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툰 가족 - 우리는 입양 가족, 오늘도 소란합니다 제3회 경기 히든작가 공모전 당선작 1
김혜연 지음 / 사과나무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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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위에 '입양'을 한 가정이 있는데 처음엔 입양인지 몰랐다. 워낙에 늦둥이도 많이 있는 추세이고 그저 평범한 가정의 늦둥이라고 생각했는데 어렸을 때 입양했다고 한다. 그런데 그것도 공개 입양으로 주위의 지인이나 동료들도 다 알고 있었고 그 사실이 크게 대단한 일이 아닌듯 평범하게 자식 자랑을 했다. 처음 입양에 대해 이야기를 들은 사람만 놀라워 했던 것이다. 지금도 여전히 부모는 자식 자랑을 하고 아이의 사춘기에 대해 고민하는 가정이다. 입양이라는 것을 너무나 특별하게 생각할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입양 가족도 가족의 '한 형태'일뿐이다. 한부모 가정, 재혼 가정, 조부모 가정 등등 요즘은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있다. 그런 가정의 한 형태인 <서툰 가족>을 소개한다.



아이를 가지고 싶지만 가지지 못하는 난임 부부들이 많다. 그들에겐 아이가 있는 가정이 꿈이자 희망일 수 있는데 <서툰 가족>도 아이가 생기지 않는 난임 부부이다. 난임으로 병원을 찾아다니며 치료도 받아보지만 결과가 좋지 않자 부부 사이의 관계도 조금씩 변하기 시작한다. 우울증을 이겨보려고 노력하다 대학원에서 복지를 공부하고 동기의 추천으로 보육원 봉사를 한다. 베이비박스에 들어있던 아이를 만나게 되면서 인생이 바뀌게 된다. 꼭 아이를 원한다면 입양도 하나의 방법이라 남편과 입양을 이야기한다.



 




​입양을 결심했다고 해서 바로 입양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이를 입양하기 위해 부모로 준비가 되었는지 부부를 심사하게 되는데 입양은 서류와의 전쟁이라고도 표현한다. 아이 입양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는데 3개월이 걸렸다고 한다. 물론 이런 서류 준비가 진짜 부모되는 과정에 비교할 순 없지만 부부는 아이에 대한 기대와 희망으로 서류를 준비한다. 그렇게 딸 모찌를 만나게 되었고 입양 결정을 한다고 바로 가족으로 함께 살 수 있는 것도 아니었다.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가지고 행정 절차를 거쳐 가족이 될 수 있었다. 물론 그 과정엔 수많은 기다림이 있었고 시간도 만이 걸렸다. 그렇게 가족이 되었고 함께 살아가면서 아이와 함께 하며 울고 웃는 일들도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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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디 라마, 가장 경이로운 배우 - Wi-Fi로 세상을 이어주다
윌리엄 로이 지음, 실뱅 도랑주 그림, 하정희 옮김 / BH(balance harmony)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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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시대의 미인이라고 불리던 배우가 외모뿐만 아니라 지적인 능력도 뛰어났다면 '팔방미인'이라고 할 것이다. 그런데 '헤디 라마'가 살았던 시대엔 그녀에게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1913년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난 헤디 라마는 은행장이었던 아버지와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유럽에서 사는 것이 위험했다. 어렸을 때부터 연극하는 것을 좋아했던 헤디 라마는 배우가 되기 위해 미국으로 갔고 영화에 출연하면서 배우가 된다. 헤디 라마의 아름다움으로 1940년대 가장 아름다운 미인이라고 불렸고 독일 사업가 프리츠 만들을 만나 결혼하게 된다. 그런데 헤디의 결혼 생활은 행복하지 않았다. 남편 프리츠는 소유욕이 강해 헤디의 외출도 허락하지 않았고 겨우 가족들만 만나게 했다. 이런 결혼 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헤디는 프리츠에게서 도망친다. 그 뒤 헐리우드에서 성공한 배우가 된다.

그런데 헤디 라마를 배우로만 기억하면 안된다. 헤디 라마의 또다른 직업은 '발명가'이다. 어렸을 때부터 헤디 라마는 아주 똑똑했고 오히려 아름다움이 헤디의 명석함을 가릴까봐 부모는 헤디에게 '예쁘다'라는 말을 삼가할 정도였다. 그리고 여전히 세상은 헤디의 아름다운 외모만 보았고 헤디의 발명품엔 관심도 가지지 않았다. 하지만 헤디는 계속해서 발명을 했고 현대의 와이파이나 블루투스, 인공위성 등의 원천기술을 발명하기도 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과 블루투스가 배우 헤디 라마에 의해 발전된 기술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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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상 고객 갑씨가 등장했다 - 감정노동 보호 매뉴얼, 2019 경기콘텐츠진흥원 우수출판콘텐츠 선정작
윤서영 지음 / 커리어북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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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안 '갑질 논란'이라는 문제가 사회 이슈가 되고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거나 함께 분노하기도 했다. 특히 서비스직의 점원이나 직원 들이 이런 감정 노동자라고 알려져 있고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갑질 논란에 사회는 반성과 함께 좀더 성숙한 사회 문화를 가지려고 하는 사회분위기였다. 그런데 얼마전에도 백화점 점원을 대상으로 한 갑질 고객이 있었다. 이런 진상 고객은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2000년대 인터넷 쇼핑과 서비스업이 발달하면서 고객에 대해서는 무조건적으로 만족스런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고 불만은 가진 고객에 대해서도 불합리한 불만이라도 회사에서 받아들여야 했다. 그러는 과정에 감정노동자들은 더욱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고 모멸감과 멸시를 받아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는 불만을 주장하는 고객에 대해서도 블랙컨슈머와 화이트컨슈머 등으로 구분해 대처하고 있고 소비자의 불만도 모두 받아들여지지 않기도 한다. 미국의 유명 패스트푸드점은 점원에게 폭언과 폭행을 하거나 갑질을 하는 고객에 대해 고발을 하기도 했다. 2018년 10월부터 산업안전보건법의 감정노동자 보호법이 시행되었고 보호법이 시행된 지 며칠이 지나지 않았는데도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고 한다.  


<진상 고객 갑씨가 등장했다>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갑질을 하는 소비자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리고 그 소비자들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기업은 블랙컨슈머를 연구하기도 한다. 평상시 직원의 감정노동 상황을 보호하고 사건이 발생하면 증거 자료로 사용할 수 있는 녹음이나 CCTV 등을 설치하기도 한다. 또 불만고객 매뉴얼을 만들고 모든 직원이 인지할 수 있도록 교육, 훈련한다. 불만고객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직원에게도 교육하고 내부적으로 불만고객 건을 해결하기 힘들다는 판단될 경우는 외부의 힘을 빌리기도 한다. 이렇게 기업이 자신의 직원을 보호하기 위한 적극적인 자세가 블랙컨슈머나 불만고객을 줄일 수 있고 직원의 감정노동도 덜 할 수 있게 한다. ​

 

※ 출판서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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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보는 그림 - 시끄러운 고독 속에서 가만히 나를 붙잡아 준 것들
김한들 지음 / 원더박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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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보는 그림>은 책 속에 많은 그림들이 나올 것 같아 기대가 높았다. 그림 보는 것을 좋아해 내가 모르는 그림이 나오면 어떤 그림인지 호기심을 채우기 위해 정보를 찾아보게 된다. <혼자 보는 그림>의 첫페이지를 열면 '팩토텀'이라는 제목의 그림 두 점이 나온다. 유명 화가가 그린 작품도 아니고 특이한 작품을 아니다. 이 '팩토텀'은 사실주의적이고 현실적인 모습의 노동자가 등장한다. 각각의 그림엔 한 명의 노동자의 모습이 있는데 바닥에 폐스트로폼이 가득한 그 위에 앉아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 청년이 있다. 또다른 그림에는 사무실 의자에 앉아 책상에 다리를 쭉펴고 모자를 살짝 내려쓰고 자고 있는 청년의 모습이 보인다. 이 그림의 화가는 저자가 전시회를 기획했다. 미술을 전공했지만 미술과 관련된 일을 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여러 가지 일을 하면서 미술과 관련된 일을 하기도 했고 패션 잡지의 어시스터트 일을 하기도 했다. 열여섯 살에 유학을 떠나 학교를 다니고 대학교를 휴학한 뒤 직장을 다니기도 했지만 그것도 몇 달 안되었다고 한다. 다시 학교로 복학해야 할 때가 되었지만 모은 돈으로 유럽 여행을 선택하게 된다. 유럽은 미술학도에겐 보물창고와 같은 곳이었다고 한다. 유레일 패스로 다른 나라를 넘나들며 그림을 구경했다. 네덜란드 헤이그에는 단 3시간 머물며 오직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를 보기 위해서였다.   




 

사회 생활을 하다 보면 이런 저런 실수를 하게 되는데 한번은 대기업의 인턴을 할 때였다. 10대 시절부터 유학 생활을 하다보니 한국에 돌아와서 일상 용어에 취약한 것을 느끼게 된다. '착불'이라는 단어의 뜻을 몰라 온갖 사전이며 검색으 해도 확실하게 알지 못했다. 이런 일상 용어들은 일상에서 겪으면서 알게 되는 단어들이 많다. 어떤 전문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도 이론적인 용어보다는 생활에서 부르기 편하게 만들거나 비속어나 외국어 등을 섞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알기 어렵다. 그리고 우리나라 역사를 배우기보다 미국의 역사를 배울 시간이 더 많았던터라 화가들의 그림에서 현대사를 배우기도 했다. <혼자 보는 그림>에는 그림 이야기도 있지만 사실은 저자의 이야기가 더 많다. 미술 학도이기에 그림에 대한 이야기도 있지만 누군가에게 하기 힘든 자신만의 이야기도 있다. 아직 진로를 정하지 못해 방황하기도 하는 청년들이 모습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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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은 사랑이다 -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리더로부터 당신의 목적 찾기
프랜시스 헤셀바인.마셜 골드스미스.세라 맥아서 지음, 이미숙 옮김 / 스타리치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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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에 관한 책을 읽기는 하지만 현실과 다르기도 하고 가끔은 부족한 개인적 자질로 리더십이 생기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런 리더십에 관한 책들이 아무 무의미하거나 무쓸모하다고 할 수는 없다.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리더십 철학을 골라 적용하고 실천, 발전시키는 것이다. <일은 사랑이다>는 저자 '프랜시스 헤셀바인'의 리더십 철학을 토대로 삼아 5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그 5개의 파트 중 도움이 되는 것들을 취하기로 한다.


리더십은 행동방식이 아니라 존재방식의 문제라고 한다. 과거 리더십이 마을이나 도시, 나라에 이르기까지 특정 지역을 벗어나지 않았다면 미래의 리더는 지역적인 사고에서 세계적인 사고로 확장되어야 한다. 미래에는 세계적으로 연결된 시장과 통합된 조직으로 변화하는 트렌드가 강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과거엔 성별은 물론이고 인종과 종교, 문화의 측면세어 획일된 리더십이었고, 미래엔 다양성을 추구하는 리더십이 되어야 한다. 세계화는 갈수록 중요해지고 리더는 새롭고 색다른 방식으로 다양성을 인정하고 확보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과거엔 리서십은 보스 혼자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보스의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었다. 하지만 미래의 리더는 계층구조에 따라 지휘하기에서 동맹과 팀 구성할 수 있다. 이런 다양한 유형의 이해관계자와 오랫동안 긍정적인 윈윈 관계가 될 수 있다.  


 


 


리더십의 자질은 따로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자신만 리드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을 이끌어야 하는 리더의 경우 '긍정적'인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변화에 적응하고 난관을 이겨내는데는 긍정적인 태도는 미래를 밝게 한다. 우리는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해 있고 대규모 집단에 해로울지 모를 배타적인 정책 변화가 빠른 속도로 일어나고 있다. 밀레리얼 세대, Z세대까지 아우르는 리더가 필요하고 모든 도전은 기회이고 이 중대한 도전의 시대에 새로운 세대의 리더가 있어야 한다. 모든 세대를 수용하고 포용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리더가 더 밝은 미래의 비전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일은 사랑이다>의 저자들은 많은 강연에서 얻은 경험으로 리더십의 정신적인 면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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