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없이 회의하라 - 가족, 직장, 친구, 나 자신과의 소통을 방해하는 5가지 T.A.B.L.E
김동완 지음 / 레드베어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살아가면서 공, 사적으로 많은 회의를 하면서 산다. 그리고 이 책은 회의의 바이블 역할을 하기에 충분한 내용을 담고 있다. 가족, 직장, 친구, 나 자신과의 소통을 방해하는 5가지 T.A.B.L.E은 성공적인 회의를 위해 필수불가결한 내용임을 새삼 깨닫게 하는 금과옥조라 하겠다. - '추천의 글' 중에서

 

 

소통을 방해하는 다섯 가지

 

책의 저자 김동완'소통의 기술' 전문가로서 공공기관, 기업체, 학교 등에서 많은 강연을 통해 그만의 회의법을 전파했다. 그는 제주MBC, JIBS(제주방송), 객원MC 등으로 방송인 활동을 하면서 '회의'에 숨겨진 중요성을 깨달았다. 즉 회의 문화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테이블(T.A.B.L.E)이라는 딱딱한 이미지를 버리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편안하고 즐거운 '회의'를 시작할 때 회사, 가정뿐만 아니라 결국에는 나 자신을 바꾼다고 강조한다.

 

우리는 때로 좋은 의도로 한 말임에도 상대에게 '바가지 긁는다', '꼰대질한다', '잘난 척한다' 같은 소리를 듣는다. 왜 그런 일이 생길까? 바로 상대와 나 사이에 테이블이 가로막혀 있기 때문이다. 또 때로 늘 쫓기듯 바쁘게 사는데도 별다른 성과가 없음에 실망하게 되기도 한다. 이 역시 타성에 젖은 나와 진정한 나 사이에 테이블이 가로막혀 있는 것이 원인이다.

우리가 치워버려야할 '테이블(T.A.B.L.E)'이란 가족, 직장, 친구, 나 자신과의 소통을 방해하는 5가지 요소들(Teach, Admit, Because, Late, Enemy)을 의미한다. 이 테이블을 치워버림으로써 나쁜 습관에 빠진 자신을 변화시키고, 욱하지 않고 상대를 바꾸며, 할 말을 다하면서도 적을 만들지 않을 수 있다. 

 

 

 

 

Teach~가르치려하지 말고 경청하라

Admit~주관을 소신있게 피력하라

Because~변명이 아닌 해명을 하라

Late~무슨 일이 있더라도 늦지 마라

Enemy~이성적으로 미워하라 

 


 

소신을 가지고 말하라

 

회의를 할 때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것도 이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자신의 소견을 자신있게 피력하는 것은 회의 참석자의 의무라고 말할 수 있다.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자만이 아닌 자신감으로 상대와 토론하며 당당하게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자.

 

어떻게 해야 소신 있게 행동할 수 있을까? 그것은 상황을 이성적으로 바라보고, 내 경험과 생각에 강한 확신을 가지고 있을 때 가능해진다. 우리 주변의 성공한 리더들은 모두 소신 있게 행동한다. 소신이 없으면 줏대 없는 리더가 된다. 소신은 리더의 자존심이자 철학이다. 사람의 생각이 모두 같을 수는 없으니 부정적인 시각이 있더라도 소신껏 말하고 행동해야 한다. 일상에서도 그렇지만 중대 사안을 결정하는 회의장에서라면 더더욱 그렇다.

 

회의원칙9: YES도 NO도 소신을 가지고 말하라

 

소신은 자기과시가 아니다, 이는 개인의 신념이자 원칙이다.

사적인 감정에 연연치 않고 소신을 지키는 게 용기 있는 행동이다.

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최고 역할은 소신 있는 발언을 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자기대화를 시작하라 

우리는 늘 가족, 친구, 동료들뿐 아니라 자기 자신과도 회의한다. 이상하게 여겨지는가? 맞다. 예를 들자면 지금 어던 옷을 입고 외출할지, 체중감량을 위해 어덯게 음식조절을 할지, 내일 아침에는 몇 시에 일어나야 할지 등등 무수히 많은 것들이 자신의 행동과 일정을 관ㅇ리하면서 수시로 대화를 나눈다. 이것이 바로 회의 아니고 무엇인가?  

 

이제 생각도 회의하듯 관리해 보자. 때때로 일어나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지켜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이다. 도마베치 히데토는 <머릿속 정리의 기술>이란 책에서 부정적인 자기대화를 멈추고 긍정적인 자기대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 웨이슈잉도 <하버드 새벽 4시 반>에서 '나는 잘하는 것이 없어' 같은 생각이 들 때마다 이성적인 자세로 이를 물리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산도 옮길 수 있다"

- 나폴레온 힐 

 

 

긍정적인 자기평가를 언어화하고, 그 이미지에도 익숙해지면 불안과 두려움이 점차 사라진다. 능력 있고 자신감 넘치는 '나'와 만나게 되면서 성공도 자연스럽게 찾아온다. 두려운 생각이 발목을 붙드는가? 바로 그때가 나 자신과 회의를 시작할 때이다. 상황을 냉정하게 분석하고 생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가자.

 

회의원칙12: 긍정적인 자기대화를 시작하라

 

자기부정이 언어화되는 걸 조심하라. 이는 인생에 악영향을 미친다.

자기 자신과 회의하며 부정적인 생각을 관리하라.

긍정적인 자기평가에 익숙해지면 자연스레 성공이 찾아온다.

 

 

 

 

회의는 이기고 지는 싸움이 아니다

 

우리는 지나간 일을 반성하고 음미하면서 발전을 추구한다. 즉 과거를 교훈삼아 잘잘못을 분석하고 새로운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의견이 잘못이라고 판단되면 이를 철회하는 용기도 필요하다. 회의에서 자신의 의견이 관철되지 못했다고 하여 지는 것이 결코 아니기 때문이다. 오히려 자신의 생각보다 더 좋은 의견이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고 함께 지혜를 모으는 자세가 바람직하다.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하고 그 결과에 승복하는 문화는 토론과 회의를 통해 익숙해져야 한다. 안타갑게도 우리는 이런 문화에 익숙하지 못하다. 특히, 고함과 삿대질에다 주먹질까지 해대는 몰지각한 국회의원들은 아직도 한참 어리고 어리다. 자신이 속한 당의 의견이 관철되지 않으면 자리를 비운다. 이젠 다수당인 야당이 국정감사도 단독으로 처리하는 무능한 국회의원들이다. 다수당을 만들어준 국민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회의는 많은 의견과 제안들을 검토하고 토론하며 최상의 결과를 도출해 나가는 과정이다. 이런 면에서 회의는 나와 당신의 관계, 그리고 나와 조직, 사회의 관계를 분석하고 개선해 나가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회의를 통해, 또 선거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함께 선택해 나가고 있다. 이렇듯 이 과정은 이기고 지는 싸움이 아니다.

 

회의원칙15: 회의에는 승자도 패자도 없다

 

찬반으로 나뉘어 두 후보가 경합할지라도 최선의 결과를 위해 노력한다는 사실이다.

자신이 선택한 후보가 당선되었다고 이긴 것이 아니다. 반대도 마찬가지다.

 

 

 

 

우선순위를 정하라

 

회의에 늦는 것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것이다. 불참하는 것보다 늦게라도 참석하는 게 더 좋은 점수를 받는다고 생각하는 것은 착각이다. 물론 부득이하게 늦을 수는 있다. 하지만 정해진 시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일상에서도 마찬가지다.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늘 그렇다. 허둥대며 오지만 옷차림새나 옹모가 엉망인 경우가 많다. 이는 신뢰에 대한 문제이다.

 

"바쁘게 움직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개미들도 늘 바쁘지 않은가.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가'이다" - 헨리 데이비드 소로 

 

성공한 사람들은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우선순위를 갖는다는 것은 불필요한 일은 제쳐두고 일단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가. 보고서 하나를 작성할 때에도 집중력이 흐트러진다. 이러한 태도는 다른 일을 할 때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열심히 사는 것처럼 보이는데 늘 허둥대며, 제대로 성과를 내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그런 사람은 일에 우선순위를 가지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다.

 

회의원칙18: 불필요한 일에 시간을 뺏기지 않도록 우선순위를 정하라

 

성공한 사람들은 뚜렷한 '우선순위'를 갖고 일한다.

이는 불필요한 일을 제쳐두고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다.

'오늘 무엇을 위해 바삐 움직였는지' 자기 자신과 회의하라.

 

 

 

 

29가지의 소통의 법칙

 

올바른 회의문화를 자신의 삶에 적용할 때 우리들은 리더로 성장할 수 있다. 왜냐하면 스스로와의 회의를 통해 스스로의 삶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타인들과 회의할 때는 겸손하지만 당당하게 소통할 줄 알기 때문이다. 이럴 때 비로소 우리들은 진정 카리스마가 넘치는 리더가 된다. 특히, 직장인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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