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젊은 부자들 - 구독자 0명에서 억대 연봉을 달성한 23인의 성공 비결
김도윤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통해 나는 성공한 유튜버의 수익과 운영 노하우가 궁금한 독자들에게, 유튜브를 시작해/ㅅ으나 수익 내는 법이 어려운 초보 크리에이터에게,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유튜브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 1인 크리에이터를 시작해보려고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억대 연봉을 버는 유튜버들의 비밀을 이야기하려 한다. - '프롤로그' 중에서

 

 

억대 연봉 유튜버에 도전해보자

 

이 책의 저자 김도윤은 (주)나우잉 교육컨설팅사 대표로 대한민국 최고의 동기부여 전문가이다. 그는 '스물네 살 지방대 입학, 서른 살 늦깎이 졸업생'이란 꼬리표를 '공모전 17관왕', '고용노동부 청년 멘토', '대한민국 국민대표 61인', '대한민국 인재상(대통령상)', '베스트셀러 작가'라는 타이틀로 바꾼 근성의 청년이자 프로 자기계발러이다.

 

공부에 대한 갈증과 끈질기게 덤벼들어 해내고 말아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탓에 대학 입학 후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했다. 다국적 홍보회사 플레시먼힐러드코리아를 거쳐 교육컨설팅사 ㈜나우잉을 창업했으며, 현재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KT&G 등의 기업과 경북대, 전북대 등 전국 주요 대학에서 강연하고 있으며, 또 서울특별시와 대구광역시 등에서 다수의 공모전 심사위원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저서로 <날개가 없다 그래서 뛰는 거다>, <인사담당자 100명의 비밀녹취록>, <기획에서 기획을 덜어내라>, <최후의 몰입> 등이 있다.

 

그는 1인 미디어 시대에서 어떻게 해야 돈을 벌 수 있는 유튜버가 될 수 있는지를 우리들에게 제시한다. 운용하는 방법에 따라 한 달에 100만 원 벌기도 어려울 수 있고, 비록 구독자 수가 적더라도 억대 연봉을 올릴 수 있다고 말한다. 총 7부로 구성된 이 책은 밑바닥에서 시작해 억대 연봉을 버는 유튜버 23인의 성공을 추적 관찰하고, 인터뷰를 통해 노하우를 수집 공개하는 최초의 유튜브 재태크도서인 셈이다.
 

 

 

 

크리에이터가 큰 돈을 버는 시대가 도래했다

 

저자가 만난 크리에이터 모두에게 유튜브는 새로운 성공을 제공하는 문이었고, 무한한 기회의 장이었다. 그러나 이들 중 누구도 어릴 적 꿈이 유튜버였던 사람은 없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유튜브가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한 때가 2008년이고, 한국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은 불과 3~5년도 채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말 그대로 유튜버란 직업 자체가 모두에게 생소했다.

 

이들에게 뛰어난 엔터테이너적 재능이나 영상 편집 실력이 있는 것은 아니었다. 평범한 사람들과 다를 바 없었던 이들이 유튜브에서 크게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어쩌면 일찍이 유튜브라는 기회를 알아본 통찰력도전하는 용기 있었기 때문이지 않을까? 불과 시작된 지 일천한 유튜브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대담하게 실행에 옮긴 크리에이터들에겐 바로 성장의 기회였던 것이다.

 

한편, 유튜브 젊은 부자들은 향후 최소 5년은 유튜브의 인기가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자의 생각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그는 현재 자신의 개인적 취미 활동이나 부업副業으로 유튜브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아래와 같은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한다면 본업을 그만두고 전적으로 여기에 매달리는 전업 유튜버가 되라고 권한다.

 

 

"굉장히 힘들 수는 있지만 정망말 인생을 한번 걸 만한 분야인 것 같아요. 인생을 걸고 도전하면 그만큼의 성과가 있을 거라는 믿음이 있어서, 저는 한번 도전햅라고 말하고 싶어요" - 프리티에스더/유튜버 

 

유튜브를 위한 3요소

 

기획

촬영

편집

 

 

콘텐츠를 만드는 법칙

 

유튜브 채널을 오픈하기로 결심한 초보 유튜버들에게 맨 먼저 닥치는 애로는 아무래도 '콘텐츠 주제 정하기'일 것이다. 유튜브에서 다룰 수 이있는 주제는 게임, 엔터테인먼트, 먹방, 뷰티, 운동, 다이어트 등 많은 콘텐츠가 있으므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혼란스러울 수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튜버의 콘텐츠는 이미 정해져 있다. '내가 좋아하는 것', 또는 '내가 잘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첫째, 내가 좋아하는 것을 주제로 선택

둘째, 내가 잘하는 것을 선택

 

 

유튜브 젊은 부자들의 기획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기획 아이디어를 얻는다

독서, 영화, 뉴스 등의 자료를 본다

셋째, 최신 트렌드를 따른다

넷째, 다른 크리에이터들의 영상을 시청

다섯 째, 시청자들의 의경과 댓글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얻는다

 

특히 유튜브는 유행의 주기가 일주일 정도라 일주일만 지나도 사람들이 지난 키워드에 대해 검색을 안 한다. 트렌드 변화 속도가 엄청나게 빠른 것이다. 예를 들어, 오늘 인기 있는 주제로 영상을 찍었는데 2~3주 있다가 올리면 그 영상은 묻히고 만다. 가급적이면 오늘 찍어 내일 올리는 시스템이 트렌드 검색에 가장 활발하게 노출될 수 있다.

유튜브는 10분 이상의 영상 중간에 유튜버가 자유롭게 광고를 붙일 수 있게 해준다. 광고의 개수는 유튜버가 직접 정할 수 있다. 당연히, 광고가 많이 붙으면 조회 수 1,000회당 노출 비용을 뜻하는 CPM이 높을 수밖에 없다.

 

 

유튜브 수익 100배 만드는 핵심

 

동일한 조회수를 기록하는대도 불구하고 수익은 천차만별이다. 이에 대해 유튜브 젊은 부자들은 이구동성으로 강조하는 사항이 있다. 즉,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 영상을 '끝까지' 시청했느냐이다. 보통은 유튜버에게 가장 먼저 물어보는 게 구독자 수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유튜브의 세계를 아는 사람이라면 대신에 조회 수를 물어온다. 왜 그럴까?

 

첫째, 시청 시간 때문이다

둘째, 영상 길이의 차이

셋째, 국가의 차이

넷째, 카테고리의 차이

다섯 째, 광고 시청 횟수의 차이 때문이다 

 

"가능하면 재미있고 길게 만들어야죠. 아이들은 평균 영상 시청 시간이 3~4분이라고 하는데, 예전에 작심하고 재미있게 15분짜리 영상을 만든 적이 있어요. 그랬더니 시청 시간이 9분까지 나오더라고요. 조회 수 1회당 수익이 5원까지 나왔어요. 그걸 보면서 '수익을 높이려면 조회 수가 안 나오더라도 영상을 길게 만들 필요도 있겠구나' 싶었어요" - [유라야 놀자]/유튜버

 

수익의 차이는 광고 수입이 크게 좌우한다. 그렇다고 마구잡이식으로 광고를 삽입할 수도 없다. 어떻게 해야 할까? 영상에 광고를 삽입할 때는 10분짜리 영상을 기준으로, 건너뛸 수 없는 광고를 1개 붙이거나, 건너뛸 수 있는 광고를 2개 정도 붙이는 것이 적당하다. 지나친 광고는 시청자를 이탈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성실은 필수 조건

유튜브 젊은 부자들은 유뷰브에서의 성공은 '성실성'으로 귀결된다고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성실성은 일반적인 개념의 성실과 달랐던 것이다. 저자는 이를 4단계로 구분한다. 즉, '인내, 물량 공세, 과몰입, 안정'이라는 단계를 거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튜브 젊은 부자 [승우아빠]는 초반의 부진한 시기를 견뎌낼 수 있었던 비결이 '물량 공세'의 성실성이라면서 이렇게 말한다.

 

"유튜브 알고리즘을 보면, 많이 올리면 좋아하는 거 같아요. 많이 올리는 게, 적게 올리는 것보다 무조건 좋아요. 제가 7월에 영상을 많이 올리면 유튜브 측에서 8월에 더 많이 노출해줘요. 제가 노출 수를 분석해보니까 지난 3월에 영상을 9개밖에 안 올렸더니 4월에 아무리 좋은 영상을 만들어도 노출을 안 시켜주더라고요. 그래서 한 번 망한 적이 있어요. 그래서 4월에 영상 25개를 올리니까 그렇게 품 안 들여서 만든 영상인데도 5월에 조회 수가 갑자기 확 올라가더라고요"

 

 

열정을 가져라

 

저자는 이 책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의 채널을 봤다. 당연히 처음부터 어설프지 않은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그들의 첫 영상 또한 지금의 초보 유튜버들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그들과 우리의 가장 큰 차이는 딱 하나였다. 일단 시작했고, 그걸 계속했다. 그것만으로도 유튜브 생태계에서는 가장 큰 경쟁력이 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