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의 돈 공부 - 인생 2막에 다시 시작하는 부자 수업
이의상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업자의 사기로 10억 원이 넘는 빚을 지고 신용불량자 딱지까지 붙은 저는 그야말로 바닥을 경험했습니다. 사채까지 끌어다 쓴 탓에 조폭들에게 협박을 당하기도 했고, 그들을 피해 도망 다니느라 노숙자로 지내기도 했습니다. 그들을 설득해 일자리를 구한 후로도 소위 '쪽방촌'이나 햇볓도 들지 않는 고시원에서 지내기도 했지요. 이자를 갚고 나면 남는 것이 없는 삶. 미래를 꿈꾸기에는 너무나도 절망적인 하루하루였습니다. - '프롤로그' 중에서

 

 

인생 2막의 재테크는 달라야 한다

 

책의 저자 단희쌤(이의상)은 30대 후반, 한국전력공사에서 나와 도전한 사업이 전부 실패하여 모든 것을 잃었다. 재산도, 가족도, 삶의 희망도 없는 절망 속에서 두 번의 극단적인 시도를 하기도 했다. 쪽방촌과 고시원을 전전하던 중, 우연히 책 한 권을 만나 돈과 사업에 대한 큰 깨달음을 얻고 인생이 완전히 달라지는 경험을 했다. 그 뒤 40대 초반부터 치열한 자기계발을 통해 부동산 재테크 전문가, 소형 건축 시행 전문가, 마케팅 전문가, 1인 지식 창업 전문가, 유튜브 전문가로 거듭나 제2의 전성기를 보내고 있다.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부에 대한 철학''실전 재테크 노하우'를 지난날의 자신처럼 삶이 막막한 사람들에게 공유하며 희망을 꿈꿀 수 있게끔 도와주고 있다.

현재는 유튜브 '단희TV' 채널을 통해 은퇴를 앞둔 중년을 대상으로 은퇴 재테크 설계, 부를 위한 마인드셋, 1인 지식 창업 등 인생 2막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단희 캠퍼스' 법인을 운영 중으로 2~3년 내 중장년층의 경제적 자유와 행복한 삶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국내 유일의 교육 기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총 3부로 구성된 이 책은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부자 수업이다. 부자들의 행동 습관인 '단무지 법칙'을 알려주고, 저자 본인의 인생을 바꿔준 38 권의 책을 소개하며, 인간의 다섯 가지 욕구의 설명을 통해 우리들의 성공을 자극한다. 그리고 인생 2막 부자 로드맵으로 부동산 투자를 제안하면서 이와 관한 5단계 재테크를 강의한다.

 

 

 

 

나의 빚에게 보내는 편지

 

일용직을 구하려고 새벽 인력시장에 나갔다가 비가 오는 통에 허탕을 치고 쪽방촌으로 귀가하려고 전철역으로 가던 중, 팔도 다리도 하나 뿐인 사람이 저자를 보고선 밝게 웃으며 먼저 인사를 건넸다. 그리고는 행인들을 향해 목청 높여 우산을 팔기 시작했다. 마치 이 일이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듯이 열중하는 그 모습을 보고선 저자의 마음속에 커다란 변화가 생겼다. 스스로 부족해 사기를 당했으니 빚 또한 오롯이 내 탓이건만 아무런 잘못도 없는 세상을 저주할 시간에 한 치라도 자신의 삶이 개선될 방도를 찾기로 했던 것이다.

 

그때,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의 작가 스펜서 존슨이 떠올랐다. 췌장암으로 사망한 그는 암투병 중에 자신의 암에게 편지를 썼다. 심지어 그는 자신의 목숨을 갉아먹고 있는 종양에게 감사하다고까지 말했다. 그래서 저자는 한 순간에 마치 벼락을 맞은 것처럼 정신이 번쩍 들었다. 그렇다. 그깟 빚 9억 원쯤이 대수인가 싶었다. 쪽방으로 돌아간 그는 곧장 노트를 펼쳐 편지를 쓰기 시작했다.

 

-나의 빚 9억에게-
네 덕분에 나는 더 열심히 살게 됐다.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됐고
돈을 벌겠다는 의지가 생겼어.
이 역경을 이겨내는 날
나는 훨씬 큰 능력으로 더욱 성장해 있을 거야.
그러니 너에게 감사한다.

 

당시 저자의 현실은 참혹했다. 안정적인 직장을 사직하고 시작한 사업에 실패하고 이혼한 남자, 마흔이 다 된 나이, 10억 원이 넘는 빚, 죽어라 일을 해도 빚이 줄기는커녕 이자도 갚기 벅찬 상황, 하늘의 별 따기 같은 취업, 쪽방촌을 벗어나지 못하는 삶 등. 주위를 둘러봐도 오직 절망뿐이었다. 그랬던 그가 조금씩 희망을 얻고 아주 작게나마 행복감 비슷한 것을 느꼈다.


12만 원짜리 쪽방촌에서 19만 원짜리 고시원으로 이주했을 때, 매일 찾아오던 사채업자들이 간혹 연락만 취하고 더 이상 찾아오지는 않게 됐을 때, 전체 빚의 1퍼센트도 되지 않는 돈이었지만 원금을 조금이라도 갚았을 때. 이런 상황이 올 때마다 그는 '어제보다 티끌만큼이라도 나아진 오늘'에 행복해하고 희망을 가졌던 것이다.

 

 

 

 

마흔 이후 돈 버는 무기

 

우리 모두들 앞에 펼쳐지는 세상은 하루가 다름을 느끼게 된다. 예전에 통했던 자신만의 필살기가 이젠 소용없어지게 됨을 의미한다. '새 술은 새 푸대에 담으라'라는 말처럼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무기가 필요한' 법이다. 더구나 젊디 젊은 2030이 아닌 4050이라면 더욱 더 할 것이다. 눈 앞에 펼쳐지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파고를 이겨내려면 당연히 새롭게 재무장해야 한다.

 

이에 저자는 새로운 시대에 인생 2막을 제대로 살기 위해선 새로운 무기를 장착하라고 권한다. 최소 12년 이상 학교를 다니며 열심히 공부한 대가로 직장 하나 구하는 데 그쳤지만, 이 새로운 무기를 갖추는 데 오히려 그 전보다는 시간이 덜 걸리고 쉬울 수 잇다. 젊음과 체력 대신에 4050은 '통찰력''원숙함'이 있기에 말이다.

 

변화적응력

문제해결력

차별화 능력

 

인생 2막을 대비하는 데 꼭 필요한 두 번째 무기는 바로 문제해결력이다. 모든 기업과 사업가의 목표는 결국 돈을 버는 것인데, 그러려면 반드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자, 고객입장에서 한번 생각해보자. 즉, 우리들이 무언가를 구매하거나 어떤 서비스를 이용해왔을 때 '언제 돈을 썼는가?'.

 

어떤 상황에서 돈을 쓰기로 결정했고, 그때 여러 상품과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한 기준은 무엇이었는지 생각해보자. 결국 사람들은 '문제'가 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돈을 지출한다. , 돈을 벌려면 두 가지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바로 고객의 돈 문제시간 문제다. 보통의 4050세대는 자신의 문제 외에도 윗사람과 아랫사람의 문제까지 조율하고 해결하는 일을 해왔을 가능성이 높다.

 

 

인생 2막의 독서는 달라져야 한다 


"실력만 있으면 고객은 알아서 찾아오게 돼 있다"

 

누군가는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정말 그럴까? 그러나 이는 시대착오적인 생각이다최근 영화관에 가서 본 영화 또는 구매한 물건이 있다면, 자기 자신이 왜 그것을 택했는지 생각해보자. 물론 '그 영화가 재미있을 것 같아서', '그 물건이 내가 원하는 상품 같아서' 선택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런 정보를 어디서 얻었을지 생각해보라. 아마도 광고를 통해 얻었을 가능성이 높다. 바로 이게 마케팅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다.

 

 

 

인생 2막 부자 로드맵

 

1단계(내공 재테크)~ 나를 신뢰하는 힘

2단계(부동산 재테크)~ 돈이 돈을 벌게 하는 힘

3단계(플랜B 재테크)~ 원하는 일을 지속하는 힘

4단계(플랫폼 재테크)~ 사람과 시스템이 나 대신 일하게 하는 힘

5단계(선한 영향력 재테크)~ 함께 성공하고 성장하는 힘

 

 

선한 영향력 재테크

 

처음 컨설팅을 시작했을 때, 저자는 고객을 '내게 노하우를 제공받고 돈을 지불하는 사람'으로 여겼다. , 그의 시각으론 '고객은 곧 돈'이었다. 그때는 돈이 곧 행복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경제적인 안정을 찾은 후로는 돈을 더 벌어도 그다지 행복하지 않았다50대를 눈앞에 두고 '예전의 나처럼 돈이 없어서 불행해지는 사람이 없도록 한다'는 삶의 목적을 찾아낼 수 있었다.

 

이후부터는 고객 한 명 한 명이 '행복한 미래를 찾아줘야 할 사람'으로 보이기 시작했다. 진정 고객을 사랑하고 고객들이 편안하게 마음을 터놓은 것도, 컨설팅과 강의 평가가 더 좋아진 것도여러 제안이 들어온 것도, 유튜브의 구독자가 급증한 것도 이때부터였다. 이처럼 우리들은 고객을, 나아가 삶의 목적에 부합하는 사람들을 사랑해야 한다. 세계적인 보이밴드 방탄소년단의 거대한 팬덤인 아미의 멤버들이 한결같이 BTS를 사랑하는 이유로 그들의 '선한 영향력'을 거론하고 있음을 상기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