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 - "상상조차 못한 것을 디자인하고 창조하라."
하르트무트 에슬링거 지음, 강지희 옮김 / 라이카미(부즈펌)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프로그 라는 회사에 대해서는 들어본 적이 없었다. 나의 일이 디자인과는 거리가 먼 일이라 그런지 모르겠다. 프로그는 개구리라는 뜻이나 frog [Federal Republic Of Germany]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디자인 업체의 이름이라고 생각하기에는 의외의 회사명이다. 창의력이 생명인 디장인 회사에서 이들이  창의성을 어떻게 만들어 가는지 알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 디장인 중심의 경제를 이끌어가기 위한 하르트무트 에슬링거의 노력에 많은 영감을 받았다. 하르트무트는 애플의 스티브 잡스와 일하면서 그의 혁신적인 리더십에 많은 점수를 주고 있다. 알고보면 애플은 실제로 제품을 만드는 회사는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좋은 부품들을 모아서 애플이 원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만드는 ODM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기업이다. 그러나 그들이 이렇게 최고의 기업이 된 바탕에는 스티브 잡스의 혁신적인 리더십과 디자인을 핵심가치로 생각하는 그들의 촛점이 성공전략이 되었다. 스티브 잡스의 디자인 철학은 애플 컴퓨터는 작고 깨끗하고 흰색이어야 한다. 모든 그래픽과 서체는 깨끗하고 잘 정돈되어 있어야 한다. 최종 형태는 빠르고 사용이 편리하며 첨단 기술이 장착되어 있어야 한다. 모든 제품디자인은 환경친화적으로 도색하지 않으며 저비용으로 제작해야한다. 또한 ABS 플라스틱 사용을 기초로 하며, 다른 모든 소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 같은 철학은 성공했고 스티브 잡스같은 위대한 리더들은 평범한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목표를 설정하여 새롭고 발전적인 전략을 개발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창의성을 통해 선견지명을 가진다. 성공한 기업의 리더는 그 성공에 만족한 채 기업을 내버려 두지 않는다. 아무리 성공한 기업처럼 보일지라도 주기적으로 기업의 전략을 수정하지 않는다면 어느 기업이건 눈 깜짝할 사이에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게 된다. 진정 뛰어난 기업은 미래의 수확을 위해 지속적으로 씨앗을 심는다.

 

프로그의 네가지 원칙

1. 나만의 장점을 찾아라

2. 비즈니스 마인드를 지니고 당신의 고객과 자신의 회사를 위해 열심히 일하라.

3. 최고를 지향하는 기업을 찾아라

4. 최고가 되어 유명해져라.

프로그가 가지는 원칙은 지금도 유효하다. 디자인 업계에서 일하면서 최고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그는 인재의 가치를 최고로 여긴다. 인재는 자본에 앞서고 인재는 뛰어난 아이디어보다 더 중요하다. 경제는 인간의 탐욕에 의해서 돌아간다. 좀 더 좋은 제품, 좀 더 많은 돈을 위해서 각 경제주체들은 노력을 한다. 그러나, 이런 경제적인 욕구보다 중요한 것은 환경이다. 앞으로 모든 패러다임은 환경과 에너지를 위주로 변화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는 한정된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다. 지구온난화 문제와 환경오염문제는 지구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 중심의 창조적 경영이 선두를 지켜야 된다고 생각한다. 경제적 이익을 위해서 아웃소싱을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고, 생각은 세계적으로 하지만, 행동은 지역적으로 하라는 것과 같은 말처럼 세계경제에 팔릴 제품을 내놓지만, 생산은 지역과 함께 살아갈수 있는 지역을 책임 질 수 있는 회사로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 환경은 더이상 기업과 나라만의 문제로 멀리있지 않다. 생태학과의 접목을 통한 기업은 환경친화적이고 자연에너지를 활용할수 있는 기업으로 디장인 되어야 할 것이다. 디자인은 기업제품에만 한하지 않고 도시와 기업구조등 우리 삶의 방식이 적용되는 모든곳이 디자인의 대상이 된다. 디자인은 우리의 삶의 방식을 유도하는 가이드 라인의 역할을 하는 패러다임으로 존재하게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