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 드러커를 읽는다면 : 이노베이션과 기업가정신 편 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 드러커를 읽는다면
이와사키 나쓰미 지음, 김윤경 옮김 / 동아일보사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피터 드러커는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이자, 비즈니스계의 구루로 불리는 인물이다. 그가 지은 책은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는데, 잠깐만 검색해봐도 그의 수많은 저서들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최근에는 그의 이론을 재해석하거나, 친절하게 설명한 책들도 출간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이와사키 나쓰미가 지은 <모시도라>와 <모시이노>가 대표적이다.

2. <모시도라>는 2009년에 저자가 출간한 책으로 <만약 고교 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 드러커를 읽는다면>을 일본어로 읽었을 때의 첫 두 글자를 따서 만든 조어이다. 마찬가지로 <모시이노>는 <만약 고교 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 드러커를 읽는다면 : 이노베이션과 기업가 정신 편>에서 나온 조어이다. 참고로 <모시도라>는 출간 당시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2010년에는 하루키의 <1Q84>를 넘어서, 가장 많이 팔린 책으로 기록되었다고 하니, 그 인기를 알만 하다.

3. 주인공은 유메와 마미는 다른 성격을 가진 여고생이다. 어느 날 그들은 우연히 야구 매니지먼트의 세계에 입문하게 되고, 그녀들과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특이하게도, 이들은 야구 선수를 뽑는 것보다 야구단을 관리하는 인력을 먼저 뽑았는데, 이는 "우선 사람을 정한 뒤에 사업을 결정한다"는 매니지먼트의 가르침을 그대로 따른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학생들은 매니지먼트와 이노베이션, 기업가정신을 실제로 경험하게 된다.

4. 근 1년간 야구단 관리 체계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고 나서야, 야구부원을 뽑는다. 야구장 관리, 선수 선발 관련 인력 관리, 감독 및 훈련 체계 확립이 미리 이루어진 상태라, 훈련 성과는 타 고교 야구단을 추월하기 시작한다. 물론 그 와중에 매니지먼트 상의 갈등이 있었지만, 이를 통해 그들은 한 단계 더 발전해 나간다.

5. 최대가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최적을 추구해야 한다. 혁신과 급격한 변화는 내부자들에게는 커다란 취약점이다. 하지만, 외부자들에게는 기회가 된다. 혁신은 신생 야구단의 경쟁력이 되었고, 최적을 추구하면서 스피드 있고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해 주었다. 독자들은 이를 통해 드러커의 이론이 - 기업 활동뿐만이 아니라 -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생생하게 배울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끝으로, 드러커의 이론을 현실에 접목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없이 친절한 안내서가 되지 않을까 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표맥(漂麥) 2016-10-10 1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글에 지치다보니 저런 일러스트 표지가 선듯 와 닿는군요. 잘 계시죠? ^^