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 차란의 위기경영
램 차란 지음, 김정수 옮김 / 살림Biz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비즈니스 활동의 핵심은 인력, 전략, 운영의 3대 프로세스를 서로 연계시키는 것이다.

리더는 개별 프로세스와 3대 프로세스 전체를 조율하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저자 램차란은 경영 컨설턴트로서 또한 경영학 교수로서 많은 기업을 지도해 온 경험을 갖고 있다. 국내에도 이미 소개된 그의 저서 [실행에 집중하라]에서 그는 어려운 시기에 생존 방안을 모색하는 기업,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해야 하는 기업이라면 실행력을 배양하는 것이 곧 성공에 다가서는 지름길임을 명심하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대부분의 기업이 실패를 하면 전략의 문제, 시스템의 문제에서 그 원인을 찾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비전과 전략의 차이보다는 그것을 실제 성과로 만들어 내는 실행력의 차이가 기업들 간의 격차를 만드는 근본적인 이유라는 지적도 했다.

 

일반적인 경영학 도서는 평범한 주제와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이 책은 그렇지 않다. " 어렵고 예측하기 힘든 시기 " 에 焦點을 맞추고 있다. 회사의 CEO와 임원은 물론 회사의 전 직원이 위기시에 어떤 관점을 갖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다. 램차란은 위기경영에 적합한 방법으로 첫째 회사의 규모를 과감하게 줄이고, 둘째 회사가 현재 처한 위기 상황을 모든 직원들과 솔직하게 공유하고 함께 고민하는 자세를 가지라고 한다.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문제가 수면 위로 나타나면서 불과 얼마 전에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제대공황이 엄습할 것이라 예측하면서 온갖 부정적인 전망들이 넘쳐 났다. 실제 금융 쓰나미로 월스트리트의 유명 투자은행의 퇴출, 그리고 미국 제조업의 자존심인 자동차업체 GM의 파산 등 굴찍한 사건들이 꼬리를 물고 발생했었다.

 

이 책은 모두 9 개장에 걸쳐 巨視的 접근으로 현금 관리의 중요성과 위기 극복을 위한 전사적인 동참을 강조하고 微視的 접근으로CEO를 포함, 영업과 마케팅, 자금관리, 경영관리, R&D, 인사 등 지원부서 등 각 부문이 해야할 일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오직, 현금만이 중요하다.

 

경기 침체의 회복에 대한 조심스런 전망도 나오지만 향후 전개될 방향은 여전히 불확실하며 침체가 얼마나 더 지속될 지도 알 수가 없는 일이다. 이런 시점엔 최악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신속하고 단호한 조치를 해야한다. 이런 시점엔 가장 큰 어려움이 현금흐름의 유지이다. 유동성이 부족하면 파산이 불가피하다. 생존하느냐 퇴출이냐의 문제로 바로 직결된다. 따라서, 불요불급한 부문은 포기하고 핵심사업으로 초점을 좁혀 집중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

 

참여하라, 그리고 몰두하라.

 

경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 바닥정보 "를 철저히 파악하여 이를 잘 활용해야 할 것이다. 평시의 경영체제라면 대부분의 회사는 연간 목표에 따라 운영하면서 분기별로 성과를 측정할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비상시이다. 상황이 급변하기 때문에 연간 목표자체가 가망없는 터무니 없는 수치가 되기 쉽상이다. 따라서, 분기별, 월별, 주별로 목표를 수립하는 단기적인 관리시스템이 절실한 때이다.

 

저자 램차란은 불황을 극복하고 살아 남기 위해서 기업체의 리더는 정직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조직에 활기를 불어 넣고, 현실에 밀착된 전망을 하면서, 낙관이 가미된 현실주의로 집중경영을 유지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대담성을 가지라고 주문하고 있다.

 

얼마전 삼성전자는 2조원을 훨씬 상회하는 2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를 발표하여 국내는 물론 해외 투자기관 모두 깜짝 놀랐다. 한마디로 "어닝 서프라이즈" 였다. 당초 시장의 예상치 보다 2 배나 많은 수준이었다. 한국의 대표기업 삼성전자는 이미 위기경영을 실행하고 있었나 보다.

 

작용은 반작용을 낳는다. 전 세계 금융계에 엄청난 자금이 투입되면서 세계적 기업의 리더들은 다음 국면엔 인플레이션을 맞게될 것으로 예측한다. 다음에 다가올 시련을 미리 예상하고 당당히 맞서려면 역량을 길러야 함을 일깨워 주면서 램차란은 이 책의 끝을 맺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