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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철학사 1 - 중국철학의원류
김충렬 지음 / 예문서원 / 1994년 7월
평점 :
품절
1-1 '철학'의 중국적 정의
중국 사상에서 정의하는 '철학'哲學의 의미는 앎을 통하여 궁극적인 진리에 이르려는 마음가짐과 이를 바탕으로 '덕'德 또는 '도'道를 실천하는 행위까지를 포함한다.
1-2 중국 철학의 특성
1) 중국 철학은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주요 과제로 삼아, 만물의 생성•소멸을 주관하는 자연 안에서 인간이 자연의 이치를 닮아가야 한다는 제한적인 과제에 머물렀다.
2) 인간의 궁극적인 역할은 생성하는 자연과 생성된 자연 사이에서 양자의 특성을 함께 지닌 중간자로서 자연의 이치에 부합하는 도리를 역사와 문화속에 펴는 일이다.
1-3 중국 철학의 발생과 철학사의 기원 문제
고대 철학은 존재에 대한 이해에 앞서 역사적 경험과 체득을 배경에 깔고 있으며, 이러한 경험과 관찰을 통한 지식의 축적이 고도화되면서 철학적 사유로 승화되었다.
1-4 중국 철학사의 기원과 원류 문제
중국 철학사의 기원과 서술이 모두 유가에 치우쳐 있으므로 그 이면에 가려진 여상의 '권모'權謀와 관중의 패도霸道주의, 그리고 황로사상을 균형있게 조명해야 한다.
2-1 중국 문화의 원경遠景
하대는 '소박한 자연주의의 형성', 은대는 '추상적 신귀 관념의 대두', 그리고 주대는 '도덕적 인문 정신의 계발'이라는 표제로 각 시대의 성격을 규정할 수 있다.
2-2 하대 사상
요는 천문 현상을 파악하여 농경 문화의 기반을 닦았고, 순은 오륜을 제정하여 사회 질서를 정비하였으며, 우는 치수에 성공하여 인간 의지의 가능성을 확장하였다.
2-3 은대 사상
은은 하의 문화를 흡수하여 중국 문화의 원형을 형성하였으니, 자신들의 조상신 숭배 사상에서 한걸음 더 나아간 '천'과 '제'개념의 결합을 통한 천명 사상이 그것이다.
2-4 하•은 사상의 집성
주의 무왕은 홍범 구주를 기반으로 나라를 정비하였으니, 곧 자연물질과 인간 정신, 사회 기관, 역법, 황극皇極의 왕도 원리, 삼덕三德 윤리, 복서, 천문, 운명론이다.
3-1 서주西周 인문 사상으로의 전환
1) 덕을 잃은 정치는 보편적이고 공평무사한 하늘의 명령으로 뒤바꿀 수 있다는 천명사상과 이의 판단 근거로 민심의 향방을 제시한 인내천人乃天 사상이 대두되었다.
2) 하늘의 뜻과 이를 대변한 민심을 살피는 방법으로는 '경'敬과 '덕'德이 있는데, '경'은 반성적 자아의 주체성을 강조한 말이고 '덕'은 '경'의 외적 발현을 이른다.
3-2 주공의 '예악 제정'과 봉건 제도
주공은 혈통의 친소를 등급화한 종법宗法제를 근간으로 천하를 분할하는 봉건封建제를 정착시키고 예로써 친족 상호의 관계를 다듬는 '한 몸같은 나라'를 만들었다.
3-3 서주 말•동주 초의 사회 동요와 반인문 사상
후대로 내려오면서 형제가 분란을 일으키고 친족의 유대관계가 흐려지자 하늘로 대표되는 덕목들의 실효성이 점차 상실되어 민본정치는 허울만 남은 상황이 되었다.
4-1 동주의 존왕양이 사상
주 왕실의 권위 약화로 12제후국이 성립되었으며, 이 혼란기에 강대한 이적夷狄 세력들이 중원 진출을 꾀하자 제후국들은 존왕양이尊王攘夷의 사상 아래 단결하였다.
4-2 관중과 <관자>
관중은 제나라의 패도를 실현시킨 현실 정치가로서 주공의 도덕 명분론에 우선하여 경제적 욕구의 충족을 내세웠지만 양자의 통합 아래 천하질서를 세우려 하였다.
4-3 관중의 철학 사상
관중은 도덕과 실용을 대립적인 관계로 파악한 것이 아니라 '천'과 '지'의 병렬적 관계처럼 경세위민이 뒷받침되어야 도덕과 예법이 널리 실행될 수 있다고 보았다.
4-4 관중의 사회 사상
관중은 하늘을 신귀가 아니라 만물의 순행 원리로 간주하여 천시•지리•인작의 조화를 설파하였으며, 그의 부국강병책은 약자를 돕고 평화를 가져오기 위한 방책이었다.
4-5 중국 철학사에서 관중의 위상
제자 백가가 정치에 뜻을 두기는 했으나 순수 철학적 사유를 보여준 반면 관중의 실용철학은 철저히 현실에 기반하였기 때문에 후대에 법가로 편입되는 불운을 겪었다.
5-1 서주 말에서 춘추 중기까지 사상의 흐름
천자정치가 대부大夫정치로, 다시 배신陪臣정치로 분화하면서 '일'에서 '다'로, 다시 '개별'로의 독립처럼 하늘과 신귀의 절대성이 퇴색하고 인간의 주체성이 부각되었다.
5-2 반전통 사상의 태동과 그 특징
(고전에 나온 5-1의 각종 예시)
5-3 정자산의 정치 개혁과 철학 사상
1) 자산의 개혁은 정치 비판을 장려한 '입방정'立謗政, 국가의 법을 반포한 '주형서'鑄刑書, 토지 사유화를 확대한 '작봉혁'作封洫, 조세를 정비한 '작구부'作丘賦이다.
2) 예는 종교 의식에서 비롯하여 도덕 행위의 준칙이 되었고, 정치 제도와 결합된 사회 규범의 총합을 의미하였는데, 자산은 이를 자연과 조화된 총체적 길로 승화시켰다.
5-4 자산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반응
유가는 자산에 대해 위민爲民을 실천한 이상적 정치가로 보았고, 도가는 그의 인위적인 조치가 세상을 더욱 어지럽히리라 보았으며, 법가는 그의 엄격함만을 채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