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 긍정의 한 줄
린다 피콘 지음, 유미성 옮김 / 책이있는풍경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하루의 일과를 마감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양할 것이다. 난 어릴 때 배운대로 고지식하게 아직도 실천하는 것이 하나있다. 일기를 쓰는 것이다. 짧다면 짧은 하루의 일과에서 마주친 일상의 희,노,애,락을 기록하면서 잘한 일은 나에게 박수를 치고 잘못한 일은 반성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에 명상 시간만큼이나 나에겐 참으로 소중한 일이다.
 

살다보면 때로는 힘겹고 벅찬 상황이 발생하여 이로인해 끙끙대는 순간도 있다. 이 때 누군가 힘이 되는 좋은 충고나 위안의 말을 전해 준다면 큰 힘이 되기도 한다. 동서양의 유명한 문학가, 예술인, 또는 철학자들의 말이나 글이 내 곁에 늘 있어 준다면 나의 생활에 훌륭한 지침이 될 것이다. 이 책이 바로 이런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하루하루를 어떻게 보내는가에 따라 우리의 인생이 결정된다"

 

우리 모두 오늘을 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행운을 빌며 내일도 모레도 그렇게 살아간다. 그런데, 우리에게 꼭 필요한 자세는 하루하루를 감사하며 지내는 것이다. 물론 당장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바쁘겠지만 우리가 가진 것들에 대해 감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다. 오늘 당장 잠자리에 들기 전 내가 지금 누리고 있는 이 행복에 감사하는 기도를 해보자.

 

"쓰러지느냐 쓰러지지 않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쓰러졌을 때 다시 일어서는 것이 중요하다"

 

때로 실패하기도 하지만, 실패를 통해 뭔가를 배울 수 있다. 혹 실패에 대한 두려움때문에 망설여진다면 꿋꿋하게 계속 추진해서 결국 성공을 아룬 옛 경험을 떠올려라. 걸음마를 막 시작한 어린 아이는 일어선 경우보다 넘어지는 횟수가 더 많다. 간혹 울기도 하지만 얼른 일어나 다시 걸으려고 시도한다. 이런 정신을 계속 견지한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그러나, 우린 대부분 한 번 잘못되었을 뿐인데도 항상 잘못될 거라고 비관하면서 일어서질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변할 것이다"

 

긍정적인 생각만큼 위대한 신비도 없다. 어떤 일을 하기도 전에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정말 실패하게 된다. 반면에,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신비스러울 정도로 성공적인 수행을 하게 된다. 생각을 바꾸자. 긍정적인 생각을 한다면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을  못할지라도 그런 생각때문에 열심히 노력할 수 있을 것이다. 코끼리 조련사는 어린 코끼리의 발목에 쇠 줄을 묶어 사육한다. 탈출을 시도하던 어린 코끼리는 발목에 묶은 쇠 줄이 가하는 고통을 느끼게 되면서 서서히 탈출을 포기하고 성인이 되어서는 발목의 쇠 줄을 풀어도 도망을 칠 생각을 않는다고 한다. 이처럼 생각은 참으로 무서운 것이다.

 

비전을 가져라. 그러면 인생을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바라는 행동, 목표, 결과 등을 신중하게 떠올려 보자. 즉, 심상을 가지는 것이다. 마음 속으로 생각한 것이 실제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물론 생각만 한다고 그런 일이 실제로 일어나질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일단 비전을 갖게 되면 이것이 현실화되도록 온갖 행동을 하게됨이 분명하다. 또한, 불가능 앞에서도 희망의 끈을 절대로 버리지 말자. 희망이 없는 사람은 스스로 결과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살아 가는 것이 지혜로운 가에 대한 원칙들을 우리에게 제시하고 있다. 꼿꼿한 선비들의 공부방에 가득한 난향기처럼 좋은 향기를 풍기는 유익한 말과 글들이 철철 넘쳐난다. 또한, 책의 독특한 구성도 흥미롭다.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365 가지 글귀는 매일 펼쳐 볼 수 있도록 포켓판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우리 곁에 둔다면 마음이 풍성하게 살찌워 질 것이다.

 

"잠시 동안 가만히 앉아 사색을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우리는 북적거리는 소음에 둘러싸여 생활을 하고 있다. 혼자 조용히 지낼 수 있는 기회가 드물며, 이런 기회가 주어져도 스스로 불안해 하기 쉽다. 집에 아무도 없으면 TV를 켜고, 자동차에 잠시 머물러도 라디오를 켜고, 심지어 산책을 나갈 때도 이어폰을 꽂고 음악을 듣는데에 익숙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끔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조용함을 즐기면서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명심하자. 이 책이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