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와 잘 지내지 맙시다 - '셀프헬프 유튜버' 오마르의 아주 다양한 문제들
오마르 지음 / 팩토리나인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내 시행착오들의 기록이다. 나는 어디 높은 의자 같은 데 앉아서 깨끗한 차림으로 정답을 알려주는 사람이 아니다. 모두와 다름없이 늘 문제들과 싸우고 또 화해하며 30년 넘게 삶의 진흙탕 위를 뒹굴고 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우리 모두가 이번 생이 처음이다. 그리고 2회차라고 해도 지금보다 딱히 더 현명한 모습은 아닐 거라고 생각한다. 수학엔 정석이 있지만 인생은 그게 없으니까. - '프롤로그' 중에서

 

 

오마르의 삶을 살펴보다

 

책의 저자 오마르는 토크 유튜버로 활동하고 라디오에 출연하고 종종 강연을 다니고 집에서는 글을 쓰고 있다. 동아대학교 국문과를 중퇴한 전직 무명 랩퍼 출신으로 예명이 오마르다. 자신의 이름을 홍보할 요량으로 유튜브 방송을 시작한 듯 보이는데, 그의 본명은 양해민이다. 어린 시절 그의 어머니와 사촌 누나들이 불러준 별명은 '양똘'이었지만 본인은 정작 똘똘하지 않았다고 자평한다.

 

이미 그는 <어디까지나 내 생각입니다>라는 책을 출간한 바 있어서, 이 책도 전작의 연장선 느낌이 든다.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었는데, 제1장(나를 '불편'하게 하는 속 '편한' 사람들)에서는 대인관계를, 제2장(연애도 '체력'이 필요해)에서는 연애 상담을, 마지막 제3장(안 만만해지기 연습)에서는 사회생활에서의 처세술을 각각 담았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이건 수학의 정석을 3년 내내 베개로 썼던 사람이 쓴 삶의 참고서다. 참고서니까 그냥 참고만 하기를"

 

 

 

꼰대에 대하여

 

저자는 꼰대에 대한 정의를 이렇게 내린다. 말이 잘 안 통하고 권위적이면서 뭐든 가르치려 들길 좋아하는 피곤한 인간이라고 말이다. 당연히 이들도 다른 누군가를 꼰대라고 불렀던 시절이 있었겠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렇게 '꼰대화'되는 걸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셈이다. 어떤 사람이 꼰대가 될까? 제대로 살지 못하면 이렇게 된다. 즉 나이 들면서 시기에 걸맞는 자기 성장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거다. 이것이 부실하면 '내 소싯적엔....'를 거론하면서 어린 사람들 앞에서 유독 말이 많아진다. 뭔가 가르치려 들고 조언하길 좋아한다. 상대방의 감정은 무시한 채로.

 

 

청춘이면 꼭 꿈이 있어야 하나?

 

우리의 청춘 시절을 되돌려보면, 우린 이런 질문을 많이 받았음을 느낄 수 있다. "넌 꿈이 뭐니?" 질문자에게 어울릴만한 답이 전달되지 않으면 '김연아는 어떻고', '손흥민은 어떻고' 등등 그들과 비교 우위 심사대에 올려진다. 사실 꿈이 뭐 그리 대수냐?  내 경험을 굳이 들자면, 내 꿈은 외국 영화를 볼 때마다 바뀌었던 것 같다. 주인공 등 배우들이 멋져 보이면 그 사람들을 동경하는 꿈을 가졌던 것이다. 이런 꿈의 유효기간은 비교적 짧았고 수시로 변했다.

 

저자는 책에서 '꿈 중독'을 거론한다. 즉 우리 사회가 심할 정도로 이 꿈을 대단한 것으로 평가함을 지적한다. 젊은 청춘 모두가 김연아가 되고 손흥민이 되어야 하느냐고 문제 의식을 제기한다. 자꾸 '위대하고 빛나는 무언가가 되라'고 강요한다. 초등학교 교실 뒤편에 그려놓은 그림은 온통 '사'짜 직업 아니면 과학자, 정치가 등등이다. 이 대열에 합류해야만 선생님이 칭찬해주는 그런 풍토야말로 바로 '주입식 교육'의 병폐일 것이다.       
 

어쩌면 꿈이 없다고 시원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오히려 행복한 삶을 살 가능성이 높을 수도 있다. 적어도 분위기에 휩쓸려 엉겁결에 엉뚱한 길을 가게 되거나 꿈이 있는 척 연기하면서 '내가 아닌 나'로 살 일은 적을 테니까. 좋든 싫든 굶어 죽기 싫으면 뭐든 직업이 생길 테고 그러면 또 적당히 살아진다. 미지근하고 어중간해도 괜찮다. 그냥 그런 인생도 있는 거지. 아니 사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살고 있잖나. 좀 대충 살아도 된다. 그런다고 그 인생이 크게 망하거나 망가지는 거 아니다. 아무것도 안 하겠다면 문제가 생기겠지만 특별히 하고 싶은 게 없다는 건 전혀 이상한 것이 아니다. (30쪽)

 

 

결혼식 참석과 축의금의 기준은 뭘까?

 

사회초년병 시절에 제일 많이 접하는 현상이 주변 친구들의 결혼식 초대장이다. 당연히 축하해줘야 할 일임엔 분명하지만 사생활은 엄청 침해를 받는 셈이다. 쉬고 싶은 금쪽 같은 주말 시간에 대부분 이루어지니까 말이다. 게다가 한두 명도 아니고 그 많은 사람들 결혼식에 참석하면 눈치껏 내야 하는 축의금도 정말 만만치 않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나만의 기준은 필요한 법이다. 평소에 별 연락 없던 동창이 모바일 청첩장을 보내왔다면 이 친구가 진정 나를 초대할 의사인지, 아니면 그냥 자리 채우고 축의금이나 달라는 의사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세상만사는 '기브 앤 테이크'다. 내 결혼식에 참석해 줄 인사라고 판단되면 나중의 내 일을 생각해서라도 참석을 결정하는 게 좋다.

 

그리고 축의금에 대해서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어디까지나 참고사항이지만. 지인이나 보통 친구 사이라면 5만 원, 사는 곳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행한다면 그냥 송금만 해도 무방하다고 말한다. 또 연인이나 일행과 함께 참석한다면 식권 가격을 감안해서 7~8만 원, 결혼식 전 미리 식사 초대를 받고 그 자리에서 청접장을 받은 사이라면 10만 원 등의 기준이다.    


처음에 잘해준다고 계속 잘해 줄까?

 

여자가 먼저 남자에게 푹 빠져버린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남자들은 평소 자신의 본모습보다 과하게 여자에게 잘해준다. 따라서 여자들은 남자로부터 어떤 호의를 받을 때 이 남자의 호의가 진정성이 있는 것인지 아니면 급조된 일시적 연기인지를 잘 생각해봐야 한다. 그렇다. 이는 행동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치킨 먹을 때 통통한 다리 두 개를 다 양보하는 호의에 대해선 날개를 좋아하는 사람도 많다는 생각을 해볼 수 있겠지만, 비싼 대게 집에서조차 자신은 한 입도 먹지 않고 내내 가위질만 하면서 게살 발라주는 남자라면 이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이는 분명한 오버이므로. 과연 1년 후에도 이런 과잉 친절과 호의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을까?

 

따라서,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은 단순한 이런 호의적 행동보다는 어떤 충분한 매력 요소가 있는지에 달려 있어야 한다. 그냥 자신에게 잘해주는 행동 빼고는 굳이 이 남자를 만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더 이상의 교제는 위험한 것이다. 왜냐하면, 지속적인 교제는 정情이라는 것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나중에 싫어도 헤어지지 못하는 오랏줄에 묶인 신세가 되기 때문이다. 언제 사라질지도 모를 과한 호의가 그 사람의 유일한 장점이라면 말이다.

썸을 탈 때는 콩깍지를 조심해야

 

왜 썸을 탈 때는 그 사람의 인성을 제대로 보기가 어려울까? 그건 그 사람과 나, 둘의 관계에만 너무 집중하기 때문이다. 이는 동시에 시야가 좁아지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불과 최근에 호감을 느낀 이성들이라면 이들의 행동이 얼마나 담백할 수 있을까? 그렇다. 마음은 진심이겠지만 그 행동에는 잘 보이기고자 한 가식이 붙을 수밖에 없다. 이를 호의로 받아들인다면 바로 콩깍지에 씌인 것이다. 

 

썸을 타는 동안 남녀 두 사람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일상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확실히 과잉되어 있다. 썸을 타는 지금, 그 사람이 나에게 얼마나 잘해주느냐 하는 것은 그 사람이 진짜 어떤 사람인가 하는 문제와는 사실 별 개연성이 없다는 말이다.(121쪽)

만만하게 보이지 않는 법

 

첫째, 미친놈은 아무도 안 거드린다

둘째, 반응하지 않는다

셋째, 웃어주지 말자

 

 

남자들이 좋아할 것 같지만 아닌 것들

 

첫째, 때리지 마라. 남자도 맞으면 아프다

둘째, 섣불리 스킨십하지 말자. 남자라고 다 좋아하는 거 아니다

 

 

유튜브나 해볼까?

 

"나도 그냥 유튜브나 한번 해볼까?"

 

요즘 1인 방송이 대세인 건 맞다. 내 주위에도 주식방송을 하는 사람들이 제법 있다. 그런데, 이게 생각만큼 시청자수가 늘지 않는다. 마치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에 걸리는 것처럼, 초기에 급속하게 숫자가 늘다가 어느 시기 후부터는 정체기를 걷다가 나중엔 오히려 시청자수가 감소하는 국면으로 접어든다. 실제로 유튜브 방송을 포기한 지인들도 있다.

 

저자의 주변만 봐도 유튜브 해보겠다는 사람들이 정말 많지만, 유튜브 할 거라고 하고선 10명 중에 8명이 안 한다. 그 8명은 이런 거부터 물어본다. "한 달에 얼마나 벌어?", "얼만큼 해야 구독자 너만큼 모을 수 있어?" 등등. 이처럼 간을 먼저 보는 스타일은 공부를 정말 못하는 애들의 특징과도 비슷하다. 계획만 세우다가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것이다. 아무튼 카메라 하나만 있으면 돈을 쉽게 벌 수 있는 유튜브 방송은 없다.

 

 

오늘, 행복한가?

 

행복을 특별한 무언가로 인식하는 사람일수록 오히려 행복할 가능성은 적다. 오늘 친구와 게임 한판 재미있게 하는 것, 퇴근하고서 동료들과 맥주 한잔하는 것, 가족들과 베란다에서 삽겹살 구워 먹는 것 등의 일상 속에 행복이 있다. 그리 거창한 게 아니다. 이를 발견할 수 없다면 연봉이 두세 배로 올라도 그 행복은 오래가지 못한다. 지금 힘들고 괴롭더라도 하루치 행복을 포기하지 말자. 지금, 오늘 행복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