블 붕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35년간 주기를 연구해온 저자는 자신의 연구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예측력 높은 주기로 '세대지출 주기(Generational Spending Wave)'를 꼽는다. 인구구조와 소비지출의 패턴으로 금융시장을 분석한 저자의 예측은 90년대 일본의 불황과 미국의 호황을 정확히 맞춘 것으로도 유명하다.

 

책의 저자 해리 덴트는 인구구조와 소비 흐름의 변화에 기반을 둔 경제전망과 투자전략 분야 최고 권위자로, 경제예측 전문기관인 덴트연구소의 창업자이자 HS덴트재단의 이사장이다. 하버드경영대학원 석사 출신으로 경영컨설팅회사 베인앤컴퍼니에서 컨설턴트를 지냈다. '인구 절벽'이라는 개념을 새롭게 제시해 한국에서도 크게 주목을 받은 <2018 인구 절벽이 온다>를 위시해 <2013-2014 세계경제의 미래>, <불황기 투자 대예측>, <버블 붐>, <부의 패턴>, <미래 대호황> 등의 저서가 있다.

 

그는 이 책에서 버블 붕괴가 코앞으로 다가왔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이를 보지 못하는 이유, 버블 붕괴의 과정 등을 역사적 사실과 수많은 자료를 통해 증명해 보인다. 그리고 자신이 발견한 세대지출 주기를 비롯한 다양한 주기를 근거로 조만간 '경제적 겨울'이 도래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경제적 겨울을 야기하는 지표들로 다음의 네 가지 주기를 들고 있다.

 

39년 세대지출 주기~모든 세대는 예측 가능한 지출 습관을 보인다. 사람들이 자녀를 키울 때 지출이 증가하고 은퇴할 무렵에는 저축을 늘리고 지출을 줄인다.

34~36년 지정학 주기(35년 지정학 주기)~이 주기는 17~18년을 기점으로 움직인다. 긍정적인 기간 동안 세계는 큰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주기가 부정적으로 바뀌면 정치적 긴장이 매우 높아지고 시민들의 소요가 빈번해지며 일반적으로 위험과 공포가 증가한다.

8~13년 태양 흑점 주기 / 호황, 불황 주기~태양 흑점 활동이 최고 또는 최저 수준에 도달하면 일반적으로 수개월에서 1년 이내에 시장에 혼란이 발생한다. 이는 호황과 불황 주기와도 일치한다. 

45년 혁신 주기~이 주기의 긍정적인 시기 동안 획기적인 기술들이 대거 현실에 적용되고 시장을 주도한다. 기술을 통해 생산성과 효율성이 증가한다. 주기의 중립적인 시기에는 기술들이 수정되지만 사업방식과 생활방식에 더 이상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새로운 사계절 경제 주기

 

2008년 베이비붐 세대의 지출이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심각한 경기침체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지출 감소 추세는 2020년경까지 가속화된 다음 정체하다가 2023년경이 되면 에코붐 세대 또는 밀레니얼 세대가 경제활동에 적극 가담하면서 사라진다. 이 시기가 바로 경제적 겨울이다.

 

경제적 겨울에는 1930년대에 그랬듯 막대한 부채와 금융 버블 축소로 물가가 하락할 것이다. 그리고 경기침체가 아니라 공황이 발생할 것이다.

 

 

버블의 7가지 원리

 

제1원리~ 버블은 순환적이며 세대지출 주기를 따른다

제2원리~ 버블은 인간의 본성이다

제3원리~ 버블은 기하급수적이다

제4원리~ 버블은 금융의 오르가슴이다

제5원리~ 버블은 항상 팽창하기 전 수준이나 더 낮은 수준으로 되돌아간다

제6원리~ 아무리 노력해도 버블 붕괴를 막을 수 없다

제7원리~ 버블은 수년 동안 계속 터진다

 

 

버블의 제6원리 

우리는 아무리 노력해도 버블 붕괴를 막을 수 없다. 일본은행은 20년 동안 시도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유럽중앙은행도 노력했지만 장기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다. 연준도 마찬가지다. 그들의 끈질긴 노력에도 불구하고 버블은 터질 것이다. 그것도 고통스럽게 말이다. 실제로 그들의 개입 활동 때문에 버블은 과거보다 훨씬 더 악화되어 있고 이제 우리는 파괴적인 붕괴를 맞이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을 읽는다면 앞으로 다가올 붕괴가 제공할 기회를 포착할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 버블, 베이비붐 세대가 유발하고 있다 

아주 간단히 말하면, 경제-의료보장, 사회보장, 고용-를 왜곡한 것은 순전히 버블 세대의 규모였다. 엄청난 규모의 버블 세대가 저녁술을 조금만 마셔도 엄청난 경제적 지출이 발생한다. 추가로, 연준과 다른 중앙은행들을 움직인 것은 바로 베이비붐 세대들이었다. 이 금융기관들은 베이비붐 세대가 예측 가능한 패턴으로 만들어낸 추세에 그저 반응하고 있을 뿐이다. 베이비붐 세대는 우리를 천국과 지옥의 길로 안내해왔다. 아주 대략적으로 말하면, 이 세대는 이 세상에 자신의 발자국을 계속 찍고 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버블을 만들어낸다. 

 

 

주기를 좌우하는 거대한 세대가 온다 

실제로 인구 추세가 사회 경제적으로 미치는 의미를 알면 엄청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행하는 일들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250년 만에 가장 큰 규모의 세대, 즉 베이비붐 세대들이 등장했을 때 이러한 예측 가능한 추세가 더 심하게 나타났으며 우리는 수십 년 먼저 그것을 쉽게 볼 수 있다.  

 

 

거시경제적 주기는 2020년 초까지 하강한다 

요약하면, 네 가지 강력한 거시경제적 주기는 모두 2020년 초까지 하강한다. 가장 결정적인 인구 추세 주기는 앞으로 2022년 후반까지 다시 상승하지 않는다. 각 주기가 제공하는 가장 포괄적이면서도 단순한 시각은 시간 경과에 따라 경제 상황을 결정하는 여러 차원을 보여주고, 아울러 수년 후의 미래를 내다보는 창을 제공한다.

 

이 주기들은 일치하여 우리가 곧 일생일대의 투자 기회를 맞이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때가 되면 주식, 부동산, 기업, 심지어 금을 헐값에 살 수 있을 것이다. 무슨 일이 왜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는 사람들만이 이 기회를 이용할 수 있다.  

 

 

글로벌 부동산 버블

오늘날도 마찬가지다. 역사상 가장 자유로운 대출 정책 때문에 현재 글로벌 부동산 버블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왜곡되었다. 중앙은행은 우리가 대대적인 조정에 대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앙은행은 유럽에서 1700년대 초 경제를 부양하기 위해 등장했다. 1913년 후반 미국의 연준 설립과 2008년 후반 이후 전 세계 중앙은행의 양적완화 정책을 통해 우리는 이미 최대 규모의 전 세계적인 부동산 중심의 버블을 목격했다.


최대 규모의 버블 붕괴와 그 결과로 인한 대공황이 1913년의 연준 설립과 약 20년의 시차를 두고 발생한 것은 우연이 아니었다. 공황(대대적인 조정)과 함께 분명한 사실은 극단적인 헐값으로 자산을 구매할 기회를 얻는다는 것이다.  

 

 

역사상 최대 규모의 금융 버블 

버블 붕괴 속도는 버블 형성 속도보다 최소 두 배 정도 빠르다는 점을 기억하기 바란다. 일반적으로 주식 버블이 형성되는 데는 5년, 붕괴하는 데는 2.5년이 걸린다. 지금 우리가 직면한 것처럼 대대적인 조정 국면 속에서 버블이 터지면 경제가 본래의 궤도를 찾기까지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바로 이 시기가 우리가 일생일대의 투자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때다.  

 

 

제2의 대공황이 온다 

이탈리아의 은행과 경제가 가장 취약하기 때문에 다음에 붕괴할 국가는 이탈리아가 될 것이다. 그러나 이탈리아의 경제 규모가 너무 크기 때문에 도산하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유로존 국가들과 ECB는 결국 투자자와 대규모 예금자들이 이탈리아 시민들보다 더 큰 손해를 입게 할 것이다. 유로화와 유로존은 극적으로 바뀌고 구조조정될 것이다.

 

이 모든 것이 사상 최대 규모의 부채와 금융자산 버블 붕괴를 유발할 것이다. 중국이 무너지고 엄청난 과잉 생산시설과 부채에 직면할 때, 우리는 다음번 대공황을 겪게 될 것이다. 험악한 상황이 펼쳐질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책에서 저자는 다음과 같은 대비를 조언하고 있다.

 

 

해리 덴트의 조언들

 

높은 등급의 장기 미국 국채를 보유하라 
인프라 주식과 정크 본드는 피하라
실제 살고 있는 집을 제외한 부동산은 팔아서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라 
베이비붐 세대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들이 돈을 쓰는 사업에 투자하라
당신이 사업가라면 주요 자본지출을 미루고 향후 몇 년간은 사무실을 임대하라
중국이 아닌 인도에 투자하라

 

 

 

 

일생일대의 기회가 온다

 

1930년대 대공황 이래 최악의 주식 폭락을 예측하는 저자는 향후의 대공황은 인구가 감소하는 시기인 대략 2022년 후반까지 지속될 것이며 2020년 초에 최악의 상황을 맞이할 것이라고 말한다. 특히 유례없는 통화정책을 시행한 뒤에는 더욱더 잔혹한 시기가 다가올 것이라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조만간 5,500선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며, 그런 뒤 2018년에야 경고 신호가 울릴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하여 2019년에는 모든 금융자산이 대절벽 아래로 떨어질 것이라는 게 그의 주장이다. 위기는 바로 기회이다. 벤저민 프랭클린, 로스차일드, 록펠러 등이 이런 기회를 활용해 거대한 부를 형성했듯이 우리 모두에게도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물론 준비된 사람에게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