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 세트 - 전5권 (무선) 해리 포터 시리즈
조앤 K. 롤링 지음, 최인자 옮김 / 문학수첩 / 2003년 12월
평점 :
품절


해리와 볼드모트와의 대결은 아무리 운명이라고 해도 부모님이 볼드모트에 의해 죽임을 당하고 홀로 남은 해리에겐 감당할 수 없는 큰 짐이다. 왜 해리 포터여야만 했을까. 그의 이마에 있는 번개 모양이 뭔가 그를 특별하게 만들어 주지만 가끔 볼드모트와 같이 어둠에 속해 있지 않는지, 악에 물들진 않았는지 마법부뿐만 아니라 나 조차도 의심을 하게 된다. 지금까지 볼드모트와의 대결에서 살아남았지만 '불사조 기사단이 볼드모트와 대항한 사건'은 해리에게 가장 큰 고통을 준다. 다시 똑같은 질문을 던져 보자면 꼭 해리 포터가 아니어도 되지 않았을까. 불사조 기사단만으로도 해결할 수 없었을까. 늘 모든 사건의 중심에는 해리 포터가 있다. 왜 꼭 해리여만 했는지에 대한 답은 덤블도어가 말해주지만 해리의 슬픔이 너무 커서 감히 이 모든 것은 이미 예전된 '운명'이라고 말할 수 없게 한다.

 

해리에게 호그와트는 더이상 안전한 곳이 아니다. 마법부 직원인 엄브릿지가 이곳에 부임해 오면서 해리의 신변은 늘 위태롭다. 말포이와 그의 일당들만 제외하고 아니 필치까지, 엄브릿지를 대단히 환영하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어느 누구도 엄브릿지를 환영하지 않지만 그 놈의 마법부에서 들먹이는 법률이 왜이리 많은 것인지 덤블도어조차도 감히 상대가 되지 못한다. 뭔가 방법을 떠올리겠지, 믿어 봤지만 덤블도어와 맥고나걸은 손을 놔 버린 듯 하다. 좋아, 그럼 할 수 없지. 지금부터 호그와트의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을 방어하는 수 밖에 없다. 어둠의 마법 방어술을 배우기 위해 해리 곁으로 모여든 아이들은 이제 불사조 기사단도 무섭지 않다. 

 

'해리 포터와 마법사와 돌'로 처음 만났던 그 때보다 그동안 해리는 많이 자랐다. 영화에서 보면 그의 성장을 직접 볼 수 있으나 책은 내가 그릴 수 있는 상황이 나의 머릿속에서 그려지기때문에 나에게 해리 포터는 늘 처음 만났던 그 모습을 하고 있다. 왜 해리의 성장을 거부하는 것일까. 그가 언제까지나 귀여운 모습을 하고 있기를 바란다는 것은 모순된 생각이긴 하지만 해리 포터가 어른이 되는 것이 싫다. 성인이 된 해리 포터와 더 이상 만날 수 없을 것이란 생각때문일 것이다. 영원히 우리들 곁에 남아 있길 바라는 이기적인 생각이 그의 성장을 멈추게 했다. 그러나 호그와트를 졸업한 후의 장래 문제에 대해 맥고나걸 교수와 진지하게 상담을 하는 해리를 보니 모든 것이 나의 욕심임을 알겠다. 그는 볼드모트에게 대항할 수 있는 실력뿐 아니라 사랑도 할 수 있는 여엇한 성인이 되어 가고 있었다.

 

론은 여전히 횡설수설하고 헤르미온느는 여전히 공부 잘하는 모범생이다. 헤르미온느는 때론 교칙을 어기면서 해리를 돕기도 하는 등 모험심이 강하지만 이들이 멋져 보이는 것은 해리를 믿고 목숨도 내어 놓고 함께 하는 것이다. 무작정 해리를 믿고 함께 움직이는 이들이 있어 해리가 더 빛나 보인다. 네빌, 지니, 프레드, 조지, 루나도 마찬가지. 이들이 없었다면 '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이라는 책은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말포이는 더 자라면 볼드모트의 편에 서서 해리 포터와 싸울 것이나 상대는 되지 않을 것이고 해리의 곁에는 친구들과 그를 지켜주는 덤블도어와 '불사조 기사단'들이 있으니 다음에 볼드모트가 힘을 키워서 다시 찾아오게 된다고 해도 잘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뭔가 또 소중한 것을 잃게 될지도 모르지만.

 

'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에서는 '죽음'이 자주 등장한다. 죽음을 겪어본 사람은 세스트랄이 보이고 볼드모트와 싸우게 되면 죽는 사람이 생긴다. 선과 악의 대립은 이 세상에서 결코 사라지지 않겠지만 볼드모트에 힘에 비해 아직 해리 포터의 힘이 미약해서 그 싸움의 공정성을 본다면 화가 날 수 밖에 없다. 거기다 엄브릿지와 말포이, 해리의 이모와 이모부, 두들리가 괴롭히기까지 하니 볼드모트와 목숨을 건 싸움을 해야하는 해리에겐 모든 것이 공정하지 않다 여겨질 것이다. 그러나 나는 훗날 해리 포터가 볼드모트를 멋지게 해치울 것이라고 믿는다. 그 믿음으로 이렇게 험한 길을 함께 해 왔으니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1-05-16 1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방명록 보고 왔어요 ^^
정말 오랜만이네요 학진사랑님! 여전히 책 읽고 글 남기시는 모습 보니까 괜히 친근하고 그러네요. 저도 앞으로 자주 찾아와서 조그만 흔적 남길게요! 서평단 활동이 재미있기는 했지만, 조금 더 자기 스스로에게 성실한 독서를 하는 것이 필요한 시간인 것 같아요. 그럼 안녕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