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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선의 철학 - 고대 철학가 12인에게 배우는 인생 기술
권석천 지음 / 창비교육 / 2025년 10월
평점 :
타인과의 경쟁에서 이기는 ‘최고의 삶’이 아니라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방향에 따라, 각자의 방식으로 충실히 살아내는 ‘최선의 삶’을 위한 철학을 말하고 싶었습니다. 자기 삶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의 철학을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 '프롤로그' 중에서

(사진, 책표지)
책의 저자 권석천은 대학 졸업 후 경향신문에 입사한 뒤 중앙일보 논설위원, JTBC 보도본부장, 중앙일보 칼럼니스트를 거쳐 현재 법무법인 태평양의 고문으로 재 중이다. 기자를 그만두면서 이젠 글쓰기에서 해방된다고 내심 기뻐했으나 보기 좋게 그 예상은 빗나가고 말았다.
총 3부로 구성된 책은 내면을 깨우는 힘(1부),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2부), 세상을 다르게 바라보는 시선(3부) 등의 재미난 철학 이야기를 소개하며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세네카, 키케로, 투키디데스 등 그리스로마시대에 활동했던 12명의 철학자를 소환한다.
막막했던 저자의 마음을 풀어준 건 우연히 접했던 그리스 로마의 고전이었다. 고전 속의 철학가들로부터 인생의 기술을 새롭게 익혀서 일상을 살아가는 감각을 되찾을 수 있었는데, 이는 비록 많은 세월이 지났을지라도 그들이 던진 질문들이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이었다.
무엇을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세상에 나아가기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을 것인가?
내 꿈을 현실로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가?
실패와 시련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내면을 깨우는 힘
1부에는 소크라테스, 소포클레스, 플라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등 네 명의 고전 속 인물들이 소환된다. 길거리에서 만나는 사람 마다 '너 자신을 알라'라고 말했던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질문의 힘', 소포클레스의 침묵하지 않는 용기, 플라톤의 실패를 통해 배우는 정신,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자기 대화의 시간 등이 차례로 이어진다.
로마 황제이기도 했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쓴 <명상록>은 자기 대화를 통한 성찰이 자기 완성으로, 다시 자기 완성이 사회적 미덕의 실현으로 이어지는 스토아 철학의 핵심을 보여준다.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인간을 이해하게 되고, 진정성의 가치를 깨달으며, 취약함을 드러내는 용기를 배우기 때문이다.
로마 카피톨리노 광장에 위치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기마상은 2세기 후반에 제작된 것이다. 이 청동 기마상을 보면 갑옷을 걸치지 않은 시민 복장의 황제가 오른손을 바깥쪽으로 뻗고 있다. 이에 대해 상당수 학자들은 '패배한 적에게 베푸는 자비의 제스처'로 추정한다. 실제로 아우렐리우스는 게르만족과의 오랜 전쟁에도 항복한 적들을 관대하게 대했다고 한다. 항복한 게르만 부족들을 학살하지 않고 로마군에 편입시키거나 로마제국 영토의 타 지역으로 이주시켰다고 한다.
파도가 끊임없이 밀려와 부서지는 곶처럼 되라. 곶은 꿋꿋이 버티고 서서 주위에서 끓어오르는 바닷물을 잠재운다. - '명상록', 65쪽
우리도 세상의 거친 파도 속에 곶이 되어 서 있을 수 있을까요? 때로는 흔들리더라도, 때로는 상처받더라도, 그래도 꿋꿋이 서서 다른 이에게 손을 내미는 존재가 될 수 있을까? 아우렐리우스는 답을 주지 않고 질문을 남겨둔다. 그가 자신에게 던진 질문들은 우리 모두의 질문임을 이제 알 것 같다. 그 물음들 앞에서 각자가 자신의 답을 찾아가야 한다. 그것이 로마제국 황제가 말하는, 가장 인간다운 일이다.
타인을 이해하는 힘
2부에선 고대 그리스의 시인 호메로스, 아리스토텔레스, 로마 제국의 폭군 네로의 스승이었던 세네카, 영웅전의 저자이자 역사가인 플루타르코스 등을 통해 호메로스의 공감,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의 법칙, 세네카의 인간 존중, 플루타르코스의 사람을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힘을 우리들에게 소개한다.

(사진, 일리아스 707쪽)
서로가 친구를 죽인 나라의 왕이고, 아들의 목숨을 앗아간 적장敵將이지만 인간 대 인간으로서 대면하게 된 장면이다. 그동안은 눈에 보이지도 않았던 상대방의 진면목을 목격하고 감탄했던 것이다. '밥을 같이 먹는다'는 게 같은 인간임을 확인하는 것처럼, 서로 눈을 맞추며 일상을 함께할 때 인간에 대한 감정과 이성이 한데 어울러진 공감으로 인해 신뢰감과 유대감을 높여 준다.
시인 호메로스가 살았던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오늘날까지 공감共感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가장 강력한 도구이다. 아킬레우스의 분노에서 시작된 이 여정을 통해 우리는 소통의 열쇠 하나를 발견했다. 그 열쇠는 우리 모두의 내면에 존재한다. 즉 누군가와 함께 한 식사 한 끼 속에, 마주치는 일상의 만남 속에, 상대의 눈을 바라보는 그 순간 속에 있다.
"트로이아 성벽을 사이에 두고 적敵으로 만났던 아킬레우스와 프리아모스가 같은 식탁에 앉아 서로를 바라보며 감탄했듯이, 우리도 일상에서 만나는 이들과 그런 감탄의 순간들을 만들어갈 수 있다."(133쪽)
세상을 다르게 바라보는 시선
3부에선 로마 시대의 정치가이자 철학자인 키케로, 고대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 펠로폰네소스 전쟁사를 쓴 역사 투키디데스, '희극의 아버지'로 불리는 고대 그리스의 극작가 아리스토파네스 등 네 명의 인물들을 통해 키케로의 기세로 사태 장악하기, 헤로도토스의 맥락, 투키디데스의 팩트, 아리스토파네스의 비판적 상상력을 소개한다.

(사진, 투키데스)
투키디데스(기원전 약 460년~약 400년)는 고대 그리스의 역사가이자 아테나이의 정치가이다. 그는 펠로폰네소스 전쟁이 한창이던 기원전 4424년 아테나이의 장군으로 선출되어 트라케 지역으로 파견되었다. 거점 도시인 암피폴리스의 수비 책임을 맡았으나 스파르타군軍에게 패퇴한 후, 그 책임으로 20년간 아테나이에서 추방당했다. 이 기간에 쓴 책이 바로 '펠로폰네소스 전쟁사'이다. 이는 기원전 431년부터 기원전 404년까지 길고 긴 27년 동안 아테나이와 스파르타 간의 전쟁이었다.
"전쟁이 터지자마자 이 전쟁이 과거의 어떤 전쟁보다 기록해둘 가치가 있는 큰 전쟁이 되리라 믿고 기록하기 시작했다" -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서두에서
아테나이의 도전과 패배, 몰락을 기록하며 사랑하는 조국의 실패를 집요하게 응시했던 투키디데스처럼, 우리도 불편한 진실 앞에서 눈을 돌리지 않는 용기가 필요하다. 자신의 믿음과 충돌하는 사실조차 수용할 수 있는 정직함, 사실 확인에 대한 사회적 책임감, 그리고 자기 의견도 상대화할 수 있는 유연함이 그가 우리에게 남긴 진정한 유산인 것이다. 남이 볼 것을 미리 알고 일기장의 기록조차 진실을 은폐 내지 조작하는 우리들에게 깊은 울림을 전한다.

(사진, 최선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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