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집사 - 집사가 남몰래 기록한 부자들의 작은 습관 53
아라이 나오유키 지음, 김윤수 옮김 / 다산4.0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부자 대부분은 일반적인 가정에서 평범하게 자랐고, 오히려 우리와 비슷하게 치열한 구직 활동과 직장 생활을 경험했다. 짧은 시간 안에 재산을 일군 한 부자는 "15년 전에는 정말 밥 한 끼 제대로 먹지 못할 만큼 가난했네"라고 이야기했다. 또 부자들 중에는 스스로를 향해 "남들처럼 평범하게 사회생활을 하지 못하는 '쓸모없는 인간'이어서 부자가 된 것 아닐까?"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 겸손이나 자기 비하가 아니라 오직 마음에서 우러나온 진실한 말들이었다. - '프롤로그' 중에서

 

평범한 그들은 어떻게 부자가 되었을까?

 

금수저, 흙수저 논쟁이 한창인 시절이다. 대체로 우리들은 비교적 젊은 부자에 대해 돈많은 부모로부터 사전에 유산을 많이 물려받았을 것으로 대충 짐작한다. 과연 그럴까? 물론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이 책의 저자 아라이 나오유키는 '아니다'라고 말한다. 그는 '버틀러&컨시어지'의 대표인데, 이 회사는 소위 세계적인 대부호의 집사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회사의 주고객은 보유 자산 500억 원이상, 연수입 50억 원 이상이라는 조건을 구비한 '톱 클래스'들이다. 창업 후 이 회사는 누적 기준으로 100명 넘는 이들에게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런 일을 하면서 그는 이토록 부자가 많다는 사실에 새삼 놀라기도 했고, 더욱 예상밖의 사실은 회사 고객들은 부모들의 재산에 의지하지 않고 오직 자신 손으로 부를 일군 자수성가형 부자였다.

 

뭔가 특별한 구석이 있을 거란 그의 예상은 여지없이 무너졌던 것이다. 대부분 이들은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나 자라면서 특별 과외를 받은 바도 없었다. 오히려 남들과 다를 바 없이 치열한 구직 활동과 직장 생활을 경험한 이들이었다. 만약 평범한 과거를 딛고 큰돈을 모은 부자들의 공통적인 습관을 발견한다면, 그리고 그것을 똑같이 따라 한다면 우리도 분명 부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흥미로운 사례를 소개한다. 상습적인 지각 때문에 회사에서 해고당한 소위 '불량 사원'이 현재 부자라는 사실이다. 대체로 부자들은 '아침형 인간'인데, 이 사람은 밤이 깊어질수록 생기가 도는 '올빼미형 인간'이었다. 그는 기술계 전문학교를 졸업, 건물 설비 관리회사에 평사원으로 취직했지만 워낙 술을 좋아해 매일 새벽에 귀가했고, 숙취로 인해 늦잠 자기 일쑤였다. 지각하는 일이 빈번하자, "이제 그만 나오게"라는 통보를 받고 말았다.

 

이 사람의 성공스토리는 우리 주변에 흔히 있을 수 있는 사례였다. 퇴직 후 그는 건물 설비를 관리하는 회사를 창업했는데, 워낙 술친구가 많아 폭넓은 인맥을 쌓은 게 효자 노릇을 했다. 주변에선 다니던 회사에서 짤려 힘들겠다고 많은 일감을 몰아주는 통에 성공이 가능했다. 특히, 당시는 일본 경제가 거품 시기로 하룻밤 사이에 고층 빌딩이 몇 채씩 올라가는 순풍이 불고 있었다. 운이 좋은 과부는 넘어져도 가지밭에 넘어진다고 하지 않는가 말이다. 이제, 책을 좀 더 살펴보도록 하자.

 

     



불에 타는 것에는 투자하지 않는다

 

이는 화재를 말하는 게 아니다. 부자들은 지금 막 투자하려는 상품이 있으면 여기에 상상만으로 불을 불여보고 진짜로 타는지 생각해본다. 즉 아무리 구미가 당기는 제안이 있더라도 불에 타느냐, 타지 않느냐를 따져본다. 예를 들어 한 증권사에서 주식종목을 추천하면 이 회사가 도산할 때 잔존가치가 있을지를 머릿속에 그려본다.   

 

그렇다면 대체 부자들은 어떤 상품에 투자할까? 그들은 '보편적인 가치'가 있다고 인정받은 상품에만 투자한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토지'다. 부동산 투자를 선호하는 부자들은 '건물은 타지만 토지는 절대로 타거나 없어지지 않는다'는 확고한 신념을 지녔다. 즉, 앞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부동산 개발 정책까지도 꼼꼼하게 고려한다.

 

토지를 포함해 '금'이나 '백금'도 보편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한다. 설령 지금 살고 있는 국가의 재정이 파산해도 금이나 백금의 가격은 폭락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물질로서의 금과 백금은 고온에서 녹아 없어지지만, 분쟁이나 천재지변에는 비교적 잘 견디는 투자 상품으로 인정받는다. 또 애초에 태울 수 없는 것에도 투자한다. 특허권이 한 예다.

 

 

남이 권하는 투자 상품은 의심해본다

 

부자의 주변에는 많은 사람들이 꼬인다.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등 투자를 추천하는 종목들이 많다. 하지만 부자들은 이에 선뜻 투자하지 않는다. 더구나 적극적으로 추천하면 더욱 의심하고 한 발을 뒤로 뺀다. 정말로 이익이 나는 상품이라면 자신들이 먼저 참여하지 남에게 투자를 권할리 없다는 소신을 가졌기 때문이다.

 

부자들은 정기 예금도 은행 직원이 '부르는 금리'대로 순순히 가입하지 않는다. 은행에 게시된 금리에는 눈길도 보내지 않고 반드시 협상을 시도한다. 그리고 항상 남보다 높은 금리를 받는 데 성공한다. 심지어 예금액에 따라서는 1~2퍼센트까지 인상해 가입하는 사람도 있다. 마찬가지다. 은행에서 공표하는 금리대로 예금을 하거나 대출을 받을 필요는 없다. 금리도 흥정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실제 시장에서 상품을 구입하듯 금융 소비자에게는 은행에서 제시한 가격인 이자에 대해 흥정할 권리가 있다.

 

 

절약, 최고의 투자법이다

 

주식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도 "세상에서 최고의 재테크는 바로 절약이다"라고 말했다. 재테크란 돈을 증식하는 기술이다. 하지만 부자들은 자산을 모으고 늘리는 것보다는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일'에 더욱 신경을 쓰면서 이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한다. 왜냐하면 이들은 돈을 늘리는 최고의 투자가 '절약'임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부자들은 '식비' 절약에 노력을 기울인다. 저자는 한 부자와 고급 프렌치 레스토랑에서 점심을 먹기로 했는데, 평소에는 항상 밥을 사주던 그가 그날은 웬일인지 "각자 냅시다"라고 말했다. '뭐 그럴 수도 있지' 하며 메뉴판을 보다가 저자는 별생각 없이 그와 같은 메뉴를 골라 주문했다. 음식이 나오고 막 포크를 집는데, 그는 "자네는 왜 나와 같은 음식을 주문했나?"라고 물었다. 이에 당황한 저자는 "아무래도 같은 음식을 먹는 게 좋지 않겠습니까?"라고 우물쭈물 대답했는데 뜻밖의 말이 돌아왔다.

 

"자네의 자산은 내 자산에 비해 턱없이 모자라지 않은가. 그렇게 돈을 함부로 써서 어느 세월에 돈을 모으겠어? 만약 자네의 자산이 내 자산보다 1000배 적다면, 가격도 1000배 더 싼 음식을 먹어야 하네"

 

 

9900원이란 숫자놀음에 속지 않는다

 

'뇌동매매'란 말이 있다. 이는 주위 사람들의 분위기에 휩쓸려 자신의 판단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같은 주식의 매수 또는 매도에 동참하는 매매방식을 일컫는다. 이는 소위 주식꾼들이 불공정매매를 유도하기 위해 허위로 매매 주문을 내거나 거짓 정보를 흘리면서 분위기를 자신 쪽으로 유리하게 만들어가는 것이다. 특히, 시장이 강세장 또는 약세장일 경우 이게 횡횡하므로 뇌동매매를 하지 말라는 주의령을 발동하기도 한다.  

부자들은 대개 절대적인 금전 감각의 소유자이기 때문에 '오늘만 80퍼센트 할인'이라는 영업 멘트에 넘어가는 법도 없다. 반면에 우리들은 대개 이런 멘트에 즉각 반응한다. 즉 지금 사지 않으면 손해라는 생각에 쓸데없이 많이 사거나 불필요한 물건까지 구매한다. 하지만 부자들은 결코 이런 어리석은 소비를 하지 않는다.

 

우리도 물건을 살 때 '이 상품은 어째서 이러한 가격으로 팔리는 걸까', '이 가격을 붙인 의도는 무엇일까'라는 고민을 하고 판매자의 심리를 파악해보면, 그동안 보이지 않았던 가게의 속내를 알게 될 것이다. 적어도 돈을 쓰기 전에는 냉정해질 필요가 있다. 사탕발림 영업 멘트에 넘어가거나 숫자놀음에 속아 넘어가 무심코 돈을 쓰고는 후회하는 악순환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러면 돈을 사용하는 방법이 크게 변하고, 불필요한 소비도 점점 줄어들 것이다.

 

 

 

절대로 돈을 빌려주지 않는다

 

친한 친구나 지인에게 돈을 빌려 주었다가 이자는커녕 원금도 회수하지 못하고 몽땅 날린 경험은 없는가? 빌려준 금액의 차이가 있겠지만 이런 낭패를 당한 경험들은 다들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부자들은 돈을 빌리러 온 사람들을 모두 내쫓을까? 그렇지 않다. 부자일수록 상대를 '적으로 만들지 않는다'는 신념이 강하기 때문에 빌려주는 대신 그냥 줘버린다.

 

그게 결국 같은 말 아니냐고 다지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빌려준다'와 '그냥 준다'는 다르다. 언제까지 갚으라고 기한을 정하면 빌려주는 상황이다. 만약에 빌린 사람이 이를 이행할 수 없을 경우 도망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정말로 도망치면 회수할 방법이 없게 된다. 반면에 기한을 정하지 않고 덕담까지 전하며 돈이 생길 때 갚으라고 하면 비린 사람이 절대로 도망치지 않는다. 이리 되면 고마은 마음에 갚으려고 노력하지 않겠는가 말이다.

 

단, 이럴 때 부자들은 요령이 있다. 상대방의 능력을 간파하고 요구하는 금액을 모두 주지 않고 자신이 스스로 판단해서 적당한 금액을 내놓으면서 덕담까지 건낸다. 이처럼 부자들은 선수를 친다. 이렇게 일을 처리함으로써 상대방을 절대로 적으로 만들지 않고 졸은 인간관계를 유지해나간다. 누가 알겠는가. 머지 않은 장래에 상대방이 돈벼락을 맞을지.

 

 

지갑에 얼마가 있는지 항상 파악한다

 

'당신의 지갑에 얼마가 들어 있는가?', 이런 질문을 받고 적잖이 당황하는 사람들이 많다. 아마도 대부분은 지갑 속을 들춰봐야 얼마가 있는지 알 것이다. 만약에 그 금액을 맞춘 사람이라면 분명히 얼마전에 은행을 다녀온 사람일 것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부자들은 항상 지갑 속에 돈이 얼마 들어 있는지를 정확하게 안다.  

 

한 부자에게서 들은 이야기다. 지방에서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이 아들에게 회사를 물려줄 때가 되어 "지금 네 지갑에 얼마가 들었는지를 아느냐?"라고 물었다고 한다. 아들은 아버지의 물음에 곧장 대답하지 못했는데, "자기 지갑에 얼마가 들었는지도 모르는 녀석이 회사를 어떻게 경영하겠다는 거냐!"라고 큰소리로 꾸중을 들었다고 한다.


지갑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자산'이다. 자기 자신이 소지한 돈을 분명하게 파악하는 일은 자산 관리의 기본 중에 기본이다. 비록 적은 돈일지라도 놓치지 않고 제대로 관리해야 큰돈도 잘 관리할 수 있는 법이다. 이토록 지갑이 가진 의미기 깊은 줄 예전에는 미처 몰랐다. 부끄럽기만 하다.

 

 

부자에 대한 편견을 깨트리다

 

부자의 일거수일투족을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는 집사야말로 그들의 아내나 자식보다 더 신뢰받는 조력자이다. 수백억 대의 자산을 가진 부자들을 지근거리에서 모신 집사가 그들의 곁에서 직접 목격한 사실들을 기록한 내용들을 책에서 공개한다. 이는 바로 53가지의 돈의 철학이다. 부자들의 삶과 성공 스토리를 한꺼번에 만나게 된다.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