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 멍거 바이블 - 현인들의 현자 멍거가 알려주는 투자와 삶의 지혜
김재현.이건 지음 / 에프엔미디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워렌버핏바이블은 마음이 흔들릴때 중심 잡을 려고 보는 편이다.
찰리멍거바이블은 무엇을 놓친걸까? 의문이 들 때 읽을 책이 될것 같다.

잠들기전에 읽은 책이 너무 재미있으면 안된다는 경험을 했다. 특유의 직설적 독설 유머에 매료되어 잠자는 시간을 놓치는 경우가 있어 생활발라스를 흐트리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쪽시간을 활용해 이 한권을 완독하게 되었습니다.😄

가난한 찰리의 연감도 빨리 저작권이 해결되어 읽고 싶다. (멍거할아버지 한국에도 저작권을 주세요.)

능력범위
격자틀 인식모형의 중요성.
(latticework of mental models)
1. 다학제적으로 접근하라.
2. 가장 중요한 모형에 집중하라.
(멍거는 2단계에서 사회적 증거, 역발상, 임계 질량, 파레토 법 칙, 생태계, 복리, 규모의 경제, 안전마진, 푸아송 분포, 롤라팔루자 (Lollapalooza 음악.댄스·희극이 동시에 열리는 미국 축제) 효과 등 가장 중 요한 모형에 집중하라고 강조했는데, 다양한 학문에서 중요한 모 형을 가져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단 80~ 90개모형이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

3. 모형을 융합하라.
4. 충분히 익혀라.
(평생 자동으로 떠올라야한다.)
5. 일상적으로 사용하라.
˝ 망치를 든 사람에겐 모든 문제가 못으로 보인다.˝
6. 객관적으로 생각하라.
(체크리스트 활용하기)

기질
인내심
호기심. 집중력
끊임없는 학습
분산투자는 바보짓, 4~5곳에 집중투자.
고도의 복잡계(highly complex system)

주식 투자와 상관없는 말로 들릴 수도 있지만 멍거는 변화에 대 한 수용을 강조했다. 즉 세계가 우리에게 맞추기를 바라지 말고, 우리를 둘러싼 세계의 본질을 인식하고 우리가 적응해야 한다는 말이다. 또한 끊임없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아이디어 (best-loved ideas)‘에 도전하고 기꺼이 수정하라고 조언했다. 그는 맘에 들지 않 는 현실일수록 더 빨리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생각해보면 정말 일리 있는 말이다.

객관적 사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능력
4장. 오판의 심리학
이 장만 읽어도 책값은 100배는 지킬수 있다.
자기비판(self-criticism).
˝ 여기서 자기비판은 자신이 지극히 아끼던 아이디어를 시험하고 폐 기했다는 뜻입니다. 자신의 잘못된 생각을 과감하게 폐기할 수 있 다면 그것은 엄청난 재능입니다.
롤라팔루자 효과
(헨리 카우프만은 사회적 증거가 빚어내는 편향이라고 설명 특히 불확실성과 압박 속에서는 남이 내린 판단이 과도한 영향을 미침)

좋은 사업. 아이디어
실수
기회
주가가 하락할 때 매수하기
(수십 년 동안 우리가 실천한 방법은 ‘좋아하는 주식이 떨어질 때 더 많이 사들이는 것‘이었습니다. 자신의 판단에 명확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면 주식을 더 사서 (낮은) 주가를 이용하십시오. 매력적 인 투자 기회는 단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말 좋은 투자 기회는 자주 나타나지도, 오래 지속되지도 않기 때문에 행동할 준비가 되 어 있어야 합니다. 준비된 사람이 되십시오.)

독서의 중요성
(매일 자고 일어날때 마다 현명해지는 경험을 하라.)

내가 좋아하는 독일 속담이 있습니다.
˝사람은 너무 빨리 늙고 너무 늦게 철든다˝입니다. 벤저민 프랭클린에게는 물론이고 얼간 이에게도 적용되는 말입니다. 우리는 모두 이 문제를 떠안고 살아 갑니다. 우리는 모두 자신에게 매우 너그러운데 이는 십중팔구 좋 은 일입니다. 나는 내 인생을 바꾸고 싶지 않습니다.

어느 농부의 말입니다. ˝내가 죽을 장소를 안다면 그곳에는 절 대 가지 않겠다.˝ 이는 복잡 적응계와 우리 인식 구조에 관한 것인 데, 흔히 문제를 뒤집어 생각하면 더 쉽게 풀린다는 개념입니다. 다시 말해서 인도를 돕고 싶다면 ‘내가 어떻게 하면 인도에 도움이 될까?˝라는 질문 대신 ‘내가 어떻게 하면 인도에 피해가 갈까? 그 피해를 막으려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질문을 던지는 것입 니다. 두 질문이 논리적으로는 똑같아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 습니다. 대수학에 통달한 사람은 잘 알고 있듯이, 세상에는 뒤집어 생각해야만 풀리는 문제가 많습니다. 아인슈타인보다 유능한 사람 이 아니라면 뒤집어 생각하는 방식이 유용할 것입니다.

【천로역경】
진리를 추구하는 용사 만이 그 결실을 얻을 것입니다.
˝ 휘두를수 있는 사람에게 내 칼을 드립니다.˝

이것은 나를 위한 정리이다.😏

그리고 시장보다 몇달 앞에 있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라탄이즐라탄탄 2023-04-19 1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문단에 뒤집어서 생각하라는 말이 마음깊이 와닿았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