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고게 ISAGOGE
포르피리오스 지음, 김진성 옮김 / 이제이북스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장 머리말

2장
유類는 여럿을 말하므로 하나만 서술하는 것(개별자)과 구분되고, 종이 다른 것들을 말하므로 종 및 고유성과 구분되고, 그것이 무엇인지를 묻는다는 점에서 질과 상태를 묻는 차이성 및 공통의 우연성과 구분된다.

3장
'실체'는 가장 유인 것이고, '사람'은 가장 종種인 것이고, '몸'은 실체의 종이면서, 혼이 든 몸의 유이고, '혼이 든 몸'도 몸의 종이면서 동물의 유이고, '동물'은 혼이 든 몸의 종이면서 이성 능력이 있는 동물...이다.

4장
우리는 본질에 대한 정의이고, 그 자체로 고유한 형태로 붙어있어 정도의 차를 허용하지 않는 차이성을 이용하여 유 아래의 종들을 만들어 내는데 이것을 '종차'라 한다.

5장
고유성의 네 가지는 1.특정한 종에만 있는 것(부분적이라도), 2.어떤 종만은 아니라도 그 종 전체에 있는 것, 3.어떤 종에만, 이 종 전체에, 특정한 때에 있는 것, 4.어떤 종에만, 이 종 전체에, 늘 함께 있는 것이다.

6장
우연성은 생겨 있다가도 그것의 '바탕이 되는 것'(基體)의 파괴 없이 사라지는 것으로 떼어낼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으며, 유도, 차이성도, 종도, 고유성도 아니지만 늘 바탕이 되는 것 안에 존립하는 것이다.

7장

8장
유와 차이성의 공통점은 종들을 포함한다는 점(동물은 유인데, 자신의 하위 종들과 '실체'나 '혼이 듦'의 속성을 공유하고, '이성이 있음'은 차이성인데, 이성을 사용함은 자신의 하위의 종들까지도 서술한다)이다.

8-1장
유는 가장 많은 서술을 담고 있고, 차이성을 포함하며, 무엇인지에 대한 물음에서 서술되는 '재료'이지만 차이성은 유를 포함하지 않고 무엇의 질에 대한 물음에서 서술되며 각각의 종에 여러개가 있는 '형상'이다.

9장
유와 종은 모두 서술되는 것보다 앞서지만 유는 종들을 포함하고, 바탕으로 놓여 종차種差에 의해 형태를 띠고, 종들을 동음동의로 서술하지만 종들은 유를 서술하지 않고, 다만 고유한 차이성들로 유를 앞지른다.

10장
유와 고유성은 종들을 따른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유가 먼저이고 여러 종들에 대해 서술되며 종 전체에 들어있고 맞바뀌지 않는 반면, 고유성은 고유성을 띤 한 가지 종에 대해서만 서술되고 맞바꿈이 가능하다.

11장
유와 우연성은 모두 여럿에 대해 서술되지만, 유가 종들보다 먼저 있고 무엇인지를 묻는 반면, 우연성은 종들보다 뒤에 있고 속성의 증감을 허용하며 주로 개별자에 존립하고 사물의 질과 상태에 대해 서술된다.

12장

13장
차이성과 종은 모두 똑같이 나누어지지만, 차이성은 어떤 것의 질을 묻고 여러 종들에서 관찰되며 다른 차이성과 결합하는 반면, 종은 무엇인지 묻는 물음에서 서술되고 그 종에만 있으며 다른 종과 결합할 수 없다.

14장
차이성과 고유성은 모두 하위 항목에 똑같이 나눠지고, 늘 그 종들에 주어져있지만, 차이성은 여러 가지 종들에 대해 말해지고 차이성을 갖는 것들에 따르지만 맞바뀌지 않는 반면, 고유성은 맞바뀌어 서술된다.

15장
차이성과 우연성은 모두 여럿에 대해 말해지지만, 차이성이 종들을 포함하고 증감을 허용하거나 서로 섞이지 않는 반면, 우연성은 '바탕이 되는 것'에 여러 우연성이 포함되고 정도의 차가 허용되며 섞일 수 있다.

16장
종과 고유성은 모두 서로 맞바뀔 수 있고 나눠지는 것들에 똑같이 있지만, 종은 다른 종들의 유일 수 있는 반면 고유성은 다른 종들의 고유성일 수 없고, 종은 늘 실현 상태이지만 고유성은 가능 상태일 때도 있다.

17장
종과 우연성은 모두 여럿에 대해 서술되지만, 종은 무엇인가를 묻는 물음에서 서술되고 먼저 생각되는 반면, 우연성은 질과 상태를 묻고 각 실체에 여러 가지 우연성이 부가될 수 있지만 똑같이 나눠지지 않는다.

18장
고유성과 떼어낼 수 없는 우연성은 모두 자신이 속한 것들의 존립에 앞서지만, 고유성은 한 가지 종에만 주어지고 맞바뀌어 서술되는 반면, 우연성은 여러 종에 들어 있고 맞바꿀 수 없으며 나눠가짐에 증감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