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 읽는 CEO 읽는CEO 인물평전편 4
량룽 지음, 이은미 옮김 / 21세기북스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奸雄이나 奸賊처럼 부정적인 인물로 폄하되던 조조에 대한 인물 재평가의 움직임이 최근 중국 사학계에서 활발하다. 자신을 최대한 낮추고 상대를 배려한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자신의 체면이 더 높아지고 실리도 챙긴다. 이것이 바로 뛰어난 조조의 리더십이다.

 

조조(155 - 220) 는 환관의 양자로 성장하여 後漢시대에 발발한 황건적의 난을 평정하는 공을 세우고 두각을 나타내었다. 동탁이 죽자 후한의 마지막 황제인 헌제를 옹립하고 200년 군벌의 최대 세력이었던 원소를 관도의 대전투에서 격파하였다. 華北지방을 거의 평정하고 남하를 도모한다. 208년 손권, 유비의 연합군과 유명한 적벽 전투에서 대패하여 그 세력이 결국 강남엔 미치지 못하였다. 216년 위왕의 자리에 오르고 정치적 실권을 장악했지만 스스로 제위에는 등극하지 않았던 인물이다.

 

후한의 세력이 크게 퇴조하면서 사방에서 영웅들이 봉기했다. 그러나, 천하를 손에 쥔 인물은 조조였다. 그간 그는 간사하고 교활한 인물로 평가되었지만 이 책의 저자 량룽(梁龍)은 조조의 색다른 면을 다각도로 탐구하여 재평가를 시도하고 있다.

 

천하를 평정한 사람

통일을 위해 동분서주한 사람

유가의 정치 이상과 정치가의 치국방략을 결합한 사람

전쟁이 없는 평화의 땅을 개척한 사람

 

사실 인물에 대한 평가는 평가자의 성향에 따라, 또는 시대적 상황에 따라 다양해 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조조는 후한 군벌들의 혼전, 도탄에 빠진 북방 상황을 해결하고 중앙 정부의 권위를 재정립하는 한편, 당시 상황에 가장 잘 맞는 법령을 반포하고 농업 발전에 힘을 써 북방 백성이 편히 살도록 했다. 특히 주목할 내용은 수많은 군웅들이 패권을 다투던 국면을 위, 촉, 오로 천하를 삼분하는 구도로 재편함으로써 재통일의 초석을 마련했다는 점이다.

 

이 책은 모두 10 개장에 걸쳐 조조의 정치 입문, 패도 정치의 시작, 적벽대전의 비극,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인재 등용, 그리고 일벌백계 등이 설명되고 있다. 조조는 저술에도 두드러진 재능을 보여 자신이 직접 쓴 시편도 전해 내려오는데 이것이 건안 문학의 대표작이라고 한다. 책을 읽는 내내 특정 인물에 대한 평가가 잘못된 선입관에 치우쳐 있었음을 반성하게 되었으며 조조의 인재 등용관에 대해 주목하게 되었다.

 

현대 기업에선 경력이 풍부한 유능한 인재들을 스카우트한다. 조조도 혼란한 그 시절에 사사로움에 연연하지 않고 엄격한 상벌의 집행으로 다양한 인재들을 효율적으로 다스릴 수 있었다. 조조는 다른 나라의 능력있는 인재들을 적극 받아 들였다. 장료, 장합, 서황 등이 대표적인 피 스카우트 인재들이다. 장료는 조조에 투항하기전 지조나 절개가 아예없는 인물이었다. 그러나, 조조는 인재를 임용하는 데 탁월한 안목을 갖추었고 늘 성심을 다해 노력했다. 조조가 원소와 함께 동탁을 토벌할 때의 일화이다. 원소가 험난한 지세를 이용해 천하를 쟁탈하겠다는 구상을 펼치자, 조조는 "내가 천하의 지혜로운 자들을 얻어 왕도로 그들을 다스리면 못할 것이 없을 것이오" 라고 말했다. "인재를 얻는 자가 흥하고 인재를 잃는 자는 망한다" 는 안목을 이미 갖추고 있었던 셈이다. 그가 승상으로 재직시 반포한 求賢令에 의하면, 신분의 고하를 막론하고 재능있는 사람이면 인재로 등용하라는 내용이었다. 아내를 죽여 충성을 나타내거나 어머니가 죽어도 돌아오지 않는 대죄를 저질렀더라도 능력만 있으면 중용했던 것이다. 전통적인 유교에 입각한 당시의 인재관을 철저하게 파괴한 것이기에 더욱 놀랍다. 아무튼 조조가 적의 진영에서 스카우트한 인물들은 조조의 동서정벌과 북방 통일에 크게 기여했다. 조조는 그들을 신임했고, 알맞는 직책과 권한을 부여하여 기꺼이 일하도록 만들었다.  현대 기업에서도 그의 인재 등용관을 연구하여 인재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방법을 강구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