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도구상자 - 우리 삶에 의미를 주는 위대한 철학자 50명의 명언들
라이너 루핑 지음, 강윤영 옮김 / 청아출판사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은 시절, 철학책은 나에게 매우 효과적인 수면제였다. 잠을 쉬 들지 못할 때 책을 펼쳐 읽노라면 어느새 잠이 몰려 왔다. 한번도 실패한 적이 없는 훌륭한 처방이었다. 경제학은 경제 현상에 대해 연구하고, 물리학은 물리 현상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러면, 철학은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인가? 답변이 참 궁할 것이다.

 

이 책엔 인류 역사상 위대한 오십 명의 철학자들이 등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주요 저서와 촌철살인같은 명언이나 경구들을 소개하고 있다. 더구나, 연도별로 잘 정리하고 있기에 철학 사상의 흐름도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 준다. 한마디로 친절한 가정교사를 초빙한 셈이다.

 

철학이란 무엇인가?

 

철학은 기원 전 7세기경 그리스에서 시작된 학문이다. 철학(Philosophie)는 그리스語 필로소피아(Philosophia)에서 유래했는데, 필로는 '사랑하다'란 뜻의 접두사이고 소피아는 '지혜'란 의미이다. 따라서, 지혜를 사랑하는 것이 바로 철학이다. 다소 황당한 정의이다. 지혜를 사랑하지 않는 학문이 어디 있겠는가.

 

무엇을 연구하며 어떻게 흘러왔나?

 

인간은 과연 무엇인가?

세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철학은 이 두가지 질문에 답하고 적절한 해제를 구하는 행위이다. 또한, 이와 관련된 모든 思惟와 노력을 의미하는 것이다.

 

소크라테스 이전의 초기 그리스 철학은 그 연구 대상이 자연이었다. 당시 자연은 생명을 가지고 있으며, 스스로 움직이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존재하는 모든 사물의 근원은 무엇일까?" - 아낙시만드로스

"같은 강물에 두 번 발을 담글 수는 없다." -  헤라클레이토스

 

기원 전 5세기 후반, 소크라테스 이후엔 그 대상이 인간의 事象이었다. 인간의 영혼이 선량한지 문제가 되면서 윤리적인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심지어, 소크라테스는 자연을 대상으로 삼은 철학을 부정하면서 자연에 대한 지식은 잘 산다는 문제에 있어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

 

"인간은 만물의 척도다." - 프로타고라스

"나는 내가 아무 것도 모른다는 것을 안다." - 소크라테스

 

뒤이어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적인 事象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동시에 자연에 대한 고찰도 병행했다.

 

"부패하고 무능한 이들이 국가를 이끌때 나랏일이 흔들린다." - 플라톤

"인간은 누구나 앎을 추구하는 천성을 타고 났다." - 아리스토텔레스

 

고대 철학의 말기, 소위 헬레니즘 로마시대에 이르면 철학의 대상은 더욱 한정 되어 졌다. 어떻게 하면 安心立命을 추구하는가 하는 일상적이며 실천적인 문제가 중심이 되었다.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학파가 대표적이다.

 

"어린 나이에도 얼마든지 철학을 시작할 수 있고 늙은 나이에도 철학을 버려서는 안된다. 정신적 건강을 가구는 데 너무 늦거나 이른 나이란 없다."  - 에피쿠로스

 

중세에 접어들자 철학의 대상은 인간도 자연도 아닌 神이었다. 중세를 지배한 것은 그리스도교였으며, 중세 철학도 종교적 색채가 강하고 신에 대한 고찰이 중심이 되었던 것이다.

 

"신께 의지하는 것은 내게 이로운 일이다. 내가 신께 의지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면 나 자신에게서는 어차피 이미 의지를 잃은 후일 터이니."  -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

"길을 알거라."  - 힐데가르트 폰 빙엔

 

근세에 들어 철학의 대상은 또 변한다. 중세기완 달리 인간이 중심 문제로 등장하는 시대이다. 인간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믿음을 가지고, 인간 자신의 입장에서 모든 문제를 생각하려고 했다. 이런 풍조에 따라 철학도 인간의 인식이라는 것을 중심으로 잡았다.

 

"인간은 인간에게 늑대다." - 토마스 홉스 

 

인간은 과연 무엇을 어느 정도 인식할 수 있는가를 탐구하는 것이 철학의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인간은 理性的인 인식에 의해 진리를 파악한다는 데카르트를 비롯한 合理論者와, 인간의 인식이 성립되기 전 경험이라는 것이 필요하다며 인간은 경험을 초월한 사항에 대해선 인식할 수 없다는 존 로크를 비롯한 영국 經驗論者가 대립하였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 르네 데카르트

"의식이 새하얀 종이나 다름없어서 그 위에 어떤 글이나 상념도 적혀 있지 않다고 가정해 봅시다." - 존 로크

 

칸트의 철학은 합리론과 경험론을 종합하여 통일을 시도한 것인데, 여기서도 인식이 중심 문제가 되었다. 인식 문제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근세 철학의 주요 과제였으며, 여기엔 신칸트학파와 분석철학이 있었다. 그런데, 19세기의 헤겔이나 마르크스에겐 오히려 철학의 중심이 역사였다. 즉, 인식이라는 문제를 철학의 주요 대상으로 생각치 않았던 것이다.

 

"계몽이란 인간이 스스로 떨어졌던 미성숙 상태에서 빠져 나오는 것이다." - 임마누엘 칸트

"철학자들은 세상을 여러모로 해석해 왔다. 중요한 것은 세상을 바꾸는 것이다." - 칼 마르크스

 

19세기에서 20세기에 걸친 니체, 베르그송 등이 소위 生의 철학은 비합리적인 生을 중시하고 그 生을 파악하는 일이야말로 철학의 과제라고 주장했다. 또한, 키르케고르, 야스퍼스, 하이데거, 사르트르 등의 실존철학은 인간을 타인과 절대로 바꿀 수 없는 실존으로 파악하여 인간이 어떻게 자신의 사는 방법에 대해 결단을 내릴지를 중점적으로 고찰했다.

 

"지상에 충실하라!" - 프리드리히 니체

"철학이란 여정이다." - 칼 야스퍼스

"언어는 존재의 집이다." - 마르틴 하이데거

"인간은 자유를 선고당했다." - 장 폴 사르트르

 

현대철학은 근대철학과는 전혀 다른 모습의 새로운 전개가 요청되었다. 점진적으로 유럽 중심에서 탈피하여 지역적 특성에 따라 발전해 갔다. 또한, 상호간의 영향이 밀접헤게 이루어졌기에 어떤 뚜렷한 철학사적 입장을 고정시켜 이해할 수도 없다. 대체로 생의 철학, 실존철학, 구조주의철학, 실용주의 등을 이 범주에 포함시킨다.

 

"우리는 시시포스가 행복한 인간이었다고 상상해야한다." - 알베르 카뮈

"모래 위에 그려진 얼굴이 바다거품에 씻겨가듯 인간 또한 사라지리라 장담할 수 있다." - 미셸 푸코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가치관을 수립하는데 있어 기초가 될 만한 가치나 사상 그리고 깨달음이 참고로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사상이나 통찰이 하나의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엔 수 많은 도구들이 있다. 그러나, 철학자들도 잘못 생각할 수도 있음을 경계해야 할 것이다. 철학의 목표는 주어진 가르침을 무비판적으로 추종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생각의 방향을 잡는 것이며, 자기 자신의 정신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