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도 섀퍼의 단순한 리더십 - 이보다 쉽고 간단하고 완벽한 리더십은 세상에 없다!
보도 섀퍼 & 보리스 그룬델 지음, 이병서 옮김 / 도미노북스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보도 섀퍼의 '돈'을 읽고 감명을 많이 받아 책에 나온대로 실천하려고 노력했던 시기가 있었다. 지금은 열정이 식어서 실천을 못하고 있지만, 책에 대한 좋은 느낌은 아직도 남아 있다. 언제 시간이 나면 다시 부자에 대한 열정을 불태워봐야겠다. 머니 트레이너에서 리더십까지 확장한 이 책의 내용은 정말 모든 리더십을 축약하고 핵심만 집어 놓은것 같았다.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된 단순한 리더십은 한 화사를 다시 최고의 회사로 만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강조 할 부분은 큰 글자와 다른 색으로 나타내었고 핵심내용은 다른 글씨체로 보기 좋게 구성하였다. 보리스 그룬델에 대해서는 잘 알지는 못하지만 보도섀퍼와 공동저자로서 리더십에 대한 탁월함을 보여주는 것 같다.
뛰어난 경영자를 통한 개인의 특별한 리더십이 아닌 정말 어느 누구라도 리더십을 키울수 있는 시스템을 지향하고 있다. 이순신 리더십, 예수 리더십, 잭웰치 리더십 등등 무수히 많은 리더십이 존재하지만, 모두 그들은 특별한 존재로 인식되어 일반인들은 범접하기 힘든 리더십이었다. 단순한 리더십은 제목처럼 시스템을 추구하고 있어서 그 시스템에 따라 실천만 한다면 어는 누구라도 리더십을 갖게된다.
3X5 의 시스템
5대 경영과제
제1과제 : 부하직원을 육성하라
제2과제 :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라
제3과제 : 시스템을 구축하라
제4과제 : 임무를 맡겨라
제5과제 : 컨트롤 하라
5대 경영수단
제1수단 : 칭찬하기
제2수단 : 우회하기
제3수단 : 비판하기
제4수단 : 기대되는 성과 제시하기
제5수단 : 예산안 짜기
5대 경영원칙
제1원칙 : 책임을 져라
제2원칙 : 결과에 중점을 두라
제3원칙 : 장점에 집중하라
제4원칙 : 직장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만들라
제5원칙 : 신뢰를 구축하라
위 시스템을 보면 어느정도 시스템이 무엇인지 알게된다.. 하지만, 예측불가능한 사안이나 개인적 문제에 있어서 건별로 대처하는 방법과 세부적인 방법들도 제시해준다. 이번에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에 대해서 책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되었다. 처음에는 리더십은 회사 간부들이나 오너만의 전유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책을 보면 볼수록 모든 사람들이 모든 것을 공유해야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가정이나 작은 모임에서도 필요한 것이 리더십이라는 것도 알았다. 집에서 가장으로서 구성원들의 사기를 복돋아주고 무엇을 도와줄수 있는지 생각하는 시간이 되고있다. 리더십은 나자신과의 글로써 종이위에 표현함으로써 시작하는 약속이다
티스토리 : http://felicifi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