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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명의 1인기업가를 만든 SNS 퍼스널 브랜딩 비법 - 100명의 1인기업가를 만든 퍼스널 브랜딩 멘토 최은희의 브랜딩 비법 5단계!
최은희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3년 4월
평점 :
저 또한 퇴사 후 ‘공감마케터’라는 퍼스널브랜드를 통해, 누군가의 선택에 좌우되었던 타임푸어 워킹맘에서,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풍요로운 삶을 사는 1인 기업가의 삶을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목표는 단 한 가지, 바로 ‘SNS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수익적 성과를 만드는 것’입니다. - ‘프롤로그’ 중에서
이 책의 저자 최은희는 퍼스널 브랜딩에서 기업 마케팅까지 공감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SNS 브랜드 마케팅 전문가다. 마흔두 살에 잘 다니던 직장을 퇴사했다. 16년간 온라인 영업팀장, 소셜마케팅팀장, 브랜드마케팅 총괄로 일하며, 하루 1억 원의 성과와 총 200명이 넘는 주부들을 리빙인테리어 인플루언서러 양성하며 워커홀릭처럼 일을 했지만 막상 퇴사하고 나니 세상에 자신의 이름이 없음을 깨닫게 되었다.
“저는 주체적이지 못한 삶을 사는 데 더 이상 시간을 허비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16년 차가 되었을 때 퇴직원을 내고 독립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용기는 하루아침에 생긴 것이 아니었습니다. 오랜 직장생활을 해오며 제가 정말로 원하는 삶의 모습이 점점 더 분명해졌습니다. 그때의 그 결정이 지금의 제 모습을 만들었습니다.” (30~31쪽)
독립을 선언한 이후, 저자는 ‘세상에 나를 알리는 시간’이라는 세나시 브랜딩 스쿨을 런칭해, 사람들을 브랜드로 만드는 일을 시작했다. 4년간 100여 명이 넘는 1인 기업가들의 브랜드 콘셉트와 전략을 수립해줌으로써 사람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정립, 자신의 일을 온라인상에서 기회를 얻어가는 보람을 느꼈다.
총 6개 파트로 구성된 이 책의 주제와 독자들의 주된 관심사는 SNS 퍼스널 브랜딩을 수립하는 비법으로 귀결된다. 이에 책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인 다섯 가지 비법들을 요약 정리함으로써 서평에 갈음하려고 한다.
SNS 퍼스널 브랜딩 5단계
1단계~ 자기 탐색을 한다
2단계~ 브랜드 콘셉트를 정립한다
3단계~ 브랜드 스토리를 만든다
4단계~ 홍보용 브랜드 콘텐츠를 만든다
5단계~ 브랜드 전략 채널을 운용한다
모든 것의 시작은 나로부터 - 자기 탐색 기법
현대인들, 특히 직장인들의 삶이란 너무도 바쁜 일상에 쪼들리다 보니 조용히 자신만을 들여다 볼 시간조차 거의 없다. 그런데, 퍼스널 브랜딩이란 나 자신이 브랜드가 되는 일이므로 나를 알아가는 시간과 함께 진정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를 찾아야 한다. 이 단계를 거침으로써 비로소 퍼스널 브랜딩이 시작되는 셈이다.
유재석 하면 대부분 ‘국민MC’를 떠올린다. 또 김연아 하면 어떤 것을 떠올리는가? 아마도 대부분 ‘피겨여왕’을 떠올릴 것이다. 그렇다. 이처럼 사람의 이름만 들어도 금방 연상되는 이미지가 있다. 바로 자기 자신이 브랜드가 됐음을 의미한다.
첫째, ‘인생 기상도’를 그려보자.
둘째, 스스로에게 질문하기(삶의 목적, 중요한 가치, 차별성)
셋째, 자기 탐색 써클을 작성한다.
넷째, 하고 싶은 일을 체크한다.
최종적으로 하고 싶은 일, 꿈이 되는 일을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자. 진정한 나의 꿈인지, 나만 좋아하는 일인지, 세상이 원하는 일인지, 나의 강점을 활용하는 일인지 등에 관해 답변을 하다 보면 내가 하고 싶은 일, 꿈이 되는 일이 더욱 분명해진다.
미친 자신감을 만든다 - 브랜드 콘셉트 도출
브랜딩의 목표는 사람들의 머릿속에 자신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일이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민MC든 피겨여왕이든 남들이 그렇게 인식해주는 것처럼 말이다. 그래서 이 단계는 분명한 콘셉트를 도출하는 공식을 만드는 일이다.
브랜드 콘셉트는 사람들이 자신을 찾아오는 이유, 자신의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 자신을 사랑하는 이유에 해당한다. 칠흙같이 캄캄한 밤에 방향을 알려주는 밤하늘의 북극성처럼 자기자신의 명확한 방향성을 가지는 셈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다 - 브랜드 스토리 전략 수립
강력한 브랜드 파워는 그 브랜드가 지닌 스토리에 기인하는 경향이 있다. 타인들 어느 누구라도 그 브랜드를 들으면 아, 맞아라고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장치인 것이다. 따라서 브랜드 스토리를 설계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24시간 열심히 일하게 만든다 - 브랜트 콘텐츠 기획
자신은 편하게 쉬고 있더라도 그 시간에도 남들이 대신 열심히 일해 준다면 얼마나 효율적이겠는가. 이런 시스템을 만든 대표적인 사업이 바로 금융업 또는 대부업이다. 빌려준 돈은 쉬는 법이 없다. 왜냐하면 지나간 시간에 이자가 붙기 때문이다. 부동산 임대업도 마찬가지다. 꼬박꼬박 임대료가 통장으로 입금된다.
콘텐츠 유형
정보성 콘텐츠
홍보성 콘텐츠
일상 콘텐츠
소비자 콘텐츠
이처럼 돈이 저절로 입금되는 브랜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지 배워보자. 온라인 마케팅 중에서도 SNS 마케팅이 대세인 이유는 바로 ‘사람들의 광고 회피 성향’ 때문인데, 누군가 자신을 설득하려 하거나, 자신에게 광고를 하려고 하면 본능적으로 이를 회피하려 한다. 이를 심리학에선 ‘위험 회피 성향’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흥미롭게도 사람들이 SNS라는 채널은 광고로 보지 않고 오히려 지인들의 이야기 또는 콘텐츠로 여기다 보니, 일반적인 광고 회피 본능을 넘어 소비자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번 배워서 평생 써먹는다 - 브랜드 SNS 전략 채널의 운영
나만의 브랜드를 기획해서 전략까지 만든 후에는 온라인 상에서 기회가 만들어져야 비로소 브랜딩이 완성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자신에게 꼭 맞는 SNS 전략 채널을 선정해서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전략 채널
전문가로 인식되는 블로그 채널
잠재고객이 팔로워가 되는 인스타그램 채널
대중들에게 전파력이 높은 유튜브 채널
인맥 형성에 좋은 페이스북 채널
난 현재 블로그 채널을 꾸준히 이용하고 있다. 처음 출발은 나의 경험과 기억을 간직하려는 단순한 의도였다. 여기서 조금씩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현재까지 그렇다 할 성과는 없지만 꾸준히 해 볼 생각이다.
블로그 채널의 장점은 네이버 검색 엔진에 노출된다는 것이다. 즉 내가 블로그에 올린 글, 사진, 동영상 등이 타인에게 공개된다. 그런데,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주된 관심사에 이끌리는 경향이 있다. 수많은 블로그 중에서 내 블로그를 방문한다는 것은 나름의 글솜씨와 질이 확보되어야 하는데, 사실상 글을 쓴다는 게 많은 시간과 농동이 투입된다는 단점도 있다.
아무튼 잠재고객이 검색할만한 전략 키워드의 선정과 함께 꾸준하게 유용한 포스팅을 하면 시간 투자 대비 확실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채널임에는 분명하다. 블로그는 한 개인의 히스토리를 담고 있기에 장기간 운영하면 이는 자신의 이력서이자 자기소개서가 되는 셈이다. 진정성 있는 글은 결국 타인들에게 신뢰감을 둘 수 있기에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도 활용하다가 나에겐 맞지 않는 것 같아 현재는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난 특정 사업 품목도 없을 뿐더러 광고, 홍보성 글과 함께 친구 맺기를 원하는 많은 접촉이 있어서, 특히 스팸성 글들 때문에 중단했다. 하지만 개인의 특정 사업 품목이 있다면 이를 활용한 인맥 관리로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인스타그램을 운영할 때는 이를 통해 어떤 사람들과 연결되고 싶은지 정하는 게 중요하다. 탈모샵 사장이라면 ‘30대 남성 중 탈모가 있는 사람’
을, 또 여성 의류 쇼핑몰 운영자라면 ‘2030 커리어 우먼’을 타깃 페르소나로 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나의 비즈니스와 관련해 잠재고객과 연결되고 싶다면 나의 타깃 페르소나를 명확하게 인지해야 한다.
백문불여일행百聞不如一行
책을 통해 배운 내용을 이제 실행하는 일만 남았다. 자신의 퍼스널 브랜딩을 만드는 일에 관심이 없다면 굳이 여기까지 올 이유도 없었다. 책장을 덮고 자신의 관심 분야에 매진하면 될 일이다. 하지만 인생 후반전에 자신이 할 일을 분명하게 정했다면 지금부터 ‘행동하는 인간’으로 바뀌어야만 한다. 어느 누구도 대신해 주지 않는다. 오로지 자신의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