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십야 나쓰메 소세키 소설 전집 3
나쓰메 소세키 지음, 노재명 옮김 / 하늘연못 / 200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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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가라타니 고진의 『언어와 비극』에는 <소세키의 다양성>이라는 글이 있다. 고진에 의하면 소세키가 쓰기 시작할 무렵에 일본에는 文이라는 장르가 있었고 마사오카 시키가 제창한 ‘사생문’도 이 ‘文’ 에 속한다고 한다. 그의 말에 따르면 ‘文’에서 소세키의 소설이 태어나고 다양한 작품이 태어났다는 것이다. 지금 우리가 단편소설이라고 알고 읽고 있는 소세키의 단편들은 소설이 아니라 ‘文’이라는 것이다. 또 그는 노스롭 프라이의 장르론을 예로 들어 픽션을 소설, 로맨스, 고백, 아나토미로 구분하고 이 모든 장르를 다 쓴 소세키의 글의 다양성에 대해 말한다.

『몽십야』는 소세키의 단편을 묶은 것이다. 800여 쪽에 달하는 이 책에는 모두 24편의 단편이 실려 있다. 고진의 말에 따른다면 ‘단편소설’이 아니라 ‘문’이라는 글이다. 처음 소세키의 단편을 읽을 때 이것을 소설이라고 말하는 것에 고개를 갸웃거릴 수밖에 없었고 나는 이것이 소세키가 소설을 쓰기 위해 메모해 둔 것이거나 다양한 소설의 형식을 실험하는 것으로 이해했었다. 『마음』을 읽으면서 고진의 글을 보았으니 그것이 단편소설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은 얼마 되지 않은 셈이다. 그리고 이러한 것을 알고 마지막 남은 몇 편의 ‘文’을 읽었다.

<쾨버 선생>, <편지>, <삼산거사>, <쾨버선생의 고별>, <전쟁과 혼란>, <시키의 그림>, <회상>, <이상한 소리>등이 그것이다. ‘文’이라는 형식을 알고 나니 그것을 모르고 단편소설이라는 이름으로 읽었을 때의 미심쩍음은 사라졌다. 이것을 어떻게 소설이라고 부를 수 있나 하는 의문이 사라지고 나니까 그의 글이 있는 그대로 전해져왔다. 짧게는 한두 쪽 분량밖에 안 되는 것도 있지만 소세키의 일상이나 일상을 대하는 소세키의 생각을 고스란히 들여다볼 수 있다. 특히 <회상>은 그가 30분 죽음을 경험한 병원 생활을 기록한 것으로 죽음에 대한 소세키의 마음가짐과 죽음의 문턱에서도 펜을 놓지 않았던 작가로서의 치열함을 느낄 수 있었다. 자기의 병실 바로 옆에 입원했던 사람들이 모두 죽음을 맞이하고 유일하게 자기만 살아남은 것에 대해 그는 어떤 의무감 같은 것을 느꼈던 듯싶다.

소세키는 <회상>이 ‘평범한 개인의 병상일기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진부하지만 고풍스러운 멋이 들어가도록 써볼 예정‘이란다. 병상일기는 맞지만 ‘평범한 개인’이라는 말에는 온전히 동의할 수가 없다. 어쨌거나 소세키는 빨리 완성해서 젊은 사람들이나 괴로움에 처해 있는 사람들에게 옛 향기를 맛보게 하고 싶다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글을 썼다. 소세키가 얘기하는 고풍스러운 멋이 무엇인지 나는 정확이 알 수 없다. 다만 ‘당시 내가 하이쿠와 같은 고풍스런 정취에 취해 있었다는 사실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심정뿐이었다’는 그의 글 속에서 가장 일차적인 힌트를 얻을 수 있을 뿐이다. 그러니까 ‘文’과 ‘하이쿠’를 섞어서 쓴 것인데 지금까지의 작품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식이긴 하다. ‘文’의 내용에 맞는 하이쿠와 시를 적절히 안배해서 사실의 전달과 정서적 울림을 동시에 전달하고 있다.

30분간의 죽음을 체험하고 나서 소세키는 삶과 죽음을 대조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가를 깨닫는다. 그리고 자신의 상태가 신문지상에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안부를 전해오자 세상의 관심이 자신을 병에서 서서히 멀어지게 하고 정신적으로 소생하게 만들었다며 병에게 감사한다. 나는 그의 말이 그냥 하는 인사치레로 들리지 않는다. 세상의 따스함을 전혀 모르고 살아온 사내의 진정한 깨달음이 느껴졌고 그가 외치던 ‘나의 개인주의’가 타자로 인해 비로소 완성되는 느낌을 받았다.

이것으로 ‘文’이라는 형식의 소세키 단편도 모두 읽었으니 소세키의 마지막 미완성 작품 『명암』만이 남았다. 왠지 책장을 넘기기가 싫어서 며칠 째 아직도 다섯 쪽을 읽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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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고세운닥나무 2010-05-24 16: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웅진에서 나온 <마음>과 함께 실린 <꿈 열흘 밤>으로 단편들을 봤네요. 최근엔 창비세계문학전집 일본편에도 <이상한 소리>가 실려 있어 한 번 더 봤구요.
文을 현대의 갈래로 말하자면 수필이나 교술로 이해하는 게 맞겠죠? 가라타니의 책을 못 봐 짐작만 해봅니다.
보통 일본문학의 주류인 사소설과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은 거리가 꽤 멀다고 하는데 文이라는 갈래를 중간에 놓으면 그의 소설과 사소설과의 거리가 가까워진다는 생각입니다.
고민해 볼 거리네요.

반딧불이 2010-05-24 2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읽은 소세키의 '문'은 수필과 교술과도 다른 것 같아요. 수필이 성찰을 통한 어떤 깨달음이 내재되어 있고 깊이가 있다면 '문'은 있는 그대로를 서술하는 쪽에 더 가깝다고 할까요.

어줍잖은 제 생각이지만 사소설이 소설을 쓰기위한 도구로 일상을 사용 또는 조작하기도 한다면 소세키의 소설은 일상을 있는 그대로 소설로 드러내는 쪽에 더 가깝지 않은가 싶네요. 말이 되는 소린지...원.

파고세운닥나무 2010-05-25 1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쓰메도 근대의 작가이니까요. 근대의 문학 갈래론을 들이밀 수 밖에 없는 게 후대를 사는 우리들이라는 생각입니다. 文이라는 일본 고유의 갈래가 있다해도 말이죠. 서정-서사-극(헤겔), 서정-서사-극-교술(조동일) 가운데, 혹은 또 다른 무엇을 취하든 그의 글도 틀거리지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찌됐든 그의 단편을 소설로 봅니다. '있는 그대로'라 말씀하셨지만 밀도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밀도가 높을 수도 있고 낮을 수도 있죠. 나쓰메는 밀도가 낮아 그 모습이 수필(교술)에 가깝게 보이는 것이구요. <이상한 소리>도 자신의 경험을 소재 삼지만 작가의 머리를 떠나 글로 표현되는 것이 곧 창작이겠죠. 그 안에 허구 혹은 꾸밈이 있을테구요.
중언부언해봅니다.

반딧불이 2010-05-26 00:01   좋아요 0 | URL
음...사실 제게는 소설이든 수필이든 큰 차이가 없습니다. 소세키를 읽고 나서 제게 가장 큰 변화라면 변화라는 것이 이 장르의 문제에 대한 것인데요. 시, 소설, 수필 뭐 이런것들이 그닥 가슴에 와 닿지 않고 있어요. 소세키는 문예라는 말을 즐겨 썼는데 제 식으로 바꾸면 문학이구요. 이 문학을 과연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하는 것이 새로운 고민거리로 등장해버렸어요. 기존의 생각과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소세키의 '자기본위''개인주의'같은 나만의 언어를 찾아야겠다는 생각을 희미하게나마 해보게 되었죠.

파고세운닥나무 2010-05-26 10:22   좋아요 0 | URL
일본인 특유의 자기 스타일 고집을 말하면 제겐 부정적으로 다가옵니다. 소통하고, 교류하며 공통점을 찾아내기보단 우리만의, 나만의 것만을 찾아내다보면 결국 고립을 자초하죠. 갈래론을 말씀드린 것도 그런 차원에서였습니다.
나쓰메가 '자기본위'나 '개인주의'를 말할만한 충분한 작가라 생각하지만 자신의 글이 동서양의 어느 갈래의 그물에도 걸리지 않는 특유한 것이라 말한다면 난감하죠. 비단 그 뿐만 아니라 일본의 작가들이 대체로 그런 모습이구요. 사소설을 비판적으로 이해했던 이유도 같은 맥락이구요. 이론과 연구의 무용함을 주장하는 것으로 연결될 수도 있으니까요.

반딧불이 2010-05-26 2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나무'님 글을 읽다보니 저는 소세키 작품을 읽으면서 그가 일본인이라는 시각보다는 그저 문학인으로서의 소세키에게 더 주목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러니까 소세키의 '개인주의'니 '자기본위'니 하는 것도 문학을 하려는 사람의 자기고민 쪽에 더 비중을 두고 읽었던듯 싶습니다. 창작하는 사람으로서 본받아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하기도 했구요.

소세키가 '개인주의'나 '자기본위'를 내세운것은 '동서양의 어느 갈래의 그물에도 걸리지 않는 특유한 것'이라 말한다거나 '이론과 연구의 무용함을 주장'하기 위해 고민한 것은 아니겠지요. 그 스스로 문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치열한 고민의 산물이었고 근대화가 마구잡이로 진행되는 그 시대의 필연적인 산물이었다는 생각을 해요. 일본인 작가들이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는 저는 잘 모르겠어요. 냉정한 비판이 전제된 후라면 수용해야할 것은 마땅히 수용해야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라로 2010-06-03 0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동안 많이 쓰셨네요~.
찬찬히 밑에서부터 읽어올라와야겠어요~.ㅎㅎ
오늘은 그냥 인사만~~.
잘 지내시죠????

반딧불이 2010-06-04 13:16   좋아요 0 | URL
엉? 나비님 돌아오신거에요? 다시 뵈서 반가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