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오의 대기근 - 중국 참극의 역사 1958~1962, 2011년 새뮤얼 존슨상 수상작 인민 3부작 2
프랑크 디쾨터 지음, 최파일 옮김 / 열린책들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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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7년 6월 백화 운동의 붕괴는 <우파 보수주의>가 중대한 이념적 적이며, 현재의 경제 부진 뒤에는 우파의 타성이 자리 잡고 있다는 주석의 의혹을 확고하게 했다. 그는 자기편으로 끌어들이려고 애쓴 바로 그 전문가들로부터 비판이 쏟아지며 폐기되었던 사회주의 고조 정책들을 부활시키고 싶었다. 경제 발전을 도울 전문적 기술과 과학적 지식을 갖고 있는 그 많은 지식인들이 불만분자들이라면 나라의 미래를 그들의 전문성에 맡긴다는 것은 정치적으로 현명하지 못한 일이 될 것이다. 당의 제2인자인 류사오치도 농업 생산의 목표량을 더 늘려야 한다는 주석의 주장에 당의 지지를 결집시켰다. 1957년 10월 류사오치의 지원을 받은 마오쩌둥은 재도입된 자신의 비전을 구체화한 <더 크게, 더 신속하게, 더 좋게, 더 경제적으로>라는 구호를 내걸었다. 그는 무분별하게 앞으로 내달린다는 함의를 담고 있는 <모진(冒進)>이라는 표현을 도약한다는 의미의 <약진>으로 대체하는 데도 성공했다."(42)


"1957년 5월, 모스크바에서 외국 당 대표단들을 앞에 두고 흐루쇼프는 10월 혁명을 기념하는 기조연설에서 자신의 경제 드라이브의 성공을 선언했다. 「동지들, 우리 계획가들이 계산에 따르면 다음 15년 안으로 소련은 미국 중요 생산품의 현재 산출량을 따라잡을 뿐 아니라 능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오쩌둥은 지체하지 않았다. 그는 공개적으로 도전을 받아들였고 중국은 당시 여전히 중요 산업 강국으로 간주되던 영국을 15년 내로 넘어설 것이라고 즉시 발표했다. 대약진 운동이 시작되었다."(49) "중국은 공업과 농업을 동시에 발전시키고, 중공업과 경공업을 동시에 시도하면서 <두 다리로 걸어야> 한다. 그리고 그 길의 지도자로서 마오쩌둥은 이제 완전한 충성심을 요구했다. <숭배가 뭐가 나쁜가? 진리는 우리 수중에 있는데 왜 우리가 그것을 숭배하지 말아야 하는가? 집단은 저마다 그 지도자를 숭배해야 하고, 숭배할 수밖에 없다.> 마오쩌둥은 설명했다. 이것은 <올바른 개인숭배>라고."(56-7)


"<대약진>이라는 표현은 1957년 하반기에 시작된 치수 사업 맥락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15년 안으로 영국을 추월하려고 작정한 마오쩌둥은 자본을 노동으로 대체하는 데서 급속한 공업화의 열쇠를 찾았다. 거대 인구는 중국의 진짜 자산이고 농촌의 모습을 바꾸기 위해서는 춘경기가 오기 전 농한기에 그들을 동원해야 한다. 물길을 돌려서 건조한 북부 지방에 흩어져 있는 피폐한 촌락들의 빈약한 표토에 물을 댈 수 있다면, 아열대 남부 지방에서 거대한 제방과 저수지로 홍수가 방제된다면, 곡물 수확량은 급증할 것이다." "1957년 10월에 3000만 명 정도가 모집되었다. 1958년 1월이 되자 중국에서는 여섯 사람 중 한 명 꼴로 땅을 파고 있었다. 그 해가 저물기 전에 5억 8000만 세제곱미터 이상의 돌과 흙이 옮겨졌다." "허난 성과 안후이 성의 경계 지역, 수십 년 동안 전개될 야심 찬 <화이 강을 동력화하자> 운동의 중심지에서는 100개가 넘는 댐과 저수지가 1957년과 1959년 사이에 건설되었다."(67-8)


"중앙에는 반드시 달성해야 할 일단의 목표치들이 있고, 제2차 계획 역시 당연히 달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두 번째 계획이 성으로 전달되어 무슨 일이 있어도 반드시 달성해야 할 지방의 첫 번째 목표치가 된다. 각 성은 그다음 그들이 예상하는 달성 목표치를 반영한 제2차 계획을 수립할 것을 요구받고 결국에는 다 합쳐서 세 가지 목표치가 나오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현까지 전달되어 현 단위에서 사실상 네 번째 생산 계획까지 추가되었다. 전국적 목표치들이 당 모임에서 끊임없이 수정되어 올라가면서 정해진 목표량과 희망 목표량으로 이루어진 시스템 전체가 꼭대기부터 밑바닥 마을 단위까지 광란의 인플레이션을 일으키며 목표량에서 대약진을 낳았다." "온 나라가 규정량, 할당치, 목표량의 세상이 되었고, 확성기가 구호를 쏟아 내고 간부들이 작업을 체크하고 평가하고, 위원회가 주변 세상을 끝없이 등급을 매기고 평가하는 상황에서 그런 숫자들로부터 도망치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80-1)


"수치들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아 새로운 최고치를 경신하는 것은 사회주의 진영이 지난해 우주 공간에 쏘아올린 첫 인공위성을 기려 <스푸트니크호 발사하기>라고 불렸다." "이러한 기록들 다수가 <스푸트니크 밭>, 즉 새로운 기록을 경신하는 데 열심인 현지 간부들이 과대 선전한 다수확 실험용 밭에서 달성되었다. 이 밭들은 대체로 집단 농장 가운데 단 몇 뙈기에 국한되어 있었지만 훨씬 넓은 곳에 적용되는 새로운 영농 기술의 시연장 역할을 했다. 수확량을 증대시키려는 움직임은 비료 쟁탈전을 조장했다." "토양에 양분을 공급하는 주된 방법은 진흙과 볏짚으로 지은 건물을 허무는 것이었다. 외양간처럼 동물이 살았던, 특히 가축이 방뇨한 건물의 벽은 유용한 비료를 제공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낡은 담과 폐가가 헐렸지만 증산 운동이 탄력을 받으면서 줄줄이 늘어선 가옥들 전체가 체계적으로 철거되었다."(82-3)


"북중국 시골에 자리한 쉬수이 현의 현지 지도자 장궈중은 관개 사업을 마치 야전처럼 접근했다. 10만 명의 인력을 징발한 그는 농민들을 군대 조직을 따라 대대, 중대, 소대 단위로 나눴다. 그리고 마을과의 연락을 차단하고 이 노동 부대원들이 임시 막사에서 자고 공동 식당에서 밥을 먹으며 야외에서 생활하게 만들었다." "명령에 군대처럼 정확하게 대응하는 규율 잡힌 단위로 주민들을 집산화함으로써 장궈중은 노동 문제와 자본 문제를 동시에 해결했다." "(농민 병사들을 지속적으로 혁명에 전개하는 사업의) 핵심 용어는 <군사화>, <전투화>, <규율화>였다." "마오쩌둥은 농민들이 대대와 소대 단위로 조직된 방식을 칭찬하고, 여성을 가사에서 해방시켜 전선으로 보내는 공동 식당과 탁아소, 양로원에 찬사를 쏟아냈다. 그는 <인민공사는 훌륭하다!>고 선언했다. 그해 여름에 걸쳐 중국 전역의 현지 간부들이 너도나도 집단 농장을 인민공사로 결합하여 중국은 동원 체제가 되었다."(95-7)


"강철은 사회주의 연금술에서 성스러운 요소였다. 철강 생산량은 사회주의 나라들이 종교적 열의를 띠며 되뇌는 마법의 숫자였다. 철강 생산량은 인간 행위의 모든 복잡한 차원들을 마법처럼 증류하여 한 나라가 발전의 척도에서 어디에 서 있는지 보여 주는 단 하나의 정확한 숫자로 환원했다." "성공의 열쇠는 인민공사의 뒤뜰에 설치하여 주민들이 운영하는 작은 고로(高爐)였다. 모래, 돌, 내화 점토나 벽돌로 만들어진 고로는 영국을 앞지르기 위한 노력에 모든 주민들을 동원할 수 있는 비교적 간단한 일이었다." "전통적인 송풍 방식에 기반을 둔 토법고로는 일부는 작동했을지 모르지만 다수가 철강 열풍에 사로잡힌 간부들이 인민공사에 강요해 만들어진 엉터리였다."(109-10) "결국 지도부는 그들이 원하는 기록을 얻었다. 비록 그 대부분은 광석을 제련한 후에 남은 찌꺼기거나 불순한 원광, 아니면 그저 통계적 발명에 불과했지만 말이다."(114)


"공산주의로 가는 빛나는 길을 대중 동원에서 찾을 수 있다 하더라도 중국이 농업 국가에서 산업 거국으로 변신하기 위해서는 다량의 공업 장비와 선진 기술이 필요했다. 마오쩌둥이 중국이 15년 안으로 영국을 추월할 것이라고 큰소리쳤던 모스크바에서 돌아온 순간부터 베이징은 우방국들로부터 아낌없이 사들이기 시작했다. 제강소, 시멘트 가마, 유리 공장, 발전소, 정유 공장 등, 중공업을 위한 모든 장비와 설비를 구입했다."(127) "중국의 외화와 준비금은 한정되어 있었으므로 부채와 실제 수입액은 제한된 자원에 부담을 주면서 현물 수출로 갚아야 했다. 기본적 무역 패턴은 신용, 자본재, 원자재를 희소 광물, 제품, 식품과 교환하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돼지고기는 케이블과, 콩은 알루미늄과, 곡물은 압연강과 교환되었다. 안티몬, 주석, 텅스텐 같은 희금속의 양은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베이징의 흥청망청 쇼핑은 청구서를 지불하기 위해 농촌에서 더 많은 식량을 뽑아내야 한다는 뜻이었다."(130-1)


"적자는 어떻게 메워야 할까? 1958년 11월 저우언라이가 처음으로 <외국과 체결한 계약을 지키기 위해서 우리가 안 먹거나, 덜 먹고 덜 소비하는 것이 좋겠다>고 천명했다. 몇 주 뒤 그는 <물건을 받고 답례로 아무것도 내놓지 않는 것은 사회주의 방식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덩샤오핑도 거들었다. <만약 모두가 달걀 몇 알, 고기 1파운드, 기름 1파운드, 곡물 6킬로그램만 아낄 수 있다면 수출 문제 전체가 싹 사라질 것이다.>" "후베이 성은 1959년에 대량 아사와 싸우라고 베이징으로부터 곡물 20만 톤을 받은 반면 중국은 같은 해에 400만 톤 이상을 수출했다." "무역 문제가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지면서 1959년 3~4월 상하이 당 모임에서 이 사안이 논의되었다. 마오쩌둥이 나서서 해법으로 채식을 권유했다." "이제 대담해진 저우언라이는 <육류 수출을 보장할 수 있도록 석 달 동안 돼지고기를 먹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육류 외에 식용유 소비도 감축되었다."(137-8)


"수출이 현지의 필요를 제치고 반드시 보장되어야 했다. <우리는 덜 먹어야 한다.> 실질적 문제에 직면한 전시에는 단호하고 가차없는 접근이 정당화되었다. <먹을 게 충분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굶어 죽는다. 인민 절반이 배를 채울 수 있도록 나머지 절반은 굶어 죽게 둬야 한다.> 마오쩌둥의 말이 법이었다."(147) "마오쩌둥은 (1959년 7월에 열린 루산 회의에서 대약진 운동의 실패를 지적한) 펑더화이와 그의 지지자들이 프롤레타리아 사회주의 혁명과는 별로 공통점이 없는 <부르주아 민주주의자>라고 주장했고 그리하여 그들의 위상을 빼앗고 그들을 부르주아 계급으로 낙인찍었다. 8월 16일 협의회 폐회식에서 마오쩌둥의 반대파들이 당과 국가, 인민에 반하는 모의를 꾸몄다고 유죄를 인정하는 결의문이 채택되었다. 다음 몇 달 동안 <우경> 분자들에 대한 전국적인 마녀사냥이 벌어질 것이었다."(161) "대약진 운동에 방해가 되었던 사람은 누구든 제거되었다."(164)


"1960년 봄 베이징은 <수정주의>와 <제국주의자들과의 유화> 정책을 추구한다는 명분으로 흐루쇼프를 갈수록 독설에 찬 발언으로 규탄하면서 사회주의 진영을 이끄는 권리를 놓고 공공연하게 모스크바에 도전하기 시작했다. 격노한 소련 지도자는 소련 고문관을 전부 중국에서 철수시키는 것으로 보복했다." "이제 돈이 많이 드는 프로젝트의 비용을 지불하기 위한 식량 수출을 덜 해도 되므로 중국 인민은 이러한 프로젝트 취소로 득을 봤어야 한다. 그러나 16년에 걸쳐 상환하도록 협정이 맺어져 있음에도 마오쩌둥은 일정을 앞당겨 정산해야 한다고 우겼다." "1960년 8월 5일, 소련 전문가들의 출국이 전부 완료되기도 전에 성장省長들은 국제 수지 적자가 20억 위안을 향해 가고 있는데 나라는 수출을 충분히 하고 있지 않다는 경고를 전화를 통해 받았다. 2년 안으로 소련에 진 빚을 갚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이는 다시 곡물, 면화, 식용유 수출을 최대한 증대함으로써 이루어져야 했다."(170-1)


"중국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개발 도상국에 후한 원조와 값싼 차관으로 국제적 이미지를 가꾸는 일을 결코 멈추지 않았다. 베이징이 대약진 운동 기간 동안 외국 무상 원조를 늘린 한 가지 이유는 공산주의 미래로 가는 다리를 발견했음을 입증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주요 고려사항은 모스크바와의 경쟁의식이었다. 탈식민 시대에 흐루쇼프는 댐이나 대형 경기장 같은, 위신을 높이는 프로젝트에 원조를 아끼지 않음으로써 개도국들을 미국으로부터 소련의 궤도 안으로 끌어들이려고 애쓰는 식으로 개도국의 충성을 놓고 경쟁을 시작했다. 마오쩌둥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리더십을 놓고 그에게 도전하고 싶었다. 그는 개발 도상국 세계와 관계를 맺는 데 전제가 되는 크렘린의 <평화적 진화> 개념을 무시하고 그 대신 모스크바와의 결연한 경쟁 속에서 알제리와 카메룬, 케냐와 우간다 같은 나라들에서 공산 혁명가들을 원조하면서 전투적인 혁명 이론을 선동했다."(182)


"(1960년 자신의 고향 마을 탄쯔충을 시찰하면서 당이 인민에게 가한 참혹한 현실을 목도하고 커다란 충격을 받은) 류사오치는 (1961년 5월 31일 지도자 모임에서) 당의 전반적 정책은 대성공이라고 교조적으로 주장하면서 재앙의 규모를 어물쩍 넘어가려는 시도를 일축함과 동시에 마오쩌둥이 애호하는 경구가 틀렸음을 밝힘으로써 민감한 부위를 건드렸다." "류사오치는 마오쩌둥과 멀어지고 있었다. 이쯤 되자 참상이 어디서나 너무나 명백하여 더 이상 무시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는 신랄한 비판에도 무사할 수 있었다. 류사오치는 문화 대혁명 동안 도전에 대한 대가를 톡톡히 치르게 되지만 당분간은 다른 지도자들이 조심스럽게 국무원장 쪽으로 기울면서 마오쩌둥으로부터 권력의 균형추를 아주 조금 가져왔다. 언제나 신중한 저우언라이는 루산 총회에 뒤이어 발생한 일부 오류를 인정한 다음 주석의 체면을 세워 주기 위해 잘못된 모든 일에 대한 책임을 공개적으로 수용했다."(194-5)


# 농업

1. 곡물 징발 : (종자와 사료를 포함한) 최저생존량 이하의 곡물만 남겨 놓고 나머지를 국가에서 강제로 징발하면서, 농민들은 땅과 수확물에 대한 통제를 잃었을 뿐 아니라, 교환 화폐가 된 곡물을 얻기 위해 강제 노동에 시달려야 했다.

2. 할당량 : 지역의 조달 목표량은 지도부로 올라가면서 부풀려졌고, 수확량도 그에 걸맞게 부풀려졌다. 다시 증가된 조달 할당량이 부과되었고, 이는 30~37퍼센트에 이르는 곡물 징발을 강제했다. 국가가 식량 부족 사태와 기근을 초래했다.

3. 관료 계획 : 곡물 생산량에 목을 맨 간부들이 곡물 농사를 강제하거나 배게 심기, 깊이 갈기 등을 강요하면서 수확량은 오히려 감소했다. 여기에 곡물 수확량이 넘친다고 확신한 마오쩌둥이 농지의 3분의 1을 휴경하라고 지시하면서 수확량은 더욱 곤두박질쳤다. 


4. 저장과 운송 : 국가 저장은 그에 걸맞는 대규모 저장 능력을 확보하지 못하면서 벌레와 부패에 따른 곡물 손상을 초래했다. 여기에 수송능력 초과와 연료 부족으로 운송 체계가 마비되면서, 나라 전체에서 곡물이 철도 측선에서 썩어 나갔다.

5. 상업용 작물 : 국가가 경제적 비용 이하의 가격으로 면직물 상품 수출을 강제하면서 면화의 징발량은 82~90퍼센트에 달했다. 중국 전역에서 아사한 사람들은 한겨울에도 벌거벗은 채 죽음을 맞이했다.

6. 가축 폐사 : 가금류는 대약진 기간 초반에 상당량이 도살되었지만, 점차 방치와 굶주림, 추위와 질병으로 폐사하는 비율이 높아졌다. 모든 가축이 인민공사로 넘어가면서 농민들에겐 가축을 돌볼 동기가 전혀 없었다.


# 공업

1. 생산량 : 공장의 최고 목표가 생산량이 되면서, 기업체들은 위신이 서는 건물을 세우고, 각종 기계류를 대량으로 수입했다. 그러나 새로운 장비는 유지보수 실패로 망가졌고, 더 많은 생산량 추구는 날림으로 제조한 저질 상품들을 양산했다.

2. 노동환경 : 농촌인구 유입으로 노동자 수는 대폭 늘어났지만, 최신식으로 지어진 공장과 달리 노동자들의 의식주 환경에 대한 투자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열악한 위생과 부족한 식사로 많은 노동자들이 만성 질환에 시달렸다.


# 상업

1. 상품의 실종 : 엉성한 서류 작업, 부정확한 회계, 읽기 힘든 재고 목록 등 분배 과정마다 부패와 관리 부실이 끼어들었고, 사라진 상품들은 암시장에서 거래되었다. 장비와 연료 부족으로 운송 능력이 저하되면서 상품이 제때 분배되지도 못했다.

2. 시장의 실종 : 1949년 이전에는 외딴 지역에서 상인과 행상꾼들이 정기 시장을 만들거나 거리를 누볐고, 읍과 도시에서는 양품점과 가게, 백화점이 성황을 이뤘지만, 1949년 이후에 자유 교역이 계획 경제로 대체되면서 시장은 폐쇄되었다.


# 주거

1. 과시용 건물 : 주거 프로젝트에 배정된 대부분의 돈은 당원들을 제외하고 아무에게도 유형의 혜택이 돌아가지 않는 위신 과시용 건물들(호텔, 박물관, 경기장, 대강당 등)과 관공서에 투입되었고, 해당 공간 마련을 위해 일반 가옥들이 철거되었다.

2. 철거 : 대저택, 종교시설, 역사적 기념비와 문화 유적들이 관리 부실과 용도 변경(작업장, 기숙사, 공동 식당 등)으로 마구 철거되었다. 특히 농촌에서는 주택이 비료와 연료의 원천으로 쓰이면서 전체 가옥의 30~40퍼센트가 돌무더기로 변했다.


# 자연

1. 삼림 파괴 : 토법고로에 불을 때기 위해, 연료 부족을 메우기 위해, 추운 겨울을 나기 위해, 철도와 도로를 내기 위해, 도시에서는 회사 시설을 세우기 위해 남벌이 횡행했다. 남부의 대나무 숲부터 북쪽의 고산 목초지와 소나무 숲까지 다양한 숲이 장기간 훼손되었다.

2. 자연 재해 : 잘못 구상된 관개 공사와 경작지의 확대는 자연적 배수 시스템을 파괴하여 자연재해의 파괴력을 극대화하고, 토양을 염류화시켰다. 황허강과 화이강을 따라 진행된 치수 공사는 물과 함께 토사를 가두어 정상적인 강우량에도 큰 침수를 일으켰다.

3. 병충해 방제 : 쥐, 파리, 모기, 참새를 박멸한다는 명분으로 일시에 대중이 동원되었고, 깃털 달린 생물이라면 종류를 가리지 않고 살상했다. 곡식을 먹는다는 이유로 유해 조수에 지정된 참새가 격감하자 1958년 이후 충해가 확산되어 상당 비율의 작물을 망쳤다.


"평등은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의 지주였을지 몰라도 모든 공산주의 국가는 현실에 정교한 위계질서를 수립했다."(287) "기근이 진행되면서 특권 계층의 수가 불어났다. 지속적인 숙청에도 불구하고 당원 수는 1958년 1245만 명에서 1961년 1738만 명으로 절반 가까이 증가했다. 당원들은 어떻게 자신을 챙겨야 할지 잘 알고 있었다. 기근 와중에도 실컷 먹는 한 가지 방법은 모든 것을 국가가 제공하는 잦은 당 모임에 참석하는 것이었다."(289) "이따금씩 잔치가 벌어진 또 다른 이유는 징발과 인플레이션이 개인의 비축물을 급속히 잠식하여 대다수의 사람들이 저축을 해야 할 이유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도시 인민공사가 도래한다는 소문이 돌자 주민들은 앞다퉈 국영 상점에 가구를 파는 가운데, 베이징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은 보통은 한적한 일부 식당들이 1959년에 한창 성업 중인 것을 보았다. 가구를 팔아 얻은 수익은 식당에서 별미를 사먹는 데 쓰였다."(293)


"사회적 위계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든 간에 꼭대기부터 밑바닥까지 사실상 모두가 공산당이 열심히 없애려고 한 그 이윤 동기를 십분 발휘하며 분배 시스템을 전복했다. 기근이 지속되면서 보통 사람의 생존은 점점 더 거짓말을 하고, 아첨을 하고, 감추고, 훔치고, 속이고, 좀도둑질을 하고, 열심히 뒤지고, 몰래 빼돌리고, 게으름을 피우고, 잔꾀를 부리고 조작하거나 다른 식으로 국가의 허점을 찌르는 능력에 달리게 되었다. 그러나 누구도 홀로 경제를 헤쳐 나갈 수는 없었다. 문지기들의 국가에서 장애물은 어디에서나 있었다." "하찮은 권력은 하찮은 사람들을 타락시켰고, 그들은 자신들이 관리하게 된, 공급이 딸리는 재화와 용역에 관해 자의적으로 변덕스러운 결정을 내리며 계획 경제의 하층부에서 급증했다. 그리고 명령 계통의 더 위쪽에서는 권력이 더 클수록 그 오남용도 더 위험스러워졌다. 가장 단순한 일을 처리하기 위해서도 개인적 인맥과 사회적 연줄이 필요했다."(295-6)


"국가를 속이는 또 다른 길은 배급 명단을 부풀리는 것이었다. 섬뜩하기 짝이 없는 죽은 사람 장사가 나라 전역에서 성행했다. 식량을 더 많이 배급받기 위해 가족의 죽음을 감추는 것처럼 간부들은 수시로 농민들의 숫자를 부풀려서 잉여분을 전용했다."(300) "계획 경제의 많은 역설 가운데 하나는 모두가 장사를 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품귀와 인플레이션이 가격을 밀어 올릴 것이라는 쪽에 돈을 걸고 무더기로 구입함으로써 투기를 했다." "당원들은 투기사업에 뛰어들기에 좋은 입장이었고, 일부에게는 그것이 상시적인 활동이었다." "(각종 물품을 거래하고 사들이는) 관행은 예외적 행위라기보다는 <생활 방식>이었는데 노동자들이 <저금을 하는 것은 물자를 모으는 것만큼 효과적이지 않다>고 널리 믿었기 때문이다. 저금은 매달 몇 퍼센트씩 깎여 나갔다. 상하이에서는 물자 부족에 대한 두려움으로 사람들이 아직 가게에서 구할 수 있는 상품은 무엇이든 전부 줄을 서서 구입해 쟁여 놓았다."(302-4)


"일부 역사가들은 <국가>에 <농민>을 대적시키면서 암시장과 방해 행위, 태만, 절도를 <저항> 행위나 <약자의 무기>로 해석해 왔다. 그러나 그러한 생존 기술들이 <저항> 행위라면 당은 진즉에 붕괴했을 만큼 널리 만연해 있었다. 정권에 의해 조성된 아사 상황 속에서 많은 사람들은 관습적인 도덕 규준을 무시하고 최대한 훔치는 것 말고는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었다. 절도는 고질적이었고 그 빈도는 필요와 기회에 의해 결정되었다." "훔칠 기회는 도시에서 가장 컸지만 훔쳐야 할 필요는 기근에서 살아남아야 했던 농촌을 지배했다. 생산 사이클의 모든 단계마다 주민들은 국가의 요구로부터 곡물 일부를 지키고자 애썼다. 이것은 밭에서부터, 심지어 밀이나 옥수수가 완전히 여물기도 전에 시작되었다. <파랄 때 먹기>란 뜻의 츠칭이라는 전통적 관행을 연상시키듯 주민들은 의용군이 보지 않을 때 조용히 밭에서 이삭을 곧장 잘라내, 손수 겉겨를 벗겨 내고 빻은 다음 푸른 낟알을 생으로 먹었다."(313-4)


"역사상 다른 기근들에서처럼 아사 사태가 지속될 것이 분명해질 즈음이면 대부분의 주민들은 이미 너무 허약해져 무기를 찾아 봉기를 조직하는 것은 고사하고 옆마을로 걸어갈 기운조차 없었다." "수천만 명이 죽어 가는 동안에도 중국이 붕괴되지 않았던 또 한 가지 이유는 공산당 이외의 가능한 대안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더 공고한 무언가가 공산당 지배에 대한 신빙성 있는 위협의 출현을 막았다. 대량 아사의 시기에 가장 흔한 자구책은 희망이라는 단순한 장치였다. 그리고 희망은 농촌 마을에서 상황이 아무리 나쁘더라도, 마오쩌둥은 진심으로 인민의 최상의 이익을 생각한다고 가르쳤다. 제국 시대에 흔한 확신은 황제는 자애로우나 그 신하들은 부패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부패한 간부가 자애로운 주석의 명령은 수행하지 못했다는 믿음이 널리 퍼져 있었다. <정부>라는 멀리 떨어진 존재와 <마오쩌둥>이라는 반신은 착한 편이었다. 그가 알기만 하면 모든 것이 달라질 텐데······."(338-9)


"(대약진 운동을 진두지휘한) 모든 지도자들은 고된 전시 상황에 적응된 군부 인사들이었다. 그들은 극단적으로 곤궁한 여건 속에서 게릴라전을 수행하며 20년을 보낸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끊임없이 이어지는 장제스 국민당 정권의 말살 정책에 대응해야 했고, 그 다음에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군의 공격에서 살아남는 데 성공했다. 그들은 당 자체를 뒤흔들며 주기적으로 벌어진 지독한 숙청과 한바탕 자행되는 고문의 시기를 견뎌냈다. 그들은 폭력을 찬미했고, 대량 인명 손실에 익숙해졌다. 그리고 그들 모두는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한다는 이데올로기를 공유했다. 1962년 자기 성의 주민 수백만 명을 잃은 리징취안은 대약진 운동을 열 명 중 한 명만이 살아남아 완수할 수 있었던 대장정에 비유했다. <우리는 약하지 않으며 더 강해졌다. 우리는 근간을 유지했다.>" "폭력은 단계적으로 증대되면서 처벌의 위협과 아사의 위협이 서로를 상쇄하는 순간 한계에 도달했다."(435-6)


"가용한 식량을 늘리는 편리한 방책은 약자와 병자를 제거하는 것이었다. 계획 경제는 이미 사람들을 대차대조표 위의 숫자들로, 석탄이나 곡물처럼 공공선을 위해 이용될 수 있는 자원으로 환원했다. 국가가 전부이고, 개인은 아무것도 아니었다." "식량은 흔히 무기로 이용되었다. 굶주림은 심지어 구타보다 더 먼저 동원되는 처벌 수단이었다." "한 농민이 설명했듯이 <솥에서 죽을 퍼내는 국자는 사람들 얼굴을 읽을> 수 있었다. 이것은 많은 인터뷰 대상자들이 기억한 현상, 즉 공동 식당에서 음식을 퍼주는 사람이 <불순분자>라고 간주하는 사람들을 고의적으로 차별했던 현상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나라 전역에서 너무 아파서 일을 할 수 없는 사람들은 수시로 배급이 끊겼다. 배급을 끊는 것은 몸이 아픈 것을 정권에 대한 반대로 해석하는 간부들이 쉽게 도달하는 결정이었다." "그것은 약자를 희생시켜 강자에게 보상하며 희소성을 관리하는 단순하고 효과적인 시스템이었다."(438-40)


"(1962년 7월 마오쩌둥과 독대한 자리에서) 류사오치는 천윈과 톈자잉, 대약진 운동을 가장 거침없이 비판해 왔던 두 명이 토지 분배에 관해 공식적으로 의견을 밝히길 원한다고 보고함으로써 말문을 열었다. 곧장 폭발한 마오쩌둥의 입에서 폭언이 마구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류사오치는 꿈쩍도 하지 않았다. 그는 서둘러 대꾸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었소!」 「역사는 당신과 나를 심판할 거요. 심지어 식인 행위도 역사책에 남게 될 거요!」" "두 사람은 곧 진정했고 마오쩌둥은 경제 조정 정책을 지속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그러나 주석은 이제 그 자신의 흐루쇼프, 다시 말해 주인 스탈린을 비난했던 하인을 찾아냈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그는 류사오치가 분명히 자신의 모든 범죄 행위를 규탄하는 비밀 연설을 할 사람이라고 결론 내렸다. 마오쩌둥은 때를 기다리고 있었으나 당과 나라를 산산조각 낼 문화 대혁명을 개시하기 위한 참을성 있는 기초 작업은 이미 시작되었다."(4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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