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기출문제집 2 - 대한민국 이십대는 답하라 ㅣ 인생기출문제집 2
박웅현 외 15인 지음 / 북하우스 / 2010년 7월
평점 :
인생기출 문제집이 나왔을때 참신한 기획이라고 생각했다. 각분야의 리더들이 문제를 내고 답은 스스로 찾는 것이다. 기출문제집이지만 답은 본인이 찾아야한다. 책의 인기를 반영하듯 1년도 채 되지 않아서 인생기출문제집2가 나왔다. 아무래도 시리즈로 이어질것 같다. 자신의 계획과 목표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도 있고, 순간마다 주어진 시간을 알차게 보내는 사람도 있다. 오늘도 직장에서 주어진 일을 하면서 시간이 어디로 세어 나가는 기분은 나만의 생각일까? 나이가 들어 갈수록 시간의 가치는 거치면서, 시간의 흐름은 더 빨라지는 것 같다. 업무에 창의력이 많이 필요하므로 책을 펼치자마자 관심이 간 곳이 광고인 박웅현씨의 "창의성은 어디 산다고 생각하니?"의 질문이다. 이 질문을 읽고 잠시 생각을 했다. 그리고, 그의 글을 읽는다. 아 이렇도 생각할수 있겠구나! 느끼게 된다.
창의성이나 아이디어는 울창한 숲을 거닐때 한줄기 내리는 햇살처럼 갑자기 나에게 다가오는 것은 아닐지 생각했지만 박웅현씨는 자신의 주변의 모든 소재가 창의성이 된다고 한다. 일상의 생활에서 늘 같은 시각으로 본다면 새로운 것을 발견하기는 힘들다. 한번 다르게 보는 방법을 익힌다면 세상은 더 창의성과 아이디어가 가득한 풍요로운 곳이 될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
나의 이십대를 생각해 보았다. 방황으로 가득하고, 사랑을 찾아 다녔고, 꿈을 꾸었다. 지금은 아득하게 먼 과거로만 느껴진다. 그동안 직장도 두군데나 옮겼고 지금은 한직장에서 7년째 근무중이다. 결혼도 하고 아이들도 있고 남들이 보면 평범한 가장의 모습으로 살아왔다. 이십대의 내가 꿈꾸던 삶은 아닌것 확실하다. 하지만, 그리 어긋나게 살아가고 있지도 않다. 이 책이 나에게 준 커다란 선물이 있다. 앞만 보고 달려가는 나에게 뒤를 돌아볼 시간을 준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책을 읽는 이유는 무엇일지 생각해보면 난 당연히 생각하는 힘을 길러 준다는 것을 꼽게된다. 책이 주는 가장 큰 선물이다. 물론 이것도 정답은 없다. 사람마다 다르니까......

오늘은 아이들과 함께 한강으로 산책을 나갔다. 손잡고 걸어가면서 잠시 생각에 잠겼다. 난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인생기출문제를 내줄수 있을까? 하고 생각해보았다. 오늘은 한참 생각 할 일이 많아서 좋은 하루가 될 것만 같다.
티스토리 : http://felicifi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