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피리언스 - 보고, 만지고, 느끼는 마케팅과 브랜딩의 진화
김대영.이철환 지음 / 쌤앤파커스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계속 변하고 있는데 당신이 일하고 있는 기업의 시스템이나 업무 프로세스는 변하지 않고 있다. 어떻게 이 문제를 돌파해야 할지 혼란스럽다. 하지만 언제까지 혼란스럽다고만 할 것인가? 벼랑 끝으로 내몰린 마케팅이 살아남기 위한 방법을 찾아내려면 밑바닥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사람과 사람[SNS], 사물과 사물[IoT]이 촘촘하게 연결된 이 시대에 마케팅이 가야 할 길은 어디인가? 너무 똑똑해져버린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 솔루션은 무엇인가? 우리는 이런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고 싶었다. - '프롤로그' 중에서

 

 

마케팅 솔루션을 찾아서

 

P&G의 글로벌 마케팅을 맡았던 짐 스텐겔은 "기존 미디어에만 의존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지 않는 브랜드는 결국 소비자를 잃을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나이키의 마케팅 부사장이었던 호아킨 이달고는 "소비자들은 무엇이 멋진지 이야기 듣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더 많은 제품보다 더 많은 경험을 원한다"라고 이야기했다. 우리는 이 두 가지 언급에서 매우 중요한 힌트를 얻었다. 위기의 마케팅을 위한 솔루션은 기술technology과 경험experience에 있다. 즉 테크피리언스는 바로 기술과 경험을 결합한 새로운 마케팅 용어다.

 

  

영원한 비즈니스 모델은 없다

 

기술의 발전과 고객의 변화를 미처 보지 못하고 자신들이 깆고 있던 자산, 역량, 기술만을 믿고 여유를 브리다가 결국 해어나지 못하는 기업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고객들을 바보로 돌려놓지 못한다면 이젠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지금부터의 변화는 발전과 퇴보의 문제가 아니라 기업의 사활死活이 걸린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 기술 변화를 선제적으로 마케팅에 도입하지 못한다면 이런 기업의 미래는 없다.

 

"우물쭈물하다 내 이럴 줄 알았지"

 

이는 조지 버나드 쇼의 묘비에 새겨진 글귀이다. 요즘처럼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많은 기업들에게도 해당되는 말일 것이다. 디지털카메라의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던 코닥, 충분히 경쟁력 있는 스마트폰 생산 기술을 가졌던 노키아 등 한때 지구촌의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던 기업이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다른 기업보다 좀 더 빨리 미래를 예측하고 이에 대응하는 기업들은 무모할 정도로 새로운 기회를 찾아 공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통신사인 소프트뱅크는 200만 원짜리 가정용 로봇 사업에 진출했다. 애플과 구글은 무인 자동차를 만들고 있으며, 심지어 애플의 주주들은 전기 자동차 업체 테슬라를 인수하라고 요청한다. 페이스북은 가상 현실 체험기를 만드는 하드웨어 개발업체 오큘러스를 2조 원에 인수했다. 이처럼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동분서주하고 있다.

 

 

 마케팅이 바뀌어야 기업도 살아남는다

 

디지털 기술을 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