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비즈니스 트렌드 2026 - 미리 보는 AI 트렌드 리포트
이소영.이예림.업폴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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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말馬은 방향을 정하는 기수(말을 모는 사람)를 기다린다. 이 책은 그 기수가 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나침반이 될 것이다. 변화의 속도가 두렵다면, 그 속도를 함께 느끼며 방향을 잡아보자. 기술이 압도적으로 느껴진다면, 그 기술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법을 배워보자. 혼자서는 버거울 것 같다면, 이미 길을 나아가고 있는 사례와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힌트를 얻어보자. - '프롤로그' 중에서



(사진, 책표지)

책의 공저자 이소영은 AI 스타트업 업폴의 공동대표로 국내 최초 스페이셜 AI 보이드X를 운영하며 AI 연구의 최전선에서 활동하고 있다. 또다른 공저자 이예림은 업폴의 공동대표로 기업 맞춤형 AI 솔루션을 제안해왔다.

총 네 개 파트로 구성된 책은 2026 AI 트렌드 인사이트 Top 10(파트1),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한 생성형 AI 소개(파트2),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한 AI MIX 전략(파트3), 국내외 테크 리더 4인 인터뷰(파트4) 등에 관해 이야기를 펼쳐 나간다.

2026 AI 트렌드 인사이트

책은 2026년 AI 트렌드 인사이트로 10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2026년이 '말의 해'임을 근거로 'AIHORSERUN'란 키워드로 이를 요약하고 있는데,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AI 에이전트 혁명, AI 독립, AI 인재전쟁, 온디바이스 AI, AI 피벗팅, AI 공존, 생성형 AI 대중화, AI 믹스, 멀티모달 AI, 무경계 DNA 등이 바로 그것들이다. 

개개인의 생존 전략은 에이전트 오케스트레이션이다. 2025년이 ‘AI 독립의 해’였다면, 2026년은 ‘에이전트 협업의 해’다. 개인이 AI를 활용하는 수준을 넘어서, 에이전트들이 서로 협력하며 복잡한 업무를 자동화하는 단계로 진화할 것이다. 이 시대에는 단순 프롬프트 능력보다 ‘에이전트 오케스트레이션’, 즉 여러 에이전트를 조율해 협업시키는 능력이 중요해진다. 

세 사람이 하던 일을 이제 한 사람이 한다. AI 독립이란, 예전에는 반드시 팀이나 회사가 나서야 했던 일을 이제 한 사람이 다양한 AI 도구를 활용해 스스로 해낼 수 있게 된 현상을 말한다. 전 세계적으로 이미 300개가 넘는 AI 활용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며, PwC는 2030년까지 AI가 세계 경제에 15.7조 달러의 잠재적 기여를 더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러한 강력한 AI 도구들은 대부분 무료이거나 아주 저렴하다. 구글 AI 스튜디오는 개발자·학생·연구자 누구나 제미나이Gemini 모델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열어두었다. 챗GPT, 클라우드Claude와 같은 대표적인 AI 도구들도 월 2만 원 정도면 충분히 구독해 활용할 수 있다.

실리콘밸리, 연봉으로 최상위 스타를 산다. 과거엔 '얼마나 많은 AI 인재를 확보하느냐'가 중요했다면, 지금은 '전 세계 최상위 인재를 누가 데려가느냐'가 관건이다. 글로벌 AI 인재와 연구 역량이 미국과 중국에 집중된 만큼, 각국 정부와 기업들은 막대한 보상과 혁신적 연구 환경을 앞세워 인재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중국은 고액 연봉과 대규모 채용을 통해 인재를 흡수하고 있고, 미국 역시 빅테크와 명문 대학을 중심으로 치열한 스카우트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런 경쟁이 벌어지는 이유는 ‘최상위 AI 인재’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지금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AI 전문가들은 불과 15년 전만 해도 1,000명도 채 되지 않았고, 당시에는 비인기 전공으로 분류되었다. 반면, 일반 개발자나 엔지니어 채용은 AI 코딩 어시스턴트 같은 자동화 도구의 확산으로 오히려 줄어드는 추세다. 이제 AI 업계의 경쟁은 단순 채용이 아니라, ‘최상위권 인재’를 모시는 승부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아마존, AI 중심 조직으로의 거대한 피벗을 선언하다. 변화는 선언에만 머물지 않는다. 현장에서는 각 부서와 직원들이 워크숍, 사내 교육, 실험 프로젝트, 실제 업무 적용 등을 통해 AI 역량을 적극적으로 쌓고 있다. 내부적인 혁신도 계속된다. 예를 들어, 물류 네트워크에서는 AI 기반 재고 배치, 수요 예측, 물류 로봇 효율화 등 운영의 핵심 분야에서 AI가 적극 활용된다. 이를 통해 서비스 비용은 낮추고, 배송 속도는 높이는 등 구체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아마존과 같은 초대형 글로벌 조직은 변화의 규모와 복잡성이 클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아마존이 선택한 전략은 바로 ‘AI 중심 조직’으로 전환하는 과감한 피벗이다. 이처럼 아마존은 빠르고 유연한 혁신이라는 스타트업 정신을 조직 전체에 내재화함으로써, AI 기반 미래 경쟁력 확보와 지속적인 변화를 현실로 만들어나가고 있다.


(사진, 2026 AI 트렌드 인사이트)  


생성형 AI 소개

GENZ를 위한 에이전트, 젠스파크 AI
일 잘하는 동료가 필요하다면, 메이크
AI의 단점을 강화, 노트북LM 
개발자를 대신하다, 커서AI 
AI 윤리 기준의 표본, 클라우드 
글로벌 AI 생태계의 중심이 되다, 딥시크
AI 제작 영상 퀄리티의 정점, 클링AI
내 손으로 지휘하는 디자이너 AI, 피그마
영상 생성 아바타를 만들어내다, 캐릭터AI
떠오르는 AI의 기준, 제미나이 

젠스파크 AI는 자동프레젠테이션의 시대를 연다. 이제는 아이디어만 있다면, AI의 도움으로 누구나 최고의 발표를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진짜 중요한 것은 다양한 AI 서비스를 직접 경험해보고,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도구를 찾는 일이다. 그리고 선택한 AI를 내 업무 스타일과 목적에 맞게 꾸준히 훈련시키고 활용하는 것, 이것이 바로 실질적인 AI 활용의 핵심 팁이다. 

딥시크의 출현, 특히 주목할 점은 중국이 AI 특허 분야에서 보이는 강세다. 2013년부터 세계에서 가장 많은 AI 특허를 출원한 국가로 자리 잡았으며, 2022년 기준으로 미국보다 약 4배 많은 특허를 출원했다. 이는 양적 성장과 질적 변화를 동시에 잡아가고 있다는 신호이기도 하다.


AI MIX 전략 


책은 AI MIX 전략으로 여덟 가지를 제시한다. 개인화 추천과 챗봇을 믹스한 이커머스, 제작 공정을 단축한 영화(영상), 예측 모델로 진단을 고도화한 헬스케어, 승진과 인사관리에도 AI를 더한 경영&인사, 일정과 숙소 및 항공을 통합한 여행, 팬 데이터와 콘텐츠를 연결한 엔터테인먼트, 센서와 제어를 융합한 로봇, 온디바이스 AI로 성능을 재정의한 하드웨어 등을 거론한다. 


기업이 살아남는 AI 이커머스 전략 3단계 


AI 개인화 추천 

AI로 가상 체험 

AI 컨시어지 서비스 


Y 컴비네이터가 AI 기반 커머스 스타트업 투자를 전면화하고 있다. 링크드인을 전복시키려는 AI 기반 서비스, 스타일리스트 AI로 패션 커머스와 연결하는 기업깢, 과거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도전들이 AI의 힘으로 현실화되어 가고 있다. 



(사진, '도플'/'스마트 트롤리')


AI 이커머스 변화의 시대에 적합한 리더가 되려면, 기술 자체에 매몰되지 않고 고객 가칭에 집중해야 한다. 구글의 도플Doppl이 가상 피팅뿐만 아니라 스타일 탐색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듯, 호주 유통기업 콜스 그룹이 멜버른 매장에 도입한 '콜스 스마트 트롤리(카트)'가 결제 편의를 넘어 쇼핑을 게임처럼 즐겁게 만들듯, 진정한 변화는 기술로 만드는 새로운 경험에 있다. 


AI 시대, 그래도 중심은 인간이다 


AI가 초래할 거대한 파도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겐 어쩌면 숙명이다. 일렁거리는 높은 파도를 거역하기보다는 그 위에 올라타는 서핑의 달인처럼 우리 모두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할 듯하다. 로봇이 인간을 능가할 수 있는가라는 어리석은 질문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기술과 기계는 우리 인간들의 '웰빙'을 위한 도구일 뿐이다. 아무리 그것들이 발전할지라도 그래도 그 중심은 사람(인간)이다. 경영인과 창업자 모두에게 책의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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