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는 방법 - 히라노 게이치로의 슬로 리딩
히라노 게이치로 지음, 김효순 옮김 / 문학동네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들어 계속 책을 다시 읽어야하는 일이 생긴다. 그런데 읽을 때마다 새로운 것을 알게 되는 경우도 생기고 안보이던 헛점들이 보이기도 한다. 또 분명히 읽은 흔적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전혀 기억에 남아있지 않은 경우도 있다. 도대체 몇번을 읽어야 다시 읽지 않아도 되는 걸까? 대체 어떻게 읽었기에 재독인데도 불구하고 처음처럼 느껴지는걸까? 늘 시간에 쫓기면서 '해치워야한다'는 느낌으로 읽은 탓일까? 시간에 쫓기기야하지만 나는 마침표 하나도 놓치지 않고 읽는 편이다. 읽다가 의미가 명료하지 않으면 몇번이고 되풀이 읽기도 하고, 사건이 연결고리가 잡히지 않으면 다시 돌아가 읽기도 한다. 물론 이런 과정에서 발견되는 오자나 탈자들은 책속에 표시해둘뿐만 아니라 책 맨 뒷쪽에 따로 페이지를 적어놓는것도 잊지 않는다. 나름대로 정독을 했다는 생각인데도 여전히 다시 읽어야하는 문제들이 생겨 이런 저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던 차에 이 책을 만났다.

당면한 내 문제를 단번에 해결해 줄 것 같은 기대감이 컸다. 또 바람을 일으키며 책장이 후루룩 넘어가는 표지 디자인이 왠지 마음에 들기도 했다. 아마도 껄끄럽고 더딘 내 독서욕망의 프로이드적 반응이었으리라. 알라딘 적립금을 이용해 주문한 책을 받아들고 우선 나는 책의 크기와 두께 때문에 어리둥절했다. 생각했던 것보다 작았고 두께도 얇았다. 하드커버라는것도 내게는 의외였다.

내용은 기초편, 테크닉편, 실천편 등 세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기초편에서는 양적인 면을 강조하는 속독과 슬로리딩을 비교하면서 독서의 질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 <매력적인 오독의 권장>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테크닉편에서 꼼꼼이 읽는 방법이 소개된다. '이해율 70%의 덫', '조사, 조동사에 주의하라', '사전찾는 습관을 기른다' 등 소제목들은 제목만으로도 충분히 할말을 다하고 있다. <동서고금의 텍스트를 읽다>라는 제목을 단 실천편에는 8편의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는데 그중의 여섯편은 일본 소설이고 나머지 하나는 카프카의 <다리>, 푸코의 <성의 역사1-앎의 의지>이다. 여덟편중 7편이 소설인 셈이다.  

작가가 소설가라고 한다. 나는 아직 이 작가의 소설을 읽어보지 못했다. 그의 작품이'미시마 유키오의 재래'라는 평을 들을 정도로 일본 열도를 강타했다는 평가가 있다. 작가의 직업이 소설가인 탓인지 소설을 위주로 책읽기의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은 <책을 읽는 방법>이라는 제목 보다는 <소설을 읽는 방법>이라는 쪽이 훨씬 더 책의 내용과 어울릴거라는 생각이 든다. '책'이 '소설'의 대체어는 아니지 않은가. 이 책은 소설을 단지 스토리 전개로 읽기보다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좀더 깊이있게 읽어내고 싶은 사람에게 유용한 책이 될 것 같다. 또 소설가를 지망하는 사람이라면 유명한 작가들이 어떤 방식으로 소설적 전략을 꾀했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그가 책 마지막에 실어놓은 푸코의 작품을 읽는 방법은 입문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철학은 그것을 읽는 방법보다도 그 철학자가 사용하는 언어의 개념에 더 유의해야 한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작가가 슬로리딩을 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문하고 책이 배달되어오기까지 기다린 시간에 비한다면 책을 읽는데는 그리 많은 시간이 요구되지 않았다. 많은 부분 공감할 수 있었고 특히 '베겨쓰기는 비효율적이다'라든가, '복수의 책을 비교한다' 등은 정말 내가 하고 싶었던 말이었다. 아쉬운점은 그가 실천편에서 예로 든 작품 네개를 먼저 읽어보지 못한 채로 이 책에서 먼저 읽었다는 것이다. 기회가 되는대로 작품을 읽고 다시 볼 것을 다짐해둔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9-02-10 04: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철학은 그것을 읽는 방법보다도 그 철학자가 사용하는 언어의 개념에 더 유의해야 한다" 는 말에 무릎을 탁 치며 공감합니다!

반딧불이 2009-02-11 13: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라인홀드님께서도 철학자들의 개념의 골짜기에서 헤매어 보셨군요.~

비로그인 2009-02-11 22: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데 아직 저의 수준이 일천하여 모르는 것 투성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