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화의 정복 - 당신의 나이를 되돌리는 새로운 과학
로즈 앤 케니 지음, 김성훈 옮김 / 까치 / 2023년 8월
평점 :
이 책은 제목은 거창하게 정복을 말하고 있지만 아쉽게도 아프지 않고 나이 먹는 싶다면 서문에 나와 있는 11가지 실천 과제와 목표를 행동해야지 만 정복이 아닌 노화의 건강한 지연(나이듦)을 조근조근 설명하고 있다.
1 젊다고 느끼는 만큼 젊다 - 나이는 숫자일 뿐
2 우리는 왜 늙을까?
3 우정
4 지루한 순간은 없다 - 웃음과 목적의식
5 숙면의 가치
6 휴식 시간과 노화의 속도
7 젊음의 묘약을 찾아서
8 냉수욕과 호르메시스
9 마음껏 먹어라
10 섹스와 친밀감
11 평생 근육을 사랑하자
여기에서 제시하는 훌륭한 과학적 증거를 통해서 사람은 자신이 젊다고 느끼는 만큼 젊으며, 자신의 노력을 통해서 인생의 마지막 한 바퀴를 즐겁게 보내고, 평생 동안 만족과 호기심, 기쁨을 느낄 수 있다고 당신을 설득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생물학적 노화에 대해서, 그리고 생물학적 나이biological ageing가 실제 나 이 chronological age와 얼마나 다른지에 대해서도 알게 될 것이다.
생물학적 나이는 우리 몸 내부의 ‘생물 시계 biological dock‘를 통해 측정할 수 있다. 한 연구에서는 38세의 젊은 성인에게서도 생물학적 노화 시계가 무려 20년의 차이를 보이기도 했다. 따라서 젊음과 늙음을 나이라는 숫자로 따질 수는 없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생물학적 변화이다. 그리고 좋은 소식이 있다. 우리의 시계를 변화시키는 대부분의 요인들을 우리의 통제하에서 조정하고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노화생물학의 80퍼센트 정도를 통제할 수 있다.
이 책의 말미에 아일랜드 노화 종단 연구에서 사용했던 검사의 일부와, 자신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예상 정상치를 함께 실려 있다.
직접 검사를 해보면 노화의 속도에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알려진 측정치에서 자신의 성적이 어디쯤 되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통제할 것인가? 통제 당할 것인가?
그리고, 마음가짐. 자기 자신을 사랑하자.
단순히 실제 나이보다 더 젊다고 느끼기만 해도 질병이나 장애에 상관없이 노화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노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세포의 화학적 과정에 이로운 변화를 가져와 세포 내부의 염증을 줄이고, 결국 세포의 메틸화 상태와 후성유전학까지도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작가님이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자신의 실제 나이만큼 혹은 그와 비슷 하게 늙었다고 느끼는 사람은 실제 나이보다 더 젊다고 느끼는 사람보다 이후에 신체도 쇠약해지고 뇌 건강도 악화될 가능성이 더 높았다˝
의학서적, 과학서적보다 인문학에 더 가깝다고 생각했다.
작가마다 문장에 나이테가 있는데,
이 분은 문장이 걸리는 것이 없이 너무 부드러웠다.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