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 플라톤
미하엘 보르트 지음, 한석환 옮김 / 이학사 / 2003년 8월
평점 :
절판


머리말
플라톤을 읽는 것은 그가 당대의 삶에 자신의 철학을 정착시키기 위하여 어떠한 체계를 수립해나갔는가와 자신의 역사적, 문화적 맥락을 넘어서는 타당하고 참된 사유를 얼마나 이루었는지를 살펴보는 과정이다.

1 플라톤의 생애

2 플라톤의 아카데미아, 소피스트적 사유 방식과 대결하다
1) 소피스트적 사유가 능란한 수사법에 기반하여 자신의 정치적 의도를 관철시키는 방법이라면, 플라톤에게 정치는 올바름과 좋음을 경험한 윤리적 통치자가 자신의 앎을 공동체를 위해 실천해나가는 무대이다.

3 플라톤의 저작
초기 대화편은 다양한 가치 개념의 정의를 시도하지만 아포리아 상태로 끝나고, 중기 대화편은 이러한 물음들을 이데아에 기반하여 답하고 있으며, 후기 대화편에서는 중기의 대답들을 다시금 문제삼아 논의한다.

4 왜 대화편인가?
대화편은 스승의 논의 방식을 따르면서, 자신의 입장을 등장인물에 암묵적으로 투영할 수 있고, 철학적 앎을 실천하는 삶을 묘사하는 유효한 방식이지만 문자로는 모든 지혜를 담을 수 없다는 측면도 암시해준다.

5 정의에서 이데아로
1) 가치 개념의 정의를 내리는 일은 추상적인 물음을 올바른 삶에 적용하기 위한 전제조건인데, 이러한 정의는 그 개념의 이데아, 곧 형상(eidos)과 모범(paradeigma)에 대한 의견 일치를 통해 논의할 수 있다.

6 좋음의 이데아의 여러 문제
1) 모든 덕목은 그것이 좋은 것이기 때문에 가치가 있고, 좋음에 대한 앎은 특정 덕목의 정의에 선행하며, 좋은 어떤 것은 좋음에 대한 욕구를 불러일으키는데 이 욕구는 다른 좋음과 연결될 때에야 의미를 지닌다.
2) 좋음이라는 최종 목표는 인간의 본질에 대한 물음으로 이어지는데, 이 물음의 목적지는 영혼이 육체성을 벗어나 참된 인식에 이르는 것이며, 이는 합당한 이성과 적절한 정서와 절제된 충동의 조화에서 비롯한다.
3) 감각기관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경험 세계는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실재적인 앎이 있을 수 없는 의견의 영역에 속하고, 우리는 불변하는 이데아의 세계에 속하는 참된 존재를 모사함으로써 인식에 근접한다.
4) 우리는 경험으로 주어지지 않은 현상을 접할 때 진정한 앎(완전한 도형), 곧 이데아를 상기함으로 인식에 도달하는데, 이데아는 존재론적, 인식론적으로 세계에 선행하는 원인이자 실재하는 아름다움 자체이다.
5) 이데아의 실재성은 공간과 시간으로 표상할 수 없고 사유로 접근 가능한데, 사유는 가정의 참됨을 검증하여 아무런 전제도 없는 단초로 나아가는 방법이지만 갑자기 올라서는 관조만이 참된 인식을 안겨준다.

7 중기 대화편들의 단일성
개념적 탐구나 논변만으로는 이데아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불사의 영혼들의 존재를 긍정하는 신화적 비유와 표현들을 많이 구사하는데, 신화는 좋음을 실천하는 삶의 태도를 반영한 윤리적 인간학의 서술이디.

8 중기 대화편들에 이데아론이 있는가?

9 플라톤의 후기 대화편들
1) 후기 대화편들은 중기 대화편들의 주제를 '좀 더 현실적으로' 다루거나, 형이상학적 상정을 경험적 자연과학에 적용하거나, 이데아를 존재론적 실재로 탐구하는 물음을 다소 제쳐두고 '개념'적으로 쓰고 있다.
2) <파르메니데스>편은 이데아를 개체의 원본으로 간주하거나 시간-공간을 점유한 대상이라고 보면 무한소급에 빠지는 점을 지적하는데 이는 이데아를 개체와 완전히 분리된 사유로 간주하는 전제를 겨냥한다.
3) <소피스테스>편은 이데아들의 공존 및 위계질서를 탐색하는데, 여기에 사용되는 방법은 문장의 개념들이 함께 사용 가능한지 여부이고(a는 F이고 G이다. F와 G는 공존 가능), 언어분석 철학의 기초가 된다.

10 맺는 말
플라톤 철학의 위대함은 그가 이룩한 사상의 다양한 구조물들이 아니라, 사이사이에 깃들어 있는 사상 자체이며, 삶과 유리되지 않은 추상적 이론 속으로 대화편의 상대자들뿐만 아니라 독자들까지도 이끌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