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기와 우연의 역사
슈테판 츠바이크 지음, 안인희 옮김 / 휴머니스트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예술가도 매일 24시간을 쉼 없이 예술가로 있을 수는 없다. 모든 시대에 걸쳐 가장 위대한 시인이자 시대를 가장 잘 드러내 보여주는 역사도 그와 같아서 결코 쉬지 않고 창조자 노릇을 하지는 못한다. 저 고귀한 순간들이 완성되어 모습을 나타내는 자리에서 역사는 다른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역사 자신이 시인으로, 극작가로 등장해 지배하는 순간에 감히 어떤 작가가 역사를 능가해 스스로 각색하려 들 수 있겠는가. - '머리말' 중에서


12명의 인물을 통한 유럽 역사 읽기


이 책의 저자 슈테판 츠바이크는 '최고의 전기작가', '심리소설의 대가' 등으로 불리며, 다채롭고 풍부하며 생동감 넘치는 묘사와 인간 심리에 대한 섬세하고 탁월한 분석으로 전 세계 독자들을 사로잡아왔다. 1998년 처음 국내에 번역, 출간되었다. 첫해에만 20만 부 판매를 기록하며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두 번의 개정을 거치면서 독자들을 만나왔다. 책의 진가는 수많은 독자들의 평가에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전기와 역사를 이렇게 생동감이 넘치게 쓸 수 있다니 놀라울 뿐이다. 

역사의 인물과 사건들이 지금 벌어지는 것처럼 느껴진다."





우리들은 역사를 통해 광기와 우연이 만들어낸 사건과 사고를 접한다. 먼저 광기가 만들어낸 역사적 사건을 살펴보자면 해수면보다도 낮은 지대에 위치한 네델란드에서는 마치 양파같은 일개 알뿌리에 지나지 않는 튤립 구근 1개의 가격이 인간의 끝없는 탐욕의 결과로 당시 집 한 채의 가격에 맞먹는 투기 광풍이 있었는데, 이 광기가 바로 '튤립 패닉'이다. 


그런가하면, 우연이 만들어낸 역사적인 사건도 있다. 강력 접착제를 개발하던 3M의 기술자가 창고에 보관했던 실패한 개발품이 나중에 다른 개발자에 의해 붙였다 떼어냈다를 쉽게 할 수 있는 신비의 접착제임을 발견함으로써 지금은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포스트잇'이라는 제품으로 탄생했다는 비화를 알고 있다.




로마제국 서기 395년에 두 나라로 갈린다. 당시의 황제 테오도시우스(347~395년)가 제국을 두 아들에게 나누어 물려주면서 동로마와 서로마로 역사를 달리하게 되었다. 서로마는 이탈리아반도와 지중해 남쪽의 북아프리카 일대를, 동로마는 터키를 중심으로 한 소아시아 지역을 지배하게 되는 변화가 발생했다.

원래의 로마제국이던 서로마는 이후 80여 년 뒤 게르만족(독일 민족)의 침입을 받아 멸망하고, 동로마는 콘스탄티노플(현재 터키 최대 도시 이스탄불)을 수도로 하여 그 역사를 1,000년을 더 이어 갔다. 콘스탄티노플의 옛 이름을  비잔티움제국으로 불리기도 하는 동로마는 이집트에서부터 그리스, 소아시아를 아우르는 큰 나라를 형성하다가 1453년 터키족이 세운 오스만투르크제국에 의해 멸망한다.

한편, 서로마 이후의 이탈리아에는 로마인들과 외부인들이 혼재된 여러 왕국이 난립하다가 반도의 중, 북부 지역은 10세기 게르만족이 독일 땅에 세운 신성로마제국의 일부가 된다. 이어 13세기 이후부터는 베네치아, 밀라노, 제노아, 피렌체 등의 자치도시들이 성장하면서 신성로마제국은 1650년경 독일 지역으로 완전히 밀려난다.


마호메트 2세의 콘스탄티노플 함락


총 12편으로 구성된 이 책의 맨 처음은 '동로마 제국의 최후' 편이다. 이는 1453년 5월 29일, 마호메트 2세(1432~1481년)가 비잔티움을 정복하는 역사적 사건이다. 새로운 술탄 마호메트는 야심가였다. 1451년 2월 5일, 자신의 부친 사망 소식을 알리기 위해 소아시아에서 말을 타고 120마일을 쉬지 않고 달려서 보스포루스해협에 도착, 배를 갈아타고 유럽 쪽 해안의 갈리폴리에 이르러선 정예 부대를 이끌고 터키 북서쪽 그리스 국경 근처에 위치한 도시 아드리아노플로 향했다. 그는 아무런 저항도 받지 않고 오스만 제국의 지배자로 인정받았다.


그는 공포 통치를 행한 인물이었다. 즉 왕위를 넘볼지도 모를 혈통 라이벌을 제거하는 작업을 벌였다. 자신의 어린 동생을 목욕탕에 익사시키도록 사주했을 정도였다. 이런 그가 새로운 술탄으로 승계되었다는 소식은 비잔티움 제국에 공포심을 초래하기에 충분했다. 이미 이 젊은 야심가가 비잔티움을 수중에 넣고자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는 게 공공연한 소문이었기 때문이다. 


1453년 드디어 운명의 날이 왔다. 군사전략에 뛰어난 오스만투르크의 술탄 마호메트 2세가 콘스탄티노플을 이슬람제국의 새로운 중심지로 삼고자 7만 대군을 이끌고 콘스탄티노플로 쳐들어왔다. 헝가리 출신의 기술자 우르반이 만든 초대형 청동 대포는 총 길이 6.5km에 이르는 테오도시우스 성벽을 무너뜨리고 말았다. 결국 콘스탄티노플은 이슬람으로 개종했고, 도시 이름도 이스탄불로 바뀌었다.  


3층의 굳건한 테오도시우스 성벽


마호메트 2세는 동서 무역의 거점을 장악하자 향신료 가격을 대폭 올렸다. 유럽의 상인들은 이윤이 크게 줄어 동양으로 가는 새로운 무역로의 개척을 갈망했다. 콘스탄티노플이 함락되고 30년 뒤, 포르투갈 탐험가 바르톨로뮤 디아스는 미지의 바다로 나아갔고, 드디어 직항로가 열려 지중해 무역시대는 종말을 맞았다. 콘스탄티노플이 멸망하자 수많은 학자와 예술가는 이탈리아로 이주했다. 그들은 천년 동안 고이 간직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지식을 전해줬다. 이로부터 새로운 문화운동인 르네상스가 일어날 토대가 마련됐다. 


마호메트는 가히 천재였다. 아무 쓸모도 없는 바깥 바다에 있는 자신의 함대를 육상으로 운반해서 터키 이스탄불에 위치한 항만인 골든 혼 안에 옮긴다는 계획을 세운 것이다. 이는 마치 어리석은 노친네가 산을 움직인다는 '우공이산'과 같은 개념이다. 산 너머로 수백 척의 배를 운반한다는, 숨이 멎을 정도로 대담한 이 생각은 너무나도 얼토당토않고 실현 불가능한 미션임파서블이었기에 비잔티움 사람들과 갈라타의 제노바 사람들로서는 염두에 둘 필요가 없었다. 


누군가 '창조는 모방이다'라고 말했다. 이와같은 창조적인 전략은 마치 저 로마 사람들과 뒷날 오스트리아 사람들이 한니발과 나폴레옹이 발빠르게 알프스산을 넘을 것을 예측하지 못한 것과 같았다. 온갖 지상의 체험으로 보자면 배는 오직 물에서만 돌아다니는 것일 뿐, 산을 넘을 수는 없었다. 그러나 악마적 의지는 불가능을 가능하도록 만든다는 점에그 진정한 특징이 있는 것이다. 전쟁에서 전쟁의 법칙을 비웃고, 주어진 순간에 이미 알려진 방법이 아니라 독창적인 임기응변을 채택한다는 사실에서 군사적 천재를 알아볼 수 있는 것이다.

이밖에도 책은 기적적으로 부활해 불멸의 음악을 탄생시킨 헨델, 열아홉 소녀를 사랑하게 된 고통을 작품으로 승화시킨 늙은 괴테, 비극적이고도 장엄하게 생을 마감한 남극 탐험가 로버트 스콧, 세계 역사를 향해 탄환처럼 날아가 큰 충격을 일으킨 레닌 등 장엄하고도 위대한 역사적 순간들이 눈앞에 생생히 되살아난다.

세계 역사를 바꾼 결정적 순간이 모두 위대했던 것만은 아니다. 워털루 전투에서 나폴레옹의 패배를 불러온 그루시의 잘못된 판단과 하룻밤만에 프랑스의 국가가 될 노래를 만들었지만 정작 노래의 주인이 되지 못한 루제처럼, 작가는 위대한 운명의 끈을 스스로 놓아버린 그 안타까운 순간들에도 주목하며 역사의 이면을 들추어냄으로써 12편의 이야기는 재미있다. 작가의 탁월한 글솜씨 탓이리라. 역사를 좋아하는 모든 분들에게 책의 일독을 권한다.

"본 서평은 부흥 카페 서평이벤트(https://cafe.naver.com/booheong/196918)에 응하여 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