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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 주도권을 디자인하라 - AI를 도구를 넘어 무기로 만드는 질문의 힘
박용후 지음 / 경이로움 / 2025년 7월
평점 :
우리는 오랫동안 인간의 인지와 판단을 기준으로 세상을 이해해 왔다. 하지만 지금, 그 기준이 흔들리고 있다. 인간과 컴퓨터가 학습하는 방식은 본질적으로 달르며, 인공지능의 진화는 인간의 지적 한계를 넘어서는 지점에 다가가고 있다. 그것이 인간 중심의 가치와 판단 체계에 어떤 도전을 던지는지 고민해야 할 지점에 이르렀다. - '들어가는 말' 중에서

책의 저자 박용후는 국내 유일의 '관점 디자이너'로 불리며 고정작으로 출근할 곳른 없지만 세상 어느 곳이든 스마트폰과 노트북만 있으면 디양한 사람과 자유롭게 접촉하며 남다르고 창의적인 그의 행복한 일터가 된다. 또 기업체에서 가장 초청하고 싶은 강사로 손곱히며 다양한 청중들과 만나며 그들로부터 매일 새로운 관점을 얻고 있다.
다섯 개 파트로 구성된 책은 생각의 열쇠는 질문이 쥐고 있다, 생각하는 기계와 질문하는 인간, 생각을 멈추면 AI가 설계한 미로에 갇힌다. 정보에 휘둘릴 것인가 관점을 설계할 것인가, 시대를 사유할 수 있는 생각의 주도권 등을 주제로 삼아 얘기를 펼친다. 저자가 전하려는 메시지는 '인간의 지금은 인공지능의 내일을 준비해야 한다'는 점이다.
AI 리터러시
결국 AI 리터러시는 단순한 기술 습득이나 공학적 이해에 그치지 않는다. 그것은 AI라는 기술이 만들어내는 사회적, 인지적, 문화적 변화의 흐름을 성찰적으로 미리보는 능력이다. 어떤 기술이 사회에 등장했을 때, 그것이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기존의 질서를 어떻게 재편하는지를 비판적으로 읽어내고 그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사고 능력이야말로 진정한 AI 리터러시의 본질이라고 볼 수 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라는 개념이 유령처럼 떠돌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이 개념이 갖는 실체는 무엇인지, 이 능력이 미래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확장될 수 있는 핵심 역량인지, 아니면 과거의 ‘정보검색사’처럼 특정 기술 트렌드에 따라 반짝 소비되고 사라지는 일시적 유행에 불과한지를 판단해야 한다. 이는 AI 리터러시의 본질에 대해 얼마나 깊이 사고하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AI는 어떻게 빅데이터를 현실로 변환하는가
AI는 방배한 정보를 빠르게 처리하고 일정한 패턴을 찾아내는 데 강점을 가진다. 그렇다고 AI의 예측이 항상 정확한 것은 아니다. 예기치 못한 사건이나 환경 변화에는 매우 취약하다. 예를 들어, 전쟁, 팬데믹, 정부의 새로운 규제 등이 그것이다.
또 AI가 학습하는 데이터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데이터에 차별적 요소나 왜곡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디면 , AI는 이를 그대로 학습한다. 이리 된다면 AI는 인간 사회의 불완전함을 그대로 복제하거나 오히려 더 깅화할 위험이 있다.
결국 중요한 것은 AI가 만들어 낸 결과를 무조건 신뢰하지 않는 태도다. AI는 어디까지나 도구일 뿐이며,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고 통제할지는 인간의 몫이다. AI의 판단이 항상 옳다고 가정하는 순간, 우리는 중요한 판단을 기계에 위임하게 된다.
따라서 AI를 활용한 의사결정에는 반드시 인간의 비판적 사고가 함께 작동해야 한다. 인간은 AI의 결과를 검토하고, 그것이 어떤 전제와 한계를 가지고 도출된 것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이럴 때만 AI는 효과적인 기술로 기능할 수 있다.

AI와 협업을 통해 더 나은 창작물을 만들 수 있다
AI가 단순한 계산이나 분석을 하는 행위를 넘어서 창의적인 작업까지 수행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텍스트, 음악,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생성형 AI는 인간처럼 무언가를 창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런 기술의 발전은 단지 새로운 도구의 등장이란 의미를 부여함과 함게 창적의 의미 자체를 생각하게 만든다.
예술은 언제나 감정을 동반해 왔다. 우리는 시를 읽고 가슴이 먹먹해지거나, 영화를 보고 눈물을 흘리고, 음악을 들으며 위로받는다. 이런 감정의 반응은 예술을 단순한 정보나 오락이 아니라, 인간 경험의 본질적인 일부로 만든다. 그렇다면 이제 질문을 던져야 한다. AI가 만든 창작물도 우리에게 이런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까? 만약 감정을 느꼈다면, 그 감정은 ‘진짜’인가? 그리고 더 나아가, 그 감정은 누구로부터 비롯된 것인가? AI인가, 아니면 AI를 설계한 인간인가?
AI 시대의 교육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사회 전반의 구조와 요구 역량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교육은 과연 그 흐름을 따라가고 있는지, 우리는 지금 이 시점에서 반드시 질문해야 한다. 현재으 교육 시스템이 과연 AI 시대가 요구하는 능력을 제대로 길러주고 있는가?
지금도 많은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정답을 맞추는 데 집중하도록 유도한다. 교사는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학생은 이를 암기한 뒤 시험에서 그로 재현하는 방식이 여전히 주류다. 이 방식은 과거 산업화 시대엔 효과적이었을지 몰라도, 지금처럼 변화가 빠르고 복잡성이 높은 시대에는 한계가 뚜렷하다.
따라서 이젠 단수히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주어진 정보를 어떻게 해석하고, 연결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로 확장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해졌다. 즉, 창의적인 사고력과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려는 자발적인 탐구 능력이 핵심 역량으로 떠오르고 있다.
통찰은 마찰에서 나온다
관성의 라틴어 어원은 '게으름'이다. 움직이지 않으려는 성질, 익숙한 흐름을 유지하려는 태도는 단순한 물리 현상이 아니다. 인간 심리의 본질이기도 하다. AI 시대에도 이 현상은 똑같이 나타난다. 즉 '더 빠르게'에서 '더 깊게'로 넘어가기 위해 반드시 극복해야 할 벽이 있다. 바로 관성, 다시 말해 게으름이다.
게으름은 AI 시대의 가장 교묘한 적이다. 챗GPT가 요약해 주고, 정리해 주고, 구조화해 주는 덕분에 우리는 점점 더 ‘사고하지 않게’ 된다. 편하게 답을 얻을수록, 우리는 질문을 덜 던지게 되고, 익숙한 틀에서 벗어나지 않게 될수록 새로운 탐색은 줄어든다.
따라서 본질적 증강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마찰이다. 사고의 관성을 깨뜨리는 저항, 낯선 충격, 불편한 질문과 같은 마찰이 있을 때에만 우리는 진정한 통찰과 사고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다. AI는 단순히 생각을 빠르게 만드는 도구가 아니라, 우리의 사고 관성을 깨뜨리는 중요한 무기로 활용될 때 진정한 가치를 발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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