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우스 로마사 1 - 1000년 로마의 시작 리비우스 로마사 1
티투스 리비우스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7백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하고, 우리나랑늬 초라한 시작으로부터 오늘날의 창대한 결과 - 너무나 다기 다양하여 제대로 다루기가 거의 불가능한 결과 - 에 이르기까지 내 이야기를 기술해야 하는 것이다. 나는 또 로마의 시작과 초창기 역사를 다룬 내 이야기에 사람들이 별로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리라는 것을 안다. 그러나 나는 다르게 느낀다. 나는 고대 시대가 보람을 안겨주는 연구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 제1권(왕정 시대의 로마)의 '서문' 중에서

 

 

로마의 시작과 초창기 역사를 살펴본다

로마를 알기 위해 지금까지 내가 읽은 도서는 에드워드 기번의 <로마제국쇠망사>,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 등이 있다. 금번에 읽기 시작한 <리비우스 로마사>는 당대의 역사가가 저술한 점에서 대우 중요한 저작물임에 틀림없다. 특히, 로마에 관해 가장 방대한 분량을 담고 있어서 로마 관련 도서 중 최고의 도서라고 말한다.

 

추측컨대 <리비우스 로마사>는 당초 150권으로 기획된 것으로 보이는데, 저자 티투스 리비우스는 끝까지 완성하지 못한 채 142권까지만 쓰고 생을 마감했다. 이 중에서 원서로 남아서 전해지고 있는 것은 가장 재미있고 유익하다고 인정받는 1~10권, 21~45권, 총 35권이다. (참고로, 당시 한 권의 분량은 오늘날 책의 약 60~100쪽 분량임)


현대지성이 발간한 <리비우스 로마사>1권은 1~5권에 해당하는 부분을 엮어서 출간한 것이다. 향후 출판사는 총 35권의 원서를 시리즈 형태로 총 4권을 출간할 예정으로 있다. 내용은 트로이에서 탈출한 아이네아스Aeneas가 이탈리아에 정착한 이야기(기원전 753년)에서 시작해, 이후 로물루스Romulus와 레무스Remus의 로마 건국에서부터 저자 자신이 살았던 아우구스투스 시대까지, 약 744년간의 로마를 다루고 있다.

<리비우스 로마사>의 인기는 가치와 분량 외에도 문체 때문이다. 저자는 화려한 문장으로 장엄한 장면을 연출하기도 하고, 긴박한 상황에서는 문장을 짧게 해 긴박감을 더한다. 전투를 묘사할 때는 극적인 어휘를 사용하여 사실감을 주었다. 이에 문학평론가이자 수사학자인 퀸틸리아누스는 그 문체를 "크림 빛이 도는 풍요로움"이라고 평했고, 또한 "그리스의 헤로도토스에 견주어 조금도 손색이 없는 역사가"라고 평가했다.

 

책의 저자인 티투스 리비우스는 어떤 인물인가? 그는 살루스티우스, 타키투스와 함께 '로마의 위대한 3대 역사가'로 손꼽힌다. 이탈리아 북동부의 파티비움(오늘날의 파두아)의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나 청년 시절에 로마로 와서 30세 무렵에 이미 방대한 로마사의 집필에 착수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의 청년기는 혼란기였다. 기원전 49년에 폼페이우스와 카이사르 사이의 내전이 있었고, 기원전 44년에는 카이사르가 암살되었으며, 그 뒤 기원전 42년부터 안토니우스와 옥타비아누스 사이에 내전이 벌어졌다.

 
그리스에서 공부하려 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던 그는 대신 로마로 거처를 옮겼다. 하지만 내전으로 인해 정계에 입문하는 정상적인 길도 막히고 말아 정부의 관직을 맡은 적도 없고, 원로원 의원으로 선출된 적도 없으며, 군 장교가 되지도 못했다. 이런 핸디캡이 또 다른 기회가 되었다. 로마의 가장 뛰어난 철학자요 문인이며 정치가였던 키케로를 사숙하면서 수사학과 철학에 심취했고, 어느 정도 안정된 수입을 바탕으로 문필 생활에만 전념할 수 있었다. 생애 마지막에 141~142권까지 쓰고서 종결점이 되는 150권까지는 마치지 못한 채, 기원후 17년 그의 고향 파티비움에서 사망했다.

 

 

 

 

시리즈의 제1권인 이 책은 도시의 전설적인 건설과 로마를 다스린 일곱 명의 왕, 즉 창건자 로물루스,평화왕 누마, 전쟁왕 툴루스, 전쟁과 평화를 동시에 추구한 안쿠스, 딸의 사주로 암살된 타르퀴니우스, 재신에 의한 신분제를 수립한 세르비우스, 오만왕 타르퀴니우스를 서술하고, 기원전 390년 갈리아 족이 로마를 침입해온 사건까지를 다룬다.

 

원서 1권~ 사비니 여인들의 납치, 호라티우스와 쿠리아투스 가문의 3자 대결, 타르퀴니우스의 왕좌 등극과 왕비 툴리아의 친정 아버지(타르퀴니우스 왕) 살해, 섹스투스 타르퀴니우스의 루크레티아 능욕과 브루투스의 복수

 

원서 2권~ 부르투스가 왕정 복귀를 획책한 아들들을 처형한 사건, 호라티우스가 다리를 지킨 사건, 무키우스 스카이볼라가 포르세나를 암살하려다 미수에 그친 사건, 코니올라누스가 로마 외곽에서 어머니를 만난 사건, 베이이 인을 상대로 전투에 나선 파비우스 가문

 

원서 3권~ 시골에서 농사를 짓던 킨키나투스를 소환하여 독재관으로 임명, 10인회의 아피우스 클라디우스가 베르기니아를 강간하려다 미수에 그치고 실각한 사건

 

원서 4권~ 코수스와 에트루니아 왕이 서로 전투하여 코수스가 승리

 

원서 5권~ 베이이의 공성과 로마에 진출한 그리스인들, 독재관 카밀루스가 갈리아 인들을 물리침

 

약 600쪽에 달하는 이 책은 로마의 건국부터 로마가 갈리아 인들에게 약탈당하는 시기까지를 다루고 잇다. 책에서 저자는 로마인들의 선조가 트로이에서 도망쳐 나온 아이네이아스라고 믿기 어려운 내용을 펼친다. 그래서 어쩌면 아이네이아스부터 로물루스까지의 초창기 로마 역사는 허구일지도 모른다. 다른 나라의 역사에도 창업자, 즉 개국자의 신화 또는 설화가 나타나는 것처럼 말이다.

 

책의 부피가 상당한 양양임에도 불구하고 반면에 가독성은 매우 높은 편이다. 이는 아마도 매끄러운 번역 탓이 아닐까 싶다. 흔히들 유럽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려면 로마사를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유럽의 역사에서 로마처럼 1000년의 명맥을 유지했던 사례가 없을 정도로 로마는 강력한 제국이었으며, 광활한 유럽 땅을 포함, 심지어 바다 건너 잉글랜드의 영토까지 경영을 했으니까 말이다.

 

한편,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사건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중간중간 연표와 이름들을 노트에 기록하면서 독서한다면 훨씬 이해하기가 쉬울 것이다. 참고로, 책 뒷편에 연대기가 수록되어 있으니 유용하게 활용하면 좋겠다. 또 시간이 부족해서 세세하게 읽지 못하는 독자에게 '작품해설'을 통해 <리비우스 로마사>의 구성과 특징, 그리고 로마의 정치와 공화정 등을 미리 살펴볼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사비니 여인들의 중재

 

내용 중 인상이 깊었던 대목은 로마와 사비니족 간에 벌어진 전쟁에서 이를 말리고자 전장터에 진입한 사비니 여인들의 용감성, 외적의 침입에 맞설만한 힘이 없었던 로마를 지키려고 오직 파비우스 가문만이 출전을 감행하는 장면 등이 눈에 띄었다. 특히, 집정관 세력인 귀족과 호민관 세력인 평민들이 왕을 몰아낸 후 서로 권력을 잡으려고 칼뿌리를 맞대는 장면은 영원한 정치적 동지가 없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주는 대목이었다.

 

 

역사는 인간의 발자취를 들춰보는 거울이다.

그래서 모든 이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