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브 오브 본즈 - 호모 날레디, 인류 진화사를 뒤흔든 신인류의 발견과 다시 읽는 인류의 기원
리 버거.존 호크스 지음, 김정아 옮김 / 알레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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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인류학자와 동굴탐험.

2013년 9월 13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 인근 라이징 스타(Rising Star) 동굴 시스템 안의 ‘디날레디 챔버(Dinaledi Chamber)‘에서 두 명의 동굴 탐험가가 우연히 수많은 화석 뼈를 발견했다. 이 발견은 곧 고인류학자 리 버거(Lee Berger) 박사에게 보고되었고, 그해 11월 7일부터 대대적인 정식 발굴이 시작되었다. 이 탐사는 2013년 11월부터 한달간 진행되었고, 2014년 2월과 4월까지 추가적인 조사, 수습 작업이 이어져 그 결과물이 2015년 공식적으로 발표되었다.

2013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한 동굴 깊은 곳에서 인류의 역사를 다시 쓸 발견이 이루어졌다. 리 버거와 존 호크스의 『케이브 오브 본즈』는 그 위대한 발견과 탐험의 여정을 담은 기록이다. 탐사를 이끈 고인류학자 리 버거와 과학적 분석을 맡은 존 호크스는, 신인류 ‘호모 날레디‘를 통해 인류의 기원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과정을 생생하게 그려낸다.

호모 날레디가 잠든 ‘디날레디 체임버‘는 18cm 너비의 수직 통로를 지나야만 닿을 수 있는 극한의 공간이었다. 2013년 11월 시작된 탐사는 한 편의 모험 영화와 같았다. 리 버거는 이 탐사를 위해 ‘지하의 우주비행사‘라 불린 6명의 여성 과학자로 팀을 꾸렸다. 이들은 목숨을 걸고 동굴 속으로 들어가 1,500점이 넘는 화석을 수습했고, 책은 이들의 헌신과 용기가 만들어낸 기적을 흥미진진하게 보여준다.

탐사팀이 마주한 것은 인류 진화의 상식을 송두리째 흔드는 혁명적 증거였다. 첫 번째는 신종 인류 ‘호모 날레디‘의 발견이다. 약 30만 년 전의 이들은 오렌지 크기의 작은 뇌와 원시적인 상체를 가졌지만, 직립보행에 능숙한 현대적인 하체를 지녔다. 원시와 현대의 특징이 뒤섞인 이 모습은 인류의 진화가 하나의 줄기로 발전한 것이 아니라, 여러 종이 공존하며 얽힌 복잡한 그물망이었음을 증명했다.

두 번째 증거는 더 큰 논란을 불러일으킨 ‘의도적 매장‘이다. 동굴 안에는 포식자의 흔적이나 다른 동물 뼈 없이 오직 호모 날레디의 유해만 가득했다. 이는 그들이 의도적으로 동족의 시신을 동굴 가장 깊은 곳에 안치, 즉 ‘장례‘와 유사한 행위를 했음을 시사한다. 죽음을 인식하는 능력이 큰 뇌를 가진 호모 사피엔스의 전유물이라는 통념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주장이었다. 나아가 동굴의 검댕과 새겨진 흔적은 이들이 불을 사용하고 상징적 행위까지 했을 가능성을 제기하며 논란에 불을 지폈다.

저자들의 혁명적 주장은 학계의 뜨거운 논쟁거리이며 앞으로 풀어갈 숙제다. 하지만 책은 우리에게 근본적인 질문을 남긴다. 호모 날레디는 작은 뇌를 가진, 우리 호모 사피엔스와는 다른 종이었다. 그러나 저자들의 주장처럼 동족을 애도하고 상징을 사용했다면, 그들은 우리와 같았다.

이 책은 인간다움이란 뇌의 크기나 기술이 아닌, 보이지 않는 마음을 다루는 능력에서 비롯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우리 존재의 근원을 탐험하는 경이롭고 겸허한 여정으로 독자를 초대한다.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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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서광들 - 책을 욕망하는 책에 미친 사람들
옥타브 위잔 지음, 알베르 로비다 그림, 강주헌 옮김 / 북스토리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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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책오타쿠 모음집.

『애서광들』은 책을 사랑하는 사람, 즉 애서가(愛書家)들을 위한 소설집입니다. 옥타브 위잔은 19세기 프랑스의 대표적 애서가이자 작가로, 이 책을 통해 단순히 책을 소유하는 기쁨을 넘어, 책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그 열정이 어떤 모습으로 드러나는지를 다양한 이야기로 풀어냅니다.

책을 보면, 단순히 책을 많이 모으는 사람의 이야기만 다루지 않습니다. 어떤 이는 책 때문에 사랑을 잃기도 하고, 어떤 이는 역사적 사건을 기록한 책에서 인생의 의미를 찾기도 합니다. 또, 책이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지, 시간이 흐르며 책과 인간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도 다룹니다. 예를 들어 「책의 종말」 이야기에서는 120여 년 전임에도 현대 미디어 시대를 예견한 듯, 사람이 ‘글을 쓰는 작가’에서 ‘이야기를 들려주는 내레이터’로 바뀔 것이란 예측을 담고 있어 인상 깊습니다.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가장 큰 메시지는 ‘책을 향한 열정‘입니다. 책은 개인의 소유욕, 지적 호기심, 역사와 이야기의 매개체, 예술의 대상 등 다양한 역할을 하며, 인간이 왜 책에 미치는지 그 심리와 사회적 의미를 집요하게 파고듭니다. 또한, 책에 대한 집착이 개인을 외롭게 만들기도 하고, 사회적 의미를 만들어 내기도 하며, 시대의 변화를 증언하는 중요한 도구임을 보여줍니다.

알베르 로비다의 삽화와 함께, 이 책은 현실과 상상, 과거와 미래가 뒤섞인 흥미로운 이야기로 독자를 이끕니다. 그래서 애서가뿐만 아니라, 책이 인간에게 어떤 의미인지 생각하는 모든 독자에게도 일독을 권할 만합니다.

“책을 사랑한다는 것은, 곧 인생을 깊게 통찰하는 힘을 갖는 것”
이라고 독자에게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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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짝이지 않아도 잘 지냅니다
김민지 지음 / 샘터사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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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에세이는 매일의 행복을, 성공보다 무탈한 일상을 소중히 여기는 한 사람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저자는 ‘아나운서‘ 혹은 유명인의 ‘아내‘라는 이름표 뒤의 모습이 아닌, 엄마이자 아내, 누군가의 딸로 살아가면서도 ‘나답게‘ 사는 삶을 고민해 온 마음을 고스란히 기록했습니다.

세상의 기준에서 벗어나 나만의 리듬으로 살아도 괜찮다는 믿음을 전하며, 자기만의 속도로 단단하게 살아가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건넵니다.

에세이를 읽을 땐 나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왠지모르게 부끄럽다.
이 세상에 나만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구나.
나만 이 세상에서 흔들리고 있소 방황하고 있는것도 아니구나.
그리고 나와 다른 삶의 선로에 선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다.
어쩌면 남들도 나와 같다. 이건 인간종에겐 집단안에서 벗어나지 않았다는 위로가 된다.
아니면 특이점.
집단에서 멀리 벗어난 점.
그 이해 할수 없는 점들의 이야기를 그 점들에게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할수도 있겠다.

이 책은 ‘엄마‘로서의 나와 아내로써의 나, 나로써의 삶의 육아 에세이이기도 합니다. 두 아이를 키우는 매일의 시간 속에서 겪은 모성이라는 이름에 깃든 기쁨과 혼란, 죄책감과 위로까지의 복잡한 감정들을 솔직하게 기록했습니다.

저자는 엄마라는 역할 안에서도 ‘나‘를 잃지 않는 삶의 이야기가 담겼습니다. 아이들과의 작고 따뜻한 에피소드들과 함께, 육아를 통해 더욱 깊어진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담아냈습니다.

이 에세이는 잔잔한 일상과 소소한 행복을 담은 책입니다. 반짝이지 않아도 괜찮다는 메시지가 위로를 주고,
솔직한 이야기가 공감됩니다. 따뜻한 에세이입니다.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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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헤일메리 앤디 위어 우주 3부작
앤디 위어 지음, 강동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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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적 절망 속, 과학과 우정 그리고, 희망.

이 미션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레이스와 로키의 티키타카가 재미있다.
이 책을 읽을 때 언제 이 두꺼운거 다 읽지...
우주에서 외계인 로키를 만나기전까지 지루했다.
로키의 등장과 함께 줄어드는 페이지가 너무 아쉬웠다.
외계인 로키와 만남에서 극적 긴장감이 상승한다.
외계인과 이렇게 진지한 과학과 문화, 종간의 대화가 있는 책을 읽은 적은 있던가? 없었던 것 같다.

점점 줄어드는 페이지를 보며 결말을 예상했었다.
그레이스는 지구를 구한 영웅이 된다.
몇년후 로키가 지구의 과학 기술로 무장한 우주선을 타고 지구로 온다. 그리고 말한다.
˝ 다른 항성에 문제가 생겼어. 너가 필요해 그레이스!!!˝
가이언스 갤럭시 같지만
니는 백투더퓨처의 브라운 박사의 마지막 장면 같길 예상했다.
이 책의 해피엔딩도 나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결말의 에피엔딩은 정말 고마운 일이다.

‘마션‘을 통해 독자들을 화성에 고립시켰던 작가 앤디 위어.
그의 우주 3부작이라 불리는 『마션』, 『아르테미스』를 거쳐, 『프로젝트 헤일메리』에서 그의 과학적 상상력과 인간애는 정점에 달합니다. 리들리 스콧 감독의 영화로도 제작되어 전 세계적 성공을 거둔 ‘마션‘처럼, 이 소설 역시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피어나는 한 인간의 긍정적 에너지와 지성이 얼마나 위대한지를 증명합니다.

이야기는 우주선 ‘헤일메리호‘에서 기억을 잃은 채 깨어난 한 남자의 시점에서 시작됩니다. 자신의 이름조차 잊은 그가 서서히 기억의 조각을 맞추며 떠올린 자신의 정체는 놀랍게도 인류를 구할 영웅이 아닌, 평범한 중학교 과학 교사 ‘라일랜드 그레이스, 입니다. 그가 깨어난 곳은 지구에서 12광년 떨어진 ‘타우세티‘ 항성계. 인류의 운명을 짊어진 두 동료는 이미 사망한 상태이며, 그는 이 거대한 우주에 홀로 남겨졌다.

그가 이 편도행 우주선에 몸을 실은 이유는 단 하나, 태양의 에너지를 게걸스럽게 먹어치우는 외계 미생물 ‘아스트로파지‘ 때문입니다. 아스트로파지의 등장으로 지구는 서서히 식어가며 30년 내 빙하기를 맞을 멸망의 위기에 처했습니다. 미식축구에서 경기 종료 직전, 성공 확률이 희박한 마지막 역전패스를 의미하는 ‘헤일메리‘라는 작전명처럼, 이 프로젝트는 인류의 마지막 도박수였습니다. 그레이스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지구에 정보만 보낸 뒤 우주에서 생을 마감해야 하는 비장한 임무를 띠고 있었다.

하지만 절망의 끝에서 가장 위대한 만남이 시작됩니다. 타우세티에서 그레이스는 자신과 똑같은 목적으로 그곳을 찾아온 또 다른 존재, 외계인 ‘로키‘와 조우합니다. 로키의 고향별 역시 아스트로파지로 인해 죽어가고 있었던 것입니다. 바위 같은 외피에 시각 대신 초음파로 소통하고, 완벽한 기억력을 가진 엔지니어 로키. 생김새도, 언어도, 감각기관도 전혀 다른 두 존재는 어떻게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할 수 있을까요?

작가는 그 답을 ‘과학‘이라는 우주 공통어에서 찾습니다. 그레이스는 컴퓨터와 데이터를 활용해 로키의 음율 언어를 분석하고, 물리학과 수학이라는 보편적 진리를 통해 소통의 다리를 놓습니다.

각자의 문명을 구할 해결책을 손에 쥐게 되는 과정은 단순한 문제 해결을 넘어 종족을 초월한 연대의 감동을 선사합니다.

우리는 지성과 우정이 만날 때, 우주의 그 어떤 절망도 희망으로 바뀔 수 있다.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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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사는 사람 샘 올트먼 - AI 시대를 설계한 가장 논쟁적인 CEO의 통찰과 전력
키치 헤이기 지음, 유강은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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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리부동과 충동 회피성향, 낙관주위자.

이 책에 대해 쭉 쓰다보니
알트만의 이력을 내가 쓰고 있더라구요.

뚜거운 책이지만 서평은 좀 간단하게 쓰고 싶어졌다.

이 책을 읽으며 든 생각은 미래 어디에선가
앨런 머스크와 샘 알트만이 미국대통령선거에서 격동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머스크가 정치에 깊이 관여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알트만도 이번 미국대통령선거에 민주당 후보에 관심이 있었다는 글을 보고 욕망의 끝은 권력으로 향하는 것인가라고 생각하게 되네요.
알트만은 인공지능유토피아를 말하지만
글과 말에 인지부조화가 있으며 확실한 회피성향 인 것같다.
자기 자신이 인공지능을 디스토피아를 말하지만 또한 유토피아도 말한다.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디스토피아로 공포와 명성을
유토피아로 돈과 욕망을 얻기 위한 전략 같다.

미국이라는 나라가 테크 수장이 대통령이 되는 날이 오거나,
아니면 미국이 테크국가와 기독교국가로 갈라지거나.

하여간 이런저런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입니다.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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