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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일
위화 지음, 문현선 옮김 / 푸른숲 / 2013년 8월
평점 :
사람이 죽으면 이렇게 되는 걸까. 그곳을 표현하는 수많은 책들과 드라마, 영화들이 있지만 위화의 [제7일]을 읽으며 '어쩌면 이럴 수도 있겠구나' 하고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순간, 살아있었을 때의 삶이 이렇게 죽어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게 되면 그 죽음이 슬프고 더 고통스럽게 느껴진다. 죽은 이들 모두에게 빈의관으로 가는 예약표가 주어지지만 묘지도 없는 사람은 안식에 들지 못해 스스로 상장을 달고 양페이처럼 이렇게 안개 속을 떠돌다니 그렇다면 '죽음 뒤의 안식'은 그 어디에도 갖다 붙일 수 없는 공허한 의미를 지닐 뿐이다. 양페이 스스로 선택한 길이긴 하지만 그의 죽음도 공허하고 슬프다.
위화의 [제7일]에는 무수히 많은 죽음이 담겨져 있다. 죽은 이들이 살아왔던 삶은 죽음 뒤에도 그들을 놓아주지 않는다. 사랑하는 사이지만 함께 안식에 들지 못하는 류메이와 우차오, 먼 훗날 죽음에 이르게 되면 아내 리웨전이 아닌 낯선 타인들과 함께 안식에 들어야 하는 하오창성, 영안실에서 시신들이 갑자기 사라지고 갓난아기들의 시체들이 의료쓰레기가 불리우며 물에 떠다니는 이 모든 일들은 현실에서는 기억하는 이들마저 사라지지만 작가가 만들어낸 사후세계에서는 현실에서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들처럼 죽은 이들의 기억속에서 계속 이어져 간다.
사람은 죽기 전 찰나의 순간 자신이 살아온 시간을 되돌아 본다고 했다. 양페이에게 제7일은 기차역에서 떨어진 그날부터 아버지의 품 안에서 살아간 긴 세월을 되돌아보는 시간이며 인사도 없이 갑자기 떠나버린 아버지 양진뱌오를 찾아가는 긴 여정을 의미한다. 사랑하는 리칭과 비슷한 시기에 죽음을 맞이한 양페이에겐 현실에서 그렇게 사랑한 리칭조차 그저 스쳐 지나갔던 시간의 일부분이며 이제 안식을 찾지 못한 모든 시간을 아버지를 찾는 일에 쏟아부을 정도로 그에게는 아버지를 만나는 일이 너무나 간절한 일이 되었다.
양페이가 보여주는 사후세계에서의 7일은 우리들에게도 양페이와 그의 아버지 양진뱌오가 함께 한 시간들을 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 양페이는 어린 시절 가장 빛나는 아이였고 아버지에게 자랑스러운 아들이었다. 너무나 이르게 사후세계에 온 아들이 안타까워 양페이가 스스로 단 상장을 자신의 소매에 옮겨 다는 것조차 고통스러워하며 눈물을 흘리는 양진뱌오의 마음은 아들을 생각하는 부모의 마음일 것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