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방향을 알려주는 책속의 처방전 200 - 마음을 토닥이는 책속의 명언들
최영환 지음 / 리텍콘텐츠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활의 지혜는 인터넷으로 얻을 수 있지만 인생의 지혜는 책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한 권의 책으로 모든 지혜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책의 지혜를 모은 책으로는 많은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책에 20여 년 2000권의 독서를 통해 얻은 삶의 통찰의 지혜를 담았습니다. 해당 고민의 증상을 겪고 있어 더 상세하고 뜻 깊은 처방을 얻고 싶은 독자들은 해당되는 곡지의 책을 찾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프롤로그' 중에서

 

 

책에서 위로를 받다

 

이 책의 저자 최영환은 인간과 삶의 본질을 통찰하는 지혜는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다는 생각에 20년 전부터 1년에 약 100여 권의 책읽기를 하여 현재까지 약 2000여권을 완독하고, 읽은 책에 대한 정보를 지인들과 메일을 통하여 공유하고 있다. 또한 책은 수많은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이를 통해 그들의 경험이 곧 나에게는 위로가 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그래서 책을 통해서 얻은 통찰의 지혜를 인생 심리상담, 책을 통한 치유인 북 테라피스트 활동을 하고 있다. 젊은 시절 "오페라의 유령", "캣츠" 등 뮤지컬 기획을 담당했고, 금융회사 근무 및 대학 출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생경험을 했으며, 서울대학교 심리학과에서 공부하였다. 저서로는 <인생을 바꿀 책속의 명언300>, <쉿! 나를 깨우세요> 등이 있다.

 

심한 감기 몸살을 앓게 될 경우 우리들은 병원으로 달려가 치료를 위한 약 처방을 받는다. 반면에 마음이 너무나도 견디기 힘들 정도일 때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으므로 자신의 내면에서 그 마음을 삭이는 수밖에 없다. 그런데, 저자는 이럴 때엔 책에서 위로를 받으라고 권한다. 즉 몸에 병이 났을 때 약처방을 받듯이 마음에 병이 안다면 책에서 처방전을 받으라는 것이다.

 

책은 총 여덟 편에 걸쳐서 인생 고민을 8가지 증상으로 분류하고, 분류한 카테고리 안에서 또 구체적인 상황들로 구분해 놓고 여기에 알맞는 책속의 명언들을 마치 약처방처럼 우리들에게 전한다. 그래서 우리들은 자신의 마음을 힘들게 만드는 원인들과 상황들에 알맞는 책 속의 증상을 통해 지친 마음을 위로받는다.

 

 

 

 

증상 1(미래에 대한 두려움)~ 어떻게 미래에 맞설지는 스스로 선택해야만 한다
증상 2(인간관계로 인한 피로)~ 어떻게 서로 부딪히지 않으면서도 외롭지 않게 살아갈 수 있을까?
증상 3(무기력과 의욕 상실)~ 잃어버린 의욕, 어떻게 해야 찾을 수 있을까
?
증상 4(과거를 되새김질하는 밤)~ 어떻게 나쁜 기억을 없애고 감정을 조절할 수 있을까
?
증상 5(변화에 대한 어려움)~ 지금이라도 변화하고,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보아야 한다.

증상 6(성공에 대한 욕망)~ 가까이 있는 성공을 비결을 어떻게 잡을까?

증상 7(건강 염려증)~ 어떻게 하면 건강한 심신을 유지할 수 있을까?
증상 8(소확행을 원하는 당신에게)~ 우리의 행복은 자신이 스스로 주문한다. 소확행을 원하는가?

 

 

미래에 대한 두려움

 

미국의 베리 슈워츠와 다른 행동경제학자들의 연구 결과, 선택 대안이 많아질수록 선택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거나 아예 선택을 하지 않게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요즘 우리는 너무나 많은 갈림길을 두고 혼란스러워 한다. 아니 길을 잃고 헤매고 있다. 이처럼 너무 많은 선택지는 오히려 인생의 난제를 만드는 셈이다. 그렇다면 우린 어떻게 길을 찾아야 할까?

 

우리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다. 미래를 향해 살아감에도, 미래를 미리 내다볼 수가 없기 때문이다. 즉 자신에게 행운이 찾아올지, 아니면 불행이 찾아올지 아무도 모른다. 그렇다고 인간은 주어진 상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그런 존재가 아니다. 운명이란 앉아서 그냥 받아들이는 게 아니라 각자 스스로 선택하는 것임을 알기에 보다 창조적인 행보를 이어간다. 그래서 갈팡질팡하는 상황에 대해 책은 몇 가지 처방전을 내놓는다.

 

먼저 '방향성을 잡아라'고  제안한다. 인생에 방향이 너무 많은 것이 원인이므로 한 방향을 제대로 가고 있다면, 잠시 길을 잃어도 다시 자신의 길로 돌아올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반면에 인생의 방향을 이리저리 너무 자주 바꾸게 되면 덩달아 잡일도 더 많아진다. 따라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목표를 향해 한 방향으로 나아가라고 충고한다.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는 사람은 일을 떠안지 않고 살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희망이 없다는 것은 상당히 만족스러운 현재를 살고 있든지, 인생의 지침이나 방향성을 찾을 수 없거나 다양하든지 어느 한쪽의 상태입니다. 전자는 괜찮지만 후자라면 많을 일을 떠안을 수 있습니다. 방향성이 명쾌한 사람에는 적절한 업무가 모이지만, 방향성이 지나치게 다양한 사람에게는 잡일이 모이기 때문입니다. - 후지요시 타쓰조, <중요한 것만 남기고 버려라>중에서

 

다음으로 스스로 '길을 만들어라'고 권한다. 우리들 앞에 놓인 문제를 풀지 않는 이유는 해법이 없다고 지레 포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문제에는 마치 보물찾기처럼 그 속에 해법의 씨앗이 숨어 있다. 따라서, 처방전은 이렇게 쓰여 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것. 혼란스러운 시기를 견뎌내고,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이다.

 

 

변호사로 일을 시작한 첫 해에 나는 카르타고의 장군이었던 한니발의 말, "길을 찾아내지 못하면 길을 만들 것이다"를 벽에 걸어 뒀다. 나의 좌우명이었다. 나는 해법을 찾을 수 없는 법적인 문제는 없다고 진심으로 믿었다. 몇 년이 흐르고 나는 그 말을 나름대로 바꿨다. 지금 내 책상 앞에는 이런 말이 걸려 있다. "해법이 없는 문제란 없다" - 다니엘 R. 카스트로, <히든 솔루션>중에서

 

 

성공에 대한 욕망

 

성공을 하려면 마음가짐부터 달라져야 한다. 마음가짐이 달라지면 생활도 달라진다.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책은 이에 대한 처방전으로 '하루 반성하기', '미루는 것을 멈추기', '한 가지 일이라도 집중해서 하기', 입단속을 철저히 하기', '결과보다 과정을 보기', '하루를 절실한 마음으로 보내기', '변명습관을 버리기', 등을 제시한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발명과 발견들 중에는 일을 놓고 쉬거나 다른 활동을 할 때 우연히 이루어진 경우가 많다. 이처럼 성공은 우리와 그렇게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다.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줄 만한 소재가 일상에 숨어 있을 수도 있다. 따라서, 가까이 있는 성공을 잡으려면 어떤 마음으로 일상을 대해야 할지 그 처방전을 받아보도록 하자.

놓으면 잡힌다~ 상상력이나 창의력은 완전히 새로운 하나의 것을 찾아내는 것이라기보다는 기존의 것들을 새롭게 연결시키는 작업이다. 빈손이 되어야 잡히는 것이 있다. 잠시 멈추고 손에 잡고 있는 것을 모
두 놓아볼 것.

 

 

가진 재능 중 한가지에 집중하자~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은 어려서부터 모든 과목의 공부를 잘 하도록 압박한다. 공부도 하나의 재능인데 재능이 없는데도 억지로 공부를 하니 어려운 것이고 그걸로 성공하는 사람이 적은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남보다 한 가지를 탁월하게 잘하는 사람이다. 재능을 찾을 것.

 

 

작은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든다~ 1등은 무언가를 최초로 하거나 남보다 조금 더 잘 한 사람이다. 자기보다 나은 사람이 없을 때 1등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1등과 2등 사이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큰 차이가 아니다. 2등보다 단 0. 1초만 앞서도 최초가 되고 최고가 될 수 있다. 작은 차이를 만들 것.

 

 

사다리를 지고 가서 후지산 꼭대기에 내려놓고, 그 발판을 딛고 올라서면 일본 역사상 가장 높은 곳에 서게 됩니다. - 사이토 히토리, <철들지 않은 인생이 즐겁다> 중에서

 

 

승진 하는사람들의 비밀~ 미국의 헤드헌팅 회사가 경영자를 조사한 결과, 그들은 자신이 자주 보는 직원을 윗자리로 발탁했다고 한다. 실력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고 윗사람의 눈에도 잘 띄어야 한다는 것이다. 회사나 조직에서 높은 위치에 오르고 싶다면 회사를 위해 헌신하는 모습을 보일 것. 그리고 사장에게 자주 얼굴을 보일 것.

 

 

이기는 싸움을 하자~ 사람들은 이길지 질지 판단조차 하지 않거나 잘 모르고 질 싸움에 뛰어든다. 한국에서는 교육열 때문에 이길 사람이나 질 사람이나 모두 학교 공부에 사활을 건다. 당연히 이기는 사람은 많지 않다. 처음부터 자신의 강점을 살려 집중할 것. 질 싸움은 포기할 것

부탁을 망설이지 말자~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부탁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 세상만사는혼자의 힘만으론 이룰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 거절의 두려움 때문에 부탁을 시도조차 하지 못한다면 많은 일들을 이루지 못하고 묻어버리게 될 수 있다. 가볍게 부탁할 것. 어렵게 생각 말 것.

 

 

북테라피스트가 제시하는 인생 처방전

 

힘든 인생을 살아가는 우리들이기에 이런저런 고민들이 많다. 그렇다고 이런 고민 더미에 억눌려 살 수 없는 게 우리들의 인생사 아니겠는가. 갈수록 각박하고 치열한 경쟁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이기에 마음 속에 담고 있는 이런 답답함과 고통을 시원하게 한방에 날려주는 사이다 같은 청량한 조언이 필요할 때다. 이에 책은 200가지의 처방전을 전한다. 내 곁에 두고 수시로 펼쳐보면서 삶의 지혜를 얻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