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역사 - '공무도하가'에서 '사랑의 발명'까지
신형철 지음 / 난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값이 18,000원... 요즘 책값이 많이 비싸다...


독서모임에서 읽기로 해서 읽기 시작했다. 생각보다 완독까지 오래 걸렸다. 이전에 읽었던 그의 책 [몰락의 에티카]에 비하면 대중적인 느낌이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 책에 실린 작품들을 쓴 작가들의 시집을 천천히 음미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오랜만에 찬찬히 시를 읽은 것으로 아쉬움을 달래야겠다. 그래도 요즘 이 책과는 관계 없지만 시집을 하나 찬찬히 읽고 있다. (베누스 푸디카, 박연준, 창비, 2017) 시집의 리뷰를 쓸 수 있을 지는 모르겠지만... 알라딘 ebook 앱을 켤 때마다 한 편 씩 읽는 것으로 만족 중이다.


시는 어렵다. 수능 언어영역 시험을 볼 때도 항상 시 문학 파트는 마지막에 남겨놓고 풀었다.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들이었기 때문이다. 선택지를 먼저 읽고, 이 문제를 낸 평가원 박사님들이 어떤 해석을 했을 지 짐작한 후 정답을 찍는 과정은 적잖이 어려웠지만 꽤 재미있기도 했다. 시를 쓴 시인의 마음을 읽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 때 나의 마음에 따라 다르게 읽히는 것이 시의 장점이라 생각이 든다. 단점은 읽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든다.


이 책은 2016년 한 해 동안 한겨레에 실린 글을 새로 손 보고 새 글을 더하여 한 권의 책으로 만든 것이다. 2016년에 썼던 글이 왜 2022년에야 출간되었는지 궁금하다. 새로 손을 본 덕인지 지금 읽어도 크게 거슬리는 부분은 없었던 것 같다. 솔직히 말하자면 처음에 독서모임 기한에 맞추느라 앞부분은 대충 읽고 넘기긴 했다.(기한이 있는 책읽기의 폐해...) 양장이고 두께에 비해 가벼운 편이지만 들고 다니면서 읽기에는 딱딱하여 불편한 책이다. 그래서 더 손이 가지 않았다...


책을 읽으며 이미 알고 있던 시인들에 대해서는 새로운 점을, 처음 접하는 시인들에 대해서는 궁금증이 생겼다. 좋았던 대목이 부분 부분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들도 꽤 있었다. 이 책을 가지고 있을 것인지, 중고로 팔 것인지 조금 더 고민해보아야겠다.

내가 조금은 단호하게 말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시를 읽는 일에는 이론의 넓이보다 경험의 깊이가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어떤 일을 겪으면서, 알던 시도 다시 겪는다. 그랬던 시들 중 일부를 여기 모을 수 있어서 감사하다. 이 책의 가장 심오한 페이지들에는 내 문장이 아니라 시만 적혀 있을 것이다. 동서고금에서 산발적으로 쓰인, 인생 그 자체의 역사가 여기에 있다. - P8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3-04-23 09: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새 책값이 많이 비싸긴 하더라구요 ㅜㅜ 그래서 우주점을 더 많이 검색하게 되더라구요~ 치킨값도 올랐는데 책값도 오르는게 맞는거 같긴한데 ㅋ
시는 어렵긴 한거 같아요~!!

파이버 2023-04-23 16:22   좋아요 1 | URL
새로 구한 직장이 알라딘 중고서점과 전철 두 정거장 거리입니다. 이제 좀더 중고서점을 애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ㅎㅎ 치킨값ㅜㅜ은 생각할 수록 눈물이 앞을 가리네요...

희선 2023-04-24 01: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시험은 정해 놓은 답을 찾는 것과 같기도 하네요 뭐든 자기 마음에 따라 읽기도 할 텐데... 시험이 아닐 때는 그렇게 봐도 괜찮겠지요 시험도 자유로우면 좋을 텐데...


희선

파이버 2023-05-12 12:30   좋아요 0 | URL
수능 때문에 문학을 더 자유롭게 읽지 못하는 것 같기도 해요. 읽는 사람마다 자신의 마음에 와 닿는 구절이나 느낌이 모두 다를 텐데 말이에요 ㅎㅎ 희선님 말씀처럼 시험도 어렵겠지만 논술형으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젤소민아 2023-05-10 22: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신형철은 문학에 관심없는 사람도 읽게 하는 힘을..ㅎㅎ

저도 신형철님 통해서 시를 다시 생각하게 됐어요~~~

파이버 2023-05-12 12:30   좋아요 0 | URL
이번 책을 읽으면서 잘 읽지 못하는 시들을 읽게 되어서 저도 좋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