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껏 먹어도 날씬한 사람들의 비밀 - 쉽고 확실한 장내 미생물 다이어트 프로젝트
김정현 지음 / 라온북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장 속에는 날씬균과 뚱뚱균이 공생하면서 늘 세력 다툼을 벌이고 있다. 장에서 살수 있는 균의 전체적 부피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한쪽 무리가 증가하면 다른 무리는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다. 지금 이 순간에도 생존을 위해 발버둥치는 날씬균과 뚱뚱균 중 누구에게 힘을 실어줄 것인지는 다름 아닌 '나'에게 달려 있다. 오늘 내가 어떤 음식을 먹는지에 달려 있다. - '프롤로그' 중에서

 

 

날씬균 음식을 섭취하여 요요 현상과 이별하라

 

이 책의 저자 김정현은 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를 졸업했다. CJ홈쇼핑에서 쇼호스트, 건강식품 MD로 근무했으며, CJ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등에서 건강 컨설턴트로 활동했다. 압구정에서 약국을 운영하며 약사를 대상으로 여러 학술교육을 진행하기도 했으며 팜엑스포 등에서 활발한 강의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의약 전문 인터넷 신문인 <데일리팜〉의 복약지도 프로그램 'TV팜도라', 질환별 교육 프로그램 '팜아카데미' 등에서 전문 강사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현재는 MQLAB 공생균연구소 소장으로, 우리 몸에 살고 있는 이로운 공생균을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녀는 지난 1년 간의 날씬균 식단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은 12킬로그램이나 줄어들었고, 피부는 더 좋아졌고, 매일 쾌변을 즐기고 있다. 이런 신기한 경험을 많은 이들과 공유하고자  총 6장으로 구성된 이 책을 집필했다. 굶는 다이어트는 요요 현상이 올 수밖에 없으므로 날씬균 식단으로 배불리 먹는 그런 다이어트를 하라는 내용이다.

 

 

 

 

장내 공생균이 체질을 결정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생물총 전문가 집단인 미국 워싱턴 대학교 제프리 고든 박사 팀"비만은 장내 미생물과 관련이 있다"는 논문을 학술지 <네이처>(2006년)에 발표, 세계인의 주목을 받았다. 연구팀은 고도 비만인 쥐의 연구를 통해 장내 의간균후벽균의 비율 차이가 비만과 관련 있음을 밝혀내었고, 이를 인간의 장내 균과 비교했을 때도 비슷한 결과였다.

 

실험용 무균 생쥐를 두 집단으로 분류, 한 집단은 비만 쥐의 장내 미생물을 주입하고 다른 집단에는 마른 쥐의 장내 미생물을 주입했다. 동일한 무게와 크기를 지닌 두 집단에게 동일한 먹이와 동일한 환경에서 2주일 동안 키운 결과, 비만 쥐의 장내 미생물을 투여받은 쥐들이 훨씬 비대하고 체지방이 많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이다. 즉 장내 미생물이 다르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한 집단은 뚱뚱하고, 다른 집단은 날씬한 몸을 유지했다.

 

후벽균~ 뚱뚱균

의간균~ 날씬균

 

흔히 우리들은 다이어트에 실패한 사람을 놓고 의지력의 부족이라느니, 독하지 않다느니, 운동에 게을러서 그렇다는 식으로 그 탓을 돌린다. 이중 일부는 맞는 이유일지도 모르겠으나 게으름, 과식, 운동 부족 등이 결정적인 다이어트 실패 원인은 아닌 것이다. 소위 장내의 '뚱뚱균'과 '날씬균'의 차이에 의해 비만은 결정된다는 사실이다.

 

 

 

어떤 식단이 좋을까?

 

저자가 강조하는 다이어트는 굶는 방식은 결국 요요 현상이 와서 실패하기 마련이므로 잘 먹는 방식이 효과적인 방법임을 강조한다. 그리고 잘 먹어야 다이어트 실행 시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게되는 변비 현상도 생기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수칙이 있다.

 

따뜻한 물을 1일 8컵 이상 마신다

굶지 말고 날씬균을 위해서 잘 먹는다

뚱뚱균을 몰아낸다

먹는 양을 극단적으로 줄이지 않는다

규칙을 어길지라도 결코 포기해선 안 된다

스트레칭과 가벼운 유산소 운동(산책) 등을 실천한다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한다

 

그래서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흰 쌀밥, 쌀국수, 떡, 식빵, 흰빵, 우동, 라면, 콘플레이크, 과자 등이며, 날씬균이 좋아하는 음식으로는 현미밥, 통밀빵, 통밀 파스타, 해초면, 곤약면, 메밀소바 등이다. 권장하는 외식으로는 순두부찌개, 매생이국밥, 보쌈, 김치찌개 같은 찌개류 등인데, 밥은 미리 준비한 현미밥과 채소 스틱(당근, 오이, 샐러리 중 택일)을 곁들이라고 별도 주문한다.

 

날씬균 다이어트에 좋은 식재료들: 두부(100% 국산 콩), 떠먹는 걸쭉한 요거트, 돼지고기, 닭고기, 달걀(굽거나 삶은 것), 100% 현미, 귀리, 쌈채소(상추, 깻잎, 치커리, 케일)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선 보충제들도 필요하다. 먼저 오메가 3, 비타민 D(1일 권장량은 400IU, 저자는 2000IU를 복용했음), 불면과 변비 해결을 위해 마그네슘(캡슐 400mg/Now사 제품을 매일 취침 전에 섭취), 마지막으로 고함량 비타민 B군

 

 

저자의 레시피(재료:김치,해초면,참기름) 

 

 

저자의 16주 간 직접 경험한 다이어트 식단은?

 

 

(주) 콤부차는 홍차를 발효시킨 것인데, 이를 위해 사용하는 식재료는 까다롭게 선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수반될 수도 있다. 책엔 만드는 법이 소개되어 있다. 

 

 

누구나 쉽게 살을 뺄 수 있다

 

지금껏 저자가 활동한 다양한 분야는 모두 '건강'이라는 주제어로 통한다. 건강에 좋은 제품을 알리는 홈쇼핑 호스트, 피부에 좋은 건강한 화장품의 수입 판매, 건강에 좋은 물을 판별하는 워터소믈리에 자격증 취득 등이 모두 이런 관련성을 보여준다. 저자가 직접 체험한 날씬균 다이어트 도한 건강한 방법의 일환이었던 것이다. 그 놀라운 경험을 누구나 체험할 수 있다. 지금 당장 시작하자.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나 2019-05-17 17: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