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알리바바로 40억 번다 - 해외 수출입 몰라도 영어 못해도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알리바바 고수의 판매 비법
서이랑 지음 / 라온북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스물세 살에 간호사를 그만두고 알리바바닷컴을 통한 해외 판매를 시작했다. 1인 기업으로 시작했고 자본금은 간호사로 일해서 모은 돈 600만 원이 전부였다. 현재 고정 바이어는 200곳이 넘거, 제품은 60개국 이상에 팔린다. 10년 동안 성사시킨 주문만 1만여 건이다. 연 순수익은 4~5억 원 정도이며 10년째 비슷한 수준으로 회사를 잘 운영하고 있다. - '프롤로그' 중에서

 

 

무역공주 서이랑의 성공 스토리

 

책의 저자 서이랑은 미용용품 수출회사 뷰티인서울의 대표로, 간호사 출신의 사업가이다. 2009년 알리바바닷컴을 통한 제품판매를 시작해 현재 9년 차 유료회원이며, 60여 개국의 200개가 넘는 거래처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하루 평균 거래 건수가 3~4건, 지난 10년간 누적 거래 건수가 1만여 건에 가까우며, 연 순수익 4~5억 원을 기록하는 알리바바닷컴의 판매 고수이다.

 

 

그녀는 한국인들이 알리바바닷컴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한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껴 알리바바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으며, 수강생들에게 아낌없는 실무 노하우 교육으로 수많은 호평을 얻었다. 카페24, EMS스타트업, 트렌드헌터, 남동공단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인천지방중소벤처진흥청, 청년창업발전소 등에서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네이버 블로그 및 카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독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그녀는 대학 졸업 후 병원에 간호사로 취업했다가 6개월 만에 병원 일을 그만두고 알리바바닷컴에서 제품 판매를 시작했다. 알리바바에서의 성공으로 인해 스물여섯 살에 자신의 집을 장만했고, 서른에 건물을 매입했으며, 나이 서른셋인 현재 그녀는 부동산을 포함하여 재산이 40억 원 정도이다. 이 모든 부富는 순수하게 물건을 판매해서 번 돈이다.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었는데, 1장에서는 알리바바닷컴에 대한 오해와 편견에 대해 알아보고, 얼마나 많은 기회가 숨어있는지 살펴본다. 알리바바닷컴은 B2B 거래를 위한 플랫폼으로 세계 1위의 위상을 가지고 있다. 200여 개국의 바이어들이 포진하고 있어 잘만 이용하면 쉽게 글로벌 셀러에 도전할 수 있다.

 

알리바바닷컴은 B2B, 즉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를 도와주는 인터넷 쇼핑몰이다. 반면 최근에 인기를 끈 '해외직구'를 돕는 해외 쇼핑몰은 B2C로 기업체와 개인 소비자 간의 거래를 위한 인터넷 공간인 셈이다. 통상 쇼핑몰은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 수익이 발생하는데, 알리바바닷컴은 판매자에게서 발생되는 유료회원비나 광고비 등이 주된 수입원이다.

 

저자는 "알리바바닷컴은 1인 기업에 닥 좋은 시장"이라고 말한다. 즉 바이어가 확인할 수 있는 제품정보나 회사 정보를 잘 관리하고 응대를 잘 한다면 충분히 거래가 성사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류붐에 힘입어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반응이 좋은데 바이어는 유명 브랜드 제품이나 덜 알려진 작은 기업의 제품이나 똑같은 '메이드 인 코리아'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우리들은 바이어들이 저렴한 물건만 찾는다는 오해를 하지만 중국산보다 퀄리티가 높은 한국산 제품은 더 비싼 가격에 구매한다고 실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2장에서는 알리바바닷컴의 판매자로 활동하는 기본적인 방법과 매너에 대해 알려준다. 바이어들의 제품 문의, 주문제작 문의 등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꾸준한 거래를 끌어내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을 상세하게 알아볼 수 있다. 3장에서는 실제로 알리바바닷컴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단계를 나누어 설명한다. 사진과 상세한 자료를 통해 유료회원이 되는 법, 회사의 미니 웹사이트를 만드는 법, 메신저로 응대하는 법 등을 알 수 있다.

 

기업 간의 거래이기 때문에 판매자로서의 면모를 갖추는 게 반드시 필요하다. 디자인이 좋아야 찾는 사람도 많기 마련이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저자는 판매자로 활동하길 원한다면 유료회원으로 전환해서(월 회원료는 25~30만원) 알리바바닷컴 학원을 다니는 심정으로 시작하고 미니 웹사이트를 통해 회사의 면모를 갖추라고 권한다. 


4장에는 알리바바닷컴의 구매, 판매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담았다. 좋은 판매자에 대한 기준부터 초보자에게는 까다롭게만 느껴지는 결제, 배송조건에 대한 설명뿐만 아니라, 관세, 부가세, 수입 검사, 안전인증 등에 대한 내용도 꼼꼼하게 다뤘다. 5장에서는 실질적으로 내 상품을 상위 노출시킬 수 있는 팁들을 알려준다. 알리바바닷컴에서 어떤 키워드가 인기가 좋은지 찾아내는 법, 내 상품에 알맞은 키워드를 고르는 법 등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상품 등록하는 편집기를 사용하는 법도 사진을 곁들여 설명하여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좋은 판매자 찾는 법

 

회원 연차수가 높은 판매자

커뮤니케이션이 빠르고 원활한 판매자

Trade Assurance나 페이팔 결제가 가능한 판매자

좋은 품질의 제품을 파는 판매자

 

아무래도 상위 노출 제품에 바이어는 더 관심을 갖기 마련이다. 따라서, 구체적으로 어떤 요소들이 상위 노출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첫째, 유료회원의 제품이 상위 노출된다. 둘째, 회사 프로필의 완성도가 높을수록 상위 노출된다. 셋째, 제품등록점수가 만점인 5점에 가까울수록 상위 노출된다. 그밖에 방문자의 선호도가 높을수록 상위 노출된다.

 

 

6장에서는 알리바바닷컴의 시스템에 익숙해진 고수들을 위해 알리바바닷컴 플랫폼을 이용해 바이어들의 인콰이어리(문의)에 응대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7장에서는 알리바바닷컴을 이용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해킹을 예방하고 이에 대처하는 방법을 풀어내, 실제 사업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와 그 해결방법을 담아냈다.

 

구매 문의 유형

 

간단한 인콰이어리~ 간단하 원하는 제품의 가격을 문의, 70~80%를 차지하는 문의

자세한 인콰이어리~ 세세하게 제품에 대해 문의, 통상 바이어도 자세하게 자신을 소개함

빅바이어 인콰이어리~ 많은 양의 제품을 문의하거나 OEM을 요청하는 경우, 스팸 여부의 구별

스팸 인콰이어리~ 해킹이나 사기를 치려고 보내는 메일

 

알리바바닷컴을 하면서 해킹 문제는 가장 핫이슈다. 이를 진행하다 해킹당한 후 고생을 겪고는 알리바바를 결코 하지 않는다는 사람들까지 있을 정도이다. 저자 또한 수없이 해킹을 당했다고 고백한다. 해킹의 종류는 알리바바닷컴 계정 자체가 해킹당하는 경우, 결제를 받는 페이팔 계정이 해킹당하는 경우, 시업용 이메일이 해킹당하는 경우 등이다. 

 

계정 해킹 예방법~ 가짜 사이트로 계정 비밀번호를 유출하므로, 계정에 자주 로그인하라

페이팔 해킹~ 자주 로그인하면 해킹 사실을 파악할 수 있다. 비밀번호를 어렵게, 자주 변경

이메일 해킹~ 이메일 주소를 변경, 해외 로그인을 차단

 

 

 

 

실패 없는 성공은 없다

 

'짝퉁의 나라'라는 부정적인 이미지 때문에 중국사업으로의 진출을 여전히 꺼리는 분들이 많다. 내 주변에도 진출한지 얼마되지 않아 철수하거나 사업을 접는 등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한다. 당연히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되지 않고 순탄하게 사업을 할 수 있다면 정말 큰 행운이다. 하지만 하루아침에 성공을 거두는 일이 결코 쉽지 않다. 소위 '수업료'라는 실패를 경험하기 마련이다. 알리바바닷컴을 통한 1인 사업에 관심이 있다면 우선 이 책부터 정독, 저자의 직강을 통해 의문사항을 해소한 후 시도해보는 게 좋을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