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덤 그랜트의 생각 수업 - 하루 한 장, 당신의 일상에 영감을 불어넣는 문장
애덤 그랜트 지음, 정지현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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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한 장,
내 삶을 바꾸는 작은 습관과 묵직한 문장들.

세계적인 심리학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애덤 그랜트의 《애덤 그랜트의 생각 수업》을 읽고 느낀 점을 솔직하게 풀어볼게요.

이 책은 사실 우리가 흔히 보는 두꺼운 장편의 자기계발서가 아니에요. 한 마디로 말하면, ‘매일 한 장씩 넘겨보는 365일짜리 일력(日曆) 자기계발서‘예요. 아침에 일어나서 혹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딱 1분만 투자해서 오늘의 메시지를 읽는 거죠.

‘꾸준함‘이 필요한 당신: 매번 자기계발서를 샀다가 중간에 포기하는 분들 있죠? 이 책은 하루 한 페이지라 부담이 전혀 없어요. 책상 위에 두고 매일 습관처럼 챙겨볼 수 있어서, ‘작은 습관‘ 만들기에 최고예요.

일상에 ‘영감‘이 고픈 당신: 애덤 그랜트가 오랜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뽑아낸 메시지들이 단순한 명언 수준이 아니더라고요.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겪는 관계, 동기 부여, 실패, 배움 같은 주제에 대해 핵심을 콕 짚어주거든요. 갑자기 머리가 ‘띵‘하고 맑아지는 통찰을 얻을 때가 많았어요.

애덤 그랜트의 팬이라면: 《오리지널스》나 《싱크 어게인》 같은 그의 전작을 재미있게 읽었다면, 이 책은 그의 핵심 메시지들을 농축해서 매일 곁에 둘 수 있는 ‘요약본‘ 같은 느낌일 거예요. 물론, 기존에 봤던 내용이 일부 있을 수도 있지만, 매일 새로운 맥락에서 읽으면 또 다르게 다가오더라고요.

밀도 있는 하루 한 문장: 짧은 문장이지만, 내용이 절대 가볍지 않아요. 정말 ‘생각 수업‘이라는 제목처럼, 읽고 나면 자연스럽게 ‘나는 오늘 뭘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할까?‘라는 질문을 던지게 만들어요.

구성의 배려 (노트 페이지): 일주일에 한 번은 스스로 생각이나 깨달음을 정리할 수 있는 노트 페이지가 있더라고요. 이게 참 좋았어요. 읽기만 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내 생각을 직접 기록하고 성찰할 수 있게 해주는 거죠.


깊은 논의는 기대하지 마세요: 앞서 말했듯이, 이 책은 긴 글이 아니에요. 어떤 주제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원한다면, 그의 장편 저서를 읽는 것이 맞습니다. 이 책은 ‘핵심 조각‘을 매일 던져주는 도구예요.

꾸준함이 생명: 일력의 특성상 매일 넘겨보지 않으면 의미가 없어요. 책상 한가운데 두거나 알람을 맞춰서라도 매일 잠깐씩 챙겨보는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합니다.

저는 이 책이 ‘성장을 위한 작은 도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고 봐요. 거창한 변화가 아니어도 괜찮아요. 매일 애덤 그랜트와 함께 단 하나의 문장이라도 내 삶에 적용해보려는 ‘태도‘ 자체가 가장 큰 변화를 만들 테니까요.

일상 속에서 자그마한 성장의 씨앗을 발견하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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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친절한 미술책
페런 깁슨 외 지음, 박영주 옮김 / 을유문화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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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이 내 손안에 쏙!

미술에 관심은 있는데, ˝아는 게 없어서 어려울까 봐…˝ 망설이셨던 분들 계시죠? 딱 그런 분들을 위한 ‘친절한‘ 미술책이 나왔습니다. 바로 ‘나의 친절한 미술책‘이에요.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마치 잘 꾸며진 미술관에 혼자 조용히 들러서 도슨트의 설명을 듣는 기분이 들었어요.

책을 딱 펼치면, 글보다는 그림이 시원하게 눈을 사로잡아요.
마치 작품 옆에 서 있는 것처럼 생생한 컬러 이미지들이 가득하죠. 각 작품 옆에는 그 그림을 그린 작가의 이름과, 왜 이 작품이 중요한지에 대한 이야기가 짧고 명쾌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았던 부분은 바로 ‘도슨트 오디오 가이드‘ 같은 느낌이 든다는 거예요. 미술관에 가면 작품 옆의 QR 코드를 찍고 이어폰으로 설명을 듣잖아요? 이 책이 딱 그렇습니다. 중세 시대의 신비로운 그림부터, 우리가 좋아하는 앤디 워홀, 파블로 피카소, 심지어는 자랑스러운 백남준 작가님의 작품까지, 60명의 작가와 100여 점의 작품이 등장해요.

설명이 전혀 어렵지 않고, 작품이 탄생한 배경이나 작가만이 가진 독특한 이야기를 들려주듯이 풀어줍니다. 예를 들어, 어떤 그림의 특이한 색채가 왜 나왔는지, 작가의 어린 시절 경험이 어떻게 작품에 스며들었는지 등을 알게 되죠. 단순히 ˝이건 누구의 그림˝ 하고 넘어가는 게 아니라, 작품과 대화할 수 있는 힌트를 얻는 기분이에요.

‘나의 친절한 미술책‘은 미술사를 대표하는 핵심 작가들을 장르나 시기에 얽매이지 않고 폭넓게 다루고 있어서, 마치 세계 미술사의 하이라이트 투어를 한 권으로 압축한 듯한 느낌입니다. 회화뿐 아니라 조각, 사진, 설치 미술까지 다양한 장르를 엿볼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고요.

이 책 한 권이면 딱딱하고 지루했던 미술이 갑자기 친근한 친구처럼 느껴지실 거예요! 이제 방구석에서 나만의 미술관을 열고, 좋아하는 작품 앞에서 이어폰을 꽂는 기분으로 책장을 넘겨보세요!

미술을 이제 막 시작하려는 분, 혹은 자녀와 함께 흥미롭게 예술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부모님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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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스피크 - 대중을 유혹하는 은밀한 이중화법의 세계
윌리엄 러츠 지음, 유강은 옮김 / 교양인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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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스피크〉는 이 이중화법이라는 기만의 언어가 특정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폭로합니다. 책에서 다루는 이중화법의 사용 분야는 정치, 기업, 언론, 군사, 광고, 교육 등을 망라합니다. 정치권에서는 세금 인상을 “재정 구조 조정”이라 표현해 불리한 사실을 완화하며, 기업에서는 해고를 “인력 최적화”라 칭하며 부정적 사실을 감춥니다. 광고, 음식, 기업 회계, 주식시장, 기업 제품 등에서도 진실을 감추고 책임을 회피하는 언어의 마술이 펼쳐집니다. 이 이중화법은 세 가지 교묘한 방식을 취합니다. 바로 ‘보이는 것을 보이지 않게 하는 법‘, ‘말해야 하는 것을 말하지 않게 하는 법‘, ‘사실 그대로를 사실 그대로지 않게 하는 법‘입니다.

​저자는 이 현상을 조지 오웰이 우리에게 경고했던 바로 그 언어적 타락으로 인식합니다. 권력을 가진 주체가 불편한 진실을 숨기고 대중을 설득하기 위해 언어를 조작하는 기술, 이것이 바로 더블스피크입니다. 르츠는 이 책이 사실을 감추는 대신 드러내고, 책임을 회피하는 대신 받아들이며, 사고를 방해하는 대신 촉진하는 공적 언어를 만드는 데 보탬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더 나아가 모든 참여자가 서로 상대의 말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진정한 공론의 장을 여는 데 이 책이 필요합니다.

〈더블스피크〉는 언어가 지배하는 오늘날의 사회에서, 우리가 언어의 기만성을 경계하고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함을 일깨우는 역할을 하는 책입니다.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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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하는 뇌 -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단 하나, 상상에 관한 안내서
애덤 지먼 지음, 이은경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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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읽은 책에서 상상력은 미래로 가는 타임머신이라 했고, 또 어딘가의 책에서 모든 창조가 상상에서 시작된다고 했습니다.
또 다른 책에서 상상의 폭주를 이성이라는 브레이크이라는 것을 만들었다고 들었다.

아판타시아(Aphantasia)를 명명한 신경과학자 애덤 지먼에게 상상력은 철학적 수사가 아닌, 우리 뇌라는 하드웨어에서 작동하는 구체적인 소프트웨어입니다. 지먼 교수의 『상상하는 뇌(The Shape of Things Unseen)』는 이 강력한 힘의 정체를 최신 과학 연구를 통해 해부합니다.

이 책을 관통하는 핵심 메시지는 **‘상상력은 예외가 아니라 우리 뇌의 기본 설정(default setting)‘**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흔히 창의적인 예술가들만이 상상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지먼 교수는 우리가 과거를 기억하고, 내일을 계획하고,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모든 순간에 상상력이 동원된다고 말한다.

지먼 교수는 상상력이 인류의 가장 독특한 특성이자 생존의 핵심임을 과학적으로 증명합니다. 우리의 뇌가 휴식 상태일 때 활성화되는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efault Mode Network, DMN)‘는 바로 과거를 반추하고 미래를 시뮬레이션하는 상상 활동의 중심지입니다. 뇌는 기억의 조각들을 재조합하여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미리 그려보는 이 메커니즘을 통해, 상상력은 곧 ‘미래로 가는 타임머신‘이 됩니다.

뇌는 무언가를 실제로 지각할 때와 머릿속으로 상상할 때 시각 피질(Visual Cortex)을 포함한 영역에서 유사한 활성화 패턴을 보입니다. 이는 상상력이 지각의 ‘오프라인 리허설‘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며, 외부 정보와 내부의 상상력이 정교하게 조율된 ‘통제된 환각(Controlled Hallucination)‘으로서 현실 인지 방식에 근본적으로 관여함을 과학적으로 입증합니다.
‘마음의 눈이 맹목적인‘ 사람들: 아판타시아와 인지적 다양성
지먼 교수는 상상력의 스펙트럼을 보여주는 극단적인 사례로 아판타시아를 탐구합니다. 아판타시아는 내적인 시각적 심상을 전혀 경험하지 못하는 현상으로, 전체 인구의 1~4% 정도가 이에 해당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놀랍게도 아판타시아를 가진 사람들은 여전히 창의적일 수 있으며(예: 픽사 창립자 에드 캣멀), STEM 분야에 종사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이는 상상력이 반드시 시각적 심상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공간 지각 능력 등 다른 경로를 통해 발현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아판타시아인들은 자신의 개인적인 과거를 ‘생생한 영화‘ 대신 ‘사실(Facts)‘처럼 저장하는 경향이 있으며, 깨어 있을 때는 심상이 없어도 꿈은 시각적으로 꾼다는 역설적인 사실은 상상력의 신경학적 메커니즘이 얼마나 복잡한지를 보여줍니다.

이 책은 상상력의 빛과 그림자를 모두 조명합니다. 상상이 현실의 경계를 넘어 통제 불능이 될 때, 환각이나 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먼 교수는 여기서 ‘이성의 브레이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뇌의 전두엽 피질이 현실 확인을 담당하는 핵심 영역임을 설명합니다. 이 영역의 기능 이상이 환각을 유발하는 정신 질환과 관련 있다는 과학적 증거는, 뇌가 얼마나 능동적으로 우리의 경험을 통제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상상하는 뇌』는 우리를 인간답게 만드는 가장 핵심적인 능력, 상상력에 대한 가장 과학적이고 총체적인 탐험기입니다.

잘읽었습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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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티브의 눈으로 다시 배우는 티처조의 영어식 사고 수업 - 생각이 영어가 되는 2단계 사고 학습법
조찬웅(티처조).Coleen Dwyer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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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북스의 네이티브 시리즈를 좋아합니다.



한글 중심적 사고에서 머리에서 한번더 번역 후
입 밖으로 영어소리가 나와야 된다.
2번의 프로세서의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하고
바로 영어식 문장 이해와 시스템1으로의 전환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어렵게 느껴지는 한글문장이
간단한 영어 문장으로 완성되는 것을 보면
나는 뭔가 어렵게 생각하는 것 아니면 잘못 알고 있던가,
배웠던 것은 아닌가 생각하게 됩니다.

이 책은 영어를 “문법 암기”가 아니라 “영어식 사고 회로”로 익히게 하는 실전 훈련서다. 한국어식 번역을 멈추고, 머릿속에서 바로 영어가 떠오르도록 훈련하라는 점이 핵심이다.

1) 영어는 ‘생각 방식’이다 
한국어 문장을 영어로 옮기는 게 아니라, 상황을 보고 곧바로 영어 프레임으로 말하도록 뇌의 관점을 바꾸라고 강조한다. 제목의 “영어식 사고”와 부제 “생각이 영어가 되는 2단계 사고 학습법”이 이를 요약한다.

2) 말하기 중심의 체화 훈련 
표현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입으로 자동화될 때까지 반복하는 구두 훈련을 중시한다. 표지의 “out of your mouth” 문구처럼, 이해에서 끝나지 말고 말하기로 연결하라고 촉구한다.

3) 어휘×문장 ‘동시’ 훈련 
단어장과 문법 문제를 분리하지 말고, 의미 단위(청크)로 문장을 만들며 어휘를 함께 굴리라고 제안한다. 표지의 “어휘×문장 훈련”이 이 접근을 드러낸다.

4) 작게 쪼개는 2단계 사고 
복잡한 한국어 문장을 그대로 번역하지 말고, 영어가 선호하는 간결한 두 단계—핵심 메시지(주어+동사) → 세부(전치사구, 절, 분사구 등)—로 나눠 조립하는 방식을 반복한다. 이는 “inside your head → out of your mouth”의 흐름과도 맞닿는다.

5) 꾸준함을 위한 100회 트레이닝 
학습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매일 따라 하기 쉬운 100개의 짧은 훈련 루틴을 제공한다. 표지의 “TRAINING 100”은 내용 구성의 특징이자 실행의 장치를 상징한다.

이 책은 원저자·공저자(Teacher Joe/조히정, Coleen Dwyer)의 네이티브 관점을 반영해 한국 학습자의 흔한 오류—직역, 과도한 문법 의존, 길게 미루는 말하기—를 고치는 데 초점을 둔다. 원하는 경우, 책의 각 파트별 훈련 예시(청크화, 어순 전환, 즉답 패턴, 리듬·억양 반복)로 요약 가이드를 만들어 제공할 수 있다.

평소에 담아놓은 궁금함을 해결하게 되어 기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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