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마음 - 나의 옳음과 그들의 옳음은 왜 다른가
조너선 하이트 지음, 왕수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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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주장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우리는 바른 마음(right mind)이 아니라 바르게 보이려는 마음(righteous mind)을 갖고 있다"이다. '바르게 보이려는 마음'은 자신과 타인의 '관계'라는 구조 위에 세워진 도덕 감정이며, 추상적 저항과 일상적 순응을 동시에 내면화할 수 있는 힘이다.

인간 개체에게 사회성은 생존 전략으로 출발하여 문화의 발원지로 진화한 선천적 구조물이다. 우리는 과학이 발달할수록 생물학적 DNA의 영향력을 중시하지만, 특정 사회가 부여하는 공기와 같은 문화적 습속 역시 굳이 가르치지 않아도 습득되고 내면화되는 강력한 심리 기제이다.

저자에 따르면, 인간의 마음은 자연이 새겨놓은 초고 위에 경험을 써나가며, 회상을 통해 지나간 경험을 서사로 재구성한 집적물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경험을 다시 쓰는 '자기 정당화'이다. 우리가 경험을 재조립하는 이유는 평판과 호혜성에 기초한 사회적 삶을 살아가기 때문이다.

사회적 삶에서 우리의 도덕 감정을 구분짓는 기반은 대략 6가지-배려/피해, 자유/압제, 공평성/부정, 충성심/배신, 권위/전복, 고귀함/추함-이다. 우리는 각각의 기반에 민감도가 다른 DNA를 갖고 태어나며, 다른 경험을 겪고, 다르게(정확히 말하면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기록한다.

배려와 공평성에 마음이 기운다면 당신은 추상적 저항을 내면화할 가능성이 크고, 충성심과 권위에 마음이 기운다면 당신은 일상적 순응을 내면화할 가능성이 크다. 배려와 공평성은 다른 가치를 배제하는 경향을 가진 반면, 충성심과 권위는 다른 가치를 자신에게 수렴시킨다.

저항이 추상적인 이유는 공감의 영역이 위선으로 쉽게 변질되기 때문이고, 일상이 순응적인 이유는 공감의 영역이 비도덕에 쉽게 함몰되기 때문이다. 결국 도덕 감정이 직면하는 문제는 타인과의 '공존'이며, 여기서 자유와 평등의 대립항을 묶어주는 '박애'의 끈이 '요청'된다.

'박애'는 이성이 정념의 노예라는 흄의 말을 받아들이는 것에서 자연스럽게 도출되지 않는다. 타인과의 상호 교감은 자신과의 상호 교감에서 비롯한다. 그것은 경험을 다시 쓰는 '재구성'의 자리에 타인의 시선이 아니라 자신의 양심을 놓는 일이며, 매번 잊지 않고 채우는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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